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티스토리 새에디터 링크시 꼭 확인할 사항

Kay~ 2008. 9. 12. 09:00

티스토리 새에디터 링크시 꼭 확인할 사항

모두들 티스토리 새관리자 에디터 사용하시죠? 저도 새관리자 페이지의 에디터에 새롭게 추가된 편리한 기능들과 포스팅시간을 줄일수 있어 사용을 하고 있는데 여기 저기서 오류가 많이 발생을 하고 있네요. 이 오류들로 인하여 알게 모르게 피해를 보신 분들도 많이 있을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링크도구 버그

구글대시보드(구글웹마스터도구)에 대한 포스팅을 했는데 어느날 연우님께서 링크가 깨졌다는 귀뜸을 해주셨다. 그래서 깜짝놀라 확인을 해보니 정말 url에 http://가 하나 더 들어가 있는것이 아닌가. 사실 구글웹마스터도구에 대하여 포스트이므로 그곳으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는 가장 중요한 링크인데 그 링크가 잘못되다니 엄청난 실수가 아닐 수가 없었다. 수정을 했는데도 링크도구(

)를 이용하게되면 절대로 수정이 되지 않았다. 몇번을 시도한끝에 깨달은것은 티스토리 새 관리에디터의 버그.

새 관리 에디터는 하이퍼링크 주소의 앞머리에 http://가 없으면 무조건 http://를 붙이도록 되어 있는것이다. 예외처리를 해주지 않아 이런 문제가 발생을 한것이다. 저도 베타테스트를 게을리 했는지 이제서야 발견을 했네요.


                    <버그가 발생하는 주소>

- mms://로 시작되는 주소(스트리밍 동영상) 
- ftp://로 시작되는 주소
- https://로 시작되는 주소
- mailto: 로 시작되는 주소

 

하이퍼링크 걸때마다 매번 수정해줘야..

mms://로 시작하는 것이라든지, ftp://, mailto 등등 http://로 시작되지 않는 URL을 링크걸때는 꼭 다시 한번 수정을 해야 낭패를 보지 않을것 같습니다. 특히 구글관련 사이트들은 https(보안프로토콜)를 많이 사용하는데 링크걸때마다 확인해야 하고, 저의 경우는 글에 링크가 별로 없고 방문하는 사람들도 그리 많지 않으므로 크게 낭패보진 않았지만 방문자가 많고 글에 링크를 많이 거시는 분, 블로거로서 명성이 알려지신 분들이라면 버그가 잡힐때까지 꼭꼭 확인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수정은 링크를 건다음 링크된 글자를 누르면 오른쪽 사이드바에 링크를 수정할 수 있도록 창이 열리는데 그곳에서 수정을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