일상/세상!

성매매 사회통념 스티커 붙이기

Kay~ 2008. 12. 23. 08:51

성매매 사회통념 스티커 붙이기

퇴근길, 부천역사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웅성거리고 있어서 문화공연 정도로만 생각하고 지나치려는데 중년의 여자분께서 내 팔을 잡으며 포스트잇과 스티커를 건네며 말을 걸었습니다. 제가 길거리에서 전단지를 뿌린 경력이 많다보니 길거리에서 전단지를 주면 절대로 받지를 않곤 합니다. 인지상정이라고 받을만도 한데 너무 잘 알아서 일까요? 그런데 전단지가 아니고 포스트잇을 주길래 덥썩 받았는데 추가로 주는 스티커는 뭐징? 하고 있는데 부천여성의 전화에서 나왔다며 말씀을 하시더군요.

2004년 성매매 특별법(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이래 끊임없는 논란이 계속되는 있는 성매매 사회통념 스티커 붙이기를 하고 있는데 붙여 보시라더군요. 설문조사도 아니고 시간이 그리 많이 걸릴것 같지도 않고 거기에 이런 스티커 붙여보는 것은 처음이어서 해보고 싶은 생각이 나를 보채드라고요. 거기에 성매매 관련 내용이라서 더욱 관심(?)이 가서 스티커를 하나 막 붙이려는데 뇌리를 스치는 기발한 아이디어. 바로 블로그였습니다. 그 자리에서 스티커는 일단 주머니에 넣고 바로 핸펀을 꺼내서 찰칵 찰칵 찍었답니다.

남자의 성욕은 참을 수 없는 본능이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 )

남자의 성욕은 참을 수 없는 본능이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부천여성의전화 국민 의식조사 - 성매매 사회통념 스티커 붙이기

퇴근길 지하철에 내린 학생, 직장인, 나이고 10대부터 50대까지 스티커를 붙이는 사람은 다양했지만 20~30대가 가장 많은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행사에 나오신 부천여성의전화 회원분들은 다섯분 정도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며 관심을 보이는 부천역사 오픈된 공간에서 본인의 생각을 OX 로 표현을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약간은 부정한 선택을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어디까지나 제 생각일뿐입니다.

첫번째의 질문은 이성적인 여성에 비하여 동물의 본능을 가지고 있는 남자는 성욕을 참을수 없어 반드시 해결을 해야 한다는 말을 함축적으로 줄여놓은 듯합니다. 붙여진 스티커를 보니 그렇지 않다(X)라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네요! 저는 어디에 붙였을까요?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O, X

성매매가 금지되면 성폭력이 증가한다. ( )

성매매 사회통념 스티커 붙이기, 성매매가 금지되면 성폭력이 증가한다

성매매가 금지되면 성욕을 해소할 수 없는 사람에 의해서 성폭력이 증가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X에 한표입니다. 성폭력은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 행할 수 있는 행위가 아니고 일종의 변태적 사고를 가진 사람의 성 해결방법이기에 성매매가 합법으로 바뀐다 하더라도 성폭력자가 줄어들지는 않을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이 항목은 앞전의 항목과는 다르게 찬반이 비슷하네요! 오픈된 공간이 아닌 혼자있는 공간에서의 선택이라면 아마도 거의 비슷할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개연적이기는 하지만 그렇다면 성매매 특별법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가진 사람들이 50%는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만약에 주위의 아는 사람이 성판매를 하고 있을 경우 알게 된다면 나라면 어떻게 할것인가?   모른척 한다 / 일을 그만 두도록 한다.

부천의 여성의전화 - 성매매 사회통념의식조사

질문이 지인과 연관이 되니 모두가 좋은쪽을 선택을 하는군요! ^^ 이 질문이야 굳이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당근 그만 두도록 하겠죠! 그런데 돈이 결부되었을때는 어떤결과가 나올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만약 성매매를 처벌한다면 누구를 처벌해야 하나요?

성판매자 / 알선업자(업주, 포주 등) / 성구매자 중 택일

부천의 여성의전화 - 성매매 사회통념 의식조사

핸드폰이 흔들려서 눈이 조금 피곤해도 양해바랍니다. 역시나 성매매에 있어서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하고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알선업자(포주)로 꼽고 있네요! 사실 구매자나 판매자는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라는 논리와 다를바 없어서 결론을 지을 수 없는 항목 같습니다.

특정 연령대나 특정대상을 두고 하는 행사가 아니라서 질문이 비교적 가볍과 간단한것 같군요. 간략하긴 하지만 성매매와 성폭력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조금이나마 읽을 수 있는 행사였던것 같습니다.

폭력추방 캠페인

사진을 열심히 찍고 있는데 행사를 주최하는 여성의전화상담회원(강사분들)분께서 다가 오시더니 어디서 나왔는지 물으시더군요.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는 것을 보고도 그렇게 물으시는 것은 성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 사실은 관심이 많으면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터부시하며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에 올리려고 찍는다고 그랬더니 어디, 어느 블로그에 올리는지 물으시더라고요! 그리고 이 행사는 부천여성의전화에서 진행하는 것인데 여성의전화를 들어봤는지, 또 여성의 전화에서 하는 행사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면서 홍보좀 잘해달라는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여성의 전화에 대해서 몰라서 전화를 못하는 분도 많고 많은 여성분들의 상담과 참여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여성폭력추방 캠페인


사단법인 부천여성의전화 여성인권운동단체로 모든 폭력으로부터 여성의 인권을 보호하고 여성의 복지증진과 나아가 가정, 직장, 사회에서 성평등을 이룩하고 부천지역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부설 성폭력상담소 운영을 통하여 강간, 성추행, 성희롱 등 피해에 대한 심리, 의료, 법률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문화 형성을 위한 성교육강사를 양성하고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성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2008년 150회)

부천여성의전화는 이러한 사회활동의 가치를 함께 공유하고 전파할 수 있는 회원과 후원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부천여성의전화 안내

  • 홈페이지: http://bwhotline.womanv.net)
  • 상담전화: 032)328-9711 (온라인상담가능)
  • 상담내용: 가정폭력, 성폭력, 외도, 청소년, 모든 여성문제
  • 상담시간: 오전 9:00 ~ 오후 6:00 (월요일~금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