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런스

저축성보험이란? 저축성보험비과세, 저축성보험소득공제,저축성보험공시이율

Kay~ 2015. 2. 6. 17:37

 

저축성보험이란? 저축성보험비과세, 저축성보험소득공제,저축성보험공시이율


 

저축성보험 제대로 알기~~

저축성보험이란 무엇이고 어떤 종류가 있을까?

저축성보험공시이율은 어떻게 되고 소득공제, 비과세는 어떤경우에 가능한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보험이면 질명, 사망, 상해 등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으로 위험의 발생시 금전전 보상을 받는다 라고 이해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보험은 이러한 보장성 보험외에도 저축적 성격을 가진 저축성보험도 많이 있습니다.

저축성보험은 장기간 보험금을 납입하기 때문에 일반 시중금리보다 훨씬 더 높은 이율의 수익과 여러 비과세 혜택을 기대할 수 있으며, 장기적 관점에서 개인의 노후를 책임져줄 수 있습니다.

저축성 보험의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가입목적에 따라 노후자금 확보를 위한 연금보험, 중장기 목돈마련이 주 목적인 장기저축보험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저축성보험이란? 저축성보험의 정의

 

저축성보험이란, 10년 이상 납입과, 유지 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을 의미합니다.
장기 금융플랜, 즉 10년 이상 저축을 위한 투자처로 유리하며, 복리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이자와
만기시 높은 환급률, 일시불로 목돈을 수령하거나 연금처럼 분할해 받을 수 있는 등 수령방법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축보험은 기본적으로 보험상품이기 때문에 사망이나 재해 등 얘기치 않은 사고를 당했을때 일정부분 보장받을 수 있어 위험과 저축 두가지 모두를 대비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저축성보험 공시이율 비교하기

 

 

손해보험사나 생보사의 저축성보험 공시이율은 1년기준 3.8% 수준이며 이보다 높은곳보다는 낮은곳이 많습니다.

 

[저축성보험 공시이율]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각 보험사마다 저축성보험 공시이율의 산정 방법은 다릅니다. 매달 1일 공시이율를 새로 적용하거나 1년마다 공시이율를 새로 적용하기도 합니다. 금리 하락기에는 1년 고정 이율의 상품이 인기를 끌고, 금리 상승기에는 매달 1일 공시이율 적용 상품이 인기를 끕니다.

 

 

 

 


즉. 가입자 입장에서는 금기의 상승과 하락 시기를 면밀하게 관찰해 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금리가 아무리 하락해도 저축보험의 경우 최저보증 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 있습니다. 보장하는 최저금리 역시 보험사별로 다르니 주의깊게 살펴볼 내용입니다. 또한 저축성보험 공시이율에 따라서 최저보증이율도 달라집니다.

 

저축성보험 공시이율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거나 비교를 하려면 손보협회나 생보협회에서 비교할 수 있지만.. 이용이 불편하여 사실상 비교하는것이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축성보험, 연금등 비교 및 상담을 해주는 사이트에서 비교를 해달라고 하여 참조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보험비교사이트는 아래에 링크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 추천

 

 

보험비교사이트 싸다고 막 가입할 수 있나요? 보험비교사이트만 잘 이용면 보험료도 10~20% 절약하고 보장도 제대로 받을 수 있답니다. 아래의 보험비교사이트에서 꼼꼼하게 가격비교해보고 최저가 보장 받으세요!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2군데 이상 비교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보험비교 보험몰] - 의료실비보험 및 운전자보험, 연금보험을 보험사별로 비교해 보실분들은 국내 No1. 보험비교사이트!  가입부담없이 무료상담 및 비교견적 가능한곳. [관련링크
[보험비교닷컴] - 의료실비보험 비교견적몰. 상품별 맞춤비교가 가능하며 무료상담 가능. [관련링크]


 

 

 

저축성보험 비과세등 특장점

 

1. 저축성보험은 보험료 납부기간에도 자금이 필요할 때 중도인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급한 돈이 필요할때 은행의 대출을 이용하지 않고 본인이 낸 보험료에서 중도 인출해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될 수 있으며 반대로, 갑자기 목돈이 생겼을때 저축성보험료를 일시납 할 수 있어 유동성이 있는 자금의 활용에도 유용합니다.


