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재테크노하우

노후준비 재테크노하우

Kay~ 2014. 5. 20. 18:31

 

노후준비 재테크노하우


오늘은 사회이슈가 되고 있는 노후준비의 필요성과 노후대책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10년전쯤만 해도 노후대책이나 재테크노하우에 대해서 별로 관심이 없었습니다.
누가 노후준비를 해야 한다고 했을때 그냥 돈 많은 넘들이 하는 소리로 치부해버리고..
귀담아 듣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당연히 해야 하는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경기도 안좋고 사는게 힘들기 때문에 은퇴후를 생각하면 답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지요!

 

 

 

재테크노하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은퇴후 생활설계

 

 

노후준비! 국민연금만 바라보는것은 아니죠?


저도 한때 그랬습니다. 매달 월급받으면 꼬박 꼬박 국민연금 명목으로 돈을 떼어가기때문에..
노후 준비는 당연히 되는것으로 착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공단에 가서 미래에 받을 내연금을 확인해보니..
갑자기 마음이 급해지고 대책이 세워지지 않더군요!
64세에 제가 받을 연금액을 확인해볼까요?


61세까지 열심히 국민연금을 냈을때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은?

 

 

 

 

 

현재 가치 기준으로 할때 제가 64세때부터 받을 연금액은 매월 51만원정도를 받게 된다고 나옵니다.
그런데 국민연금을 납부할 기간을 보면 2025년 까지 납부한 경우이며 나이로 따지면 61세까지 납부한 경우에
받은 연금액이 51만원으로 나옵니다.
그렇다면 중간에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못하면 연금액은 줄어들수 밖에 없습니다.

 


수정후 56세까지 국민연금을 납부했을때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은?


은퇴를 56세에 한다고 했을때를 기준으로 2020년까지 국민연금을 납부했을때 예상 노령연금(국민연금)을 확인해보니..매월 45만원을 받습니다. 노후준비 45만원 가지고 살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에서 발표한 월평균 노후생활비는? 月 217만원 필요


국민연금 연구원 패널 조사 통계에 따르면 부부의 노후생활비로 적정금액은 217만원이라고 합니다.
단, 질병등이 없는 건강한 노년일경우를 가정했을때 인데요~~
나이 40중반넘어가면 우리 몸에 이상이 오기 시작하며, 병원에 가는 횟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건강보험이 있다고 하지만 병원갈때마다 왕복교통비, 진단비, 처방비, 약값등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이를 먹을 수록 더 들어가서 70대가 되면 월 평균 병원비로 27만원(정확한금액은 기억이 가물가물)정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위의 결과대로라면 45만원 연금중에 50%가 넘는 금액이 병원비로 들어가게 되는것이죠!

 

 

 

 

물론 위의 비교는 조금 비약적이긴 합니다만 해가 바뀔수록 노후 적정생활비는 더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돈의 가치도 증가하게 되고 씀씀이도 달라질것이고,, 문화생활도 점점 고급화되고 있으니까요!

 

 

 

 

노후대책! 3층 보장체제로


결론적으로 노후준비를 하지 않고 국민연금만 바라보다가는 힘도 없는데 돈까지 없는..
정말 나약하고 불쌍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밖에 없습니다.
국민연금에서도 노후대책을 위해서는 3층 보장체제로 준비하라고 합니다.
노령연금만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미리 미리 은퇴후 생활설계를 하라는 얘기 인데요~~


3층보장체제는 1차 국민연금, 2차 퇴직연금, 3차 개인연금으로 준비하는 것입니다.

 

 

 

1층 국민연금은 대부분 다 준비가될것입니다만,, 2차 퇴직연금은 달라집니다.
가능한 사람과 아닌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3층 개인연금으로 여유있는 생활을 위해서 들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그건 3층보장체제에 월급여를 많이 받는 사람, 국민연금가입기간이 20년이상 가입한 사람얘기입니다.

그렇지않은분은 표준생활에 필요한 금액정도 밖에 되지 않을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연금의 가입기간, 금액에 따라서 여유로운 노후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
노후대책을 세우지 않는 재테크노하우는 이미 재테크가 아닌 시대가 되었습니다.

 

 

    

 

 

재테크와 노후준비를 위한 개인연금 가입하기


자 그렇다면 개인연금은 얼마정도를 준비해야 할까요? 위의 통계치에 따라서 금액을 맞춰야 할까요?
그건 절대로 아닙니다. 각 개인마다 돈을 사용할 용도, 욕구, 계획에 따라서 목표설정을 하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준비기간이나 생활비, 물가상승률, 투자금액, 투자수익률을 예상하고
준비를 해야겠지요! 하지만 일반인들은 이러한 계산을 제대로 하지 못하지요!
노년에 취미생활도 해야 하고 여행도 가야 하고 골프도 쳐야 하고 친구분들과 어울리면서
행복하고 즐거운 인생을 계산하여 노후설계를 하는 것을 재무설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대책을 위하여 준비해야 할 자금이 얼마인지..
투자금액과 투자수익률을 계산했을때 현 나이에서 월 얼마씩 준비를 해야 할지 알수가 있습니다.
재무설계를 할 수 있는 곳은 많이 있지만.. 한달에도 수천명이 이용하는 신뢰있는 사이트로
링크를 걸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노후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나이를 먹어갈수록 불안해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