2. 저축성보험은 가입일로부터 10년이상 지나면 보험차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일반 금융상품에서 발생하는 15.4%의 이자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는 것 입니다.

비과세 혜택을 받으면 소득공제는 받을 수가 없습니다.

 

 

 

저축성보험의 가입 노하우

 

1. 저축성보험 가입의 목적

막연한 목적의 보험은 장기간 유지되기 힘듭니다. 매달 납입금이 발생되기 때문에,
이돈을 왜 지출하는가, 나는 어떤 보장을 받을 수 있는가, 만기시 어느정도의 목돈과 혜택을 받을 수 있는가 등
목적을 분명히 한다면 이는 꼭 필요한 보험으로 인식될 것이고, 목표달성과 보험유지에 당위성을 부여하는 첫걸음이 될 것 입니다.

 

 

 

 

2. 저축성보험 기간

 

저축성보험을 포함한 재테크의 방법과 수단에서 꼭 챙겨야 할 부분이 기간 입니다.
단기, 중기, 장기 등 기간 별로 수익률에서 큰 차이가 나고, 사람의 인생 주기에서는 시기별로 꼭 필요한 자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0년 이내 재테크를 위한 수단으로 저축성보험은 가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을 뿐더러 복리이자의 혜택 역시 크게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5년 미만, 5년~10년, 10년 이상 등 기간을 설정하고 저축, 재테크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데 저축성보험이 가장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간은 10년 이상입니다.

 

 

3. 저축성보험에서 위험보장의 의미

 

보험의 이름 즉, 저축성보험에서 알 수 있는 해당 상품은 저축을 위한 보험상품입니다. 즉, 저축성보험을 가입하며 어떤 위험에 대해 보장받을 수 있는지는 큰 의미를 두지 말아야 합니다. 상해, 질병, 사망 등은 보장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저축성 보험은 오직 저축의 수단으로 얼마의 수익을 올릴수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가입한 보험? 계속 유지해야 할까?
다른보험으로 바꿔야 하는것은 아닐까? 라는 의문이 들때는?

 

개인의 필요에 의해 꼼꼼히 비교해 보고 가입한 보험이 있는 반면, 막연히 저축성보험, 보장보험이라는 이름만 보고 가입한 보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보험리모델링이란, 개인이 가입한 보험을 전문가가 직접 분석해 위험에 대한 보장의 정도, 보장의 정도에 비례한 보험료 등 다각적인 방면으로 분석한 후 줄일것은 줄이고 더욱 대비해야 하는 것에 보장은 늘리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본인의 가입한 보험이 어떤 혜택이 있는 모를때, 새로운 보험을 준비해야 할 때 많이 찾게되는 사이트 입니다. 저축성보험 역시 기간, 금액, 재테크의 성격을 가입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본인의 저축성보험의 특징과 목표를 정확히 모르시는 분이라면 보험리모델링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서비스를 무료로 해주는 곳이 많이 생겼습니다.
대표적인 보험리모델링 무료서비스를 해주는곳은 리더스리치가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링크] - 보험리모델링, 연금저축, 직장인재테크, 1억만들기, 목돈굴리기, 절세전략, 무료재무설계

 

 

 

 

 

[관련글 링크]

 

변액연금보험 장단점, 변액연금보험비교 및 가입시기 

비과세저축보험 종류, 비과세저축상품,비과세저축 추천,비교 

종자돈1억만들기, 종자돈1억모으기,목돈만들기 등 재테크 방법 

저축은행 적금들때 확인할사항 및 재테크팁 

재무설계상담, 재무설계사, 무료재무설계상담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