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IT/웹

rss구독기보다 편리한 "웹피드"로 실시간 지식질문 모니터링 하는 방법

Kay~ 2009. 11. 20. 10:30

rss보다 편리한 "웹피드"로 실시간 지식질문 모니터링 하는 방법

이글은 익스8에서 웹조각 기능으로 관심글 쉽게 읽는방법 (2009/11/19)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제목으로만 본다면 웹피드가 rss 구독기를 대체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기능)으로 착각하거나 낚시로 오인할 수도 있겠네요! 제한된 제목의 길이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는 점 이해 부탁드리고요~~

이 글의 주제는 수시로 모니터링을 해야 하는 특정 게시글의 경우 인터넷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모음을 이용하면 해결할 수 있다는 내용과 그룹화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어제는 웹조각을 익스플로러8 에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했는데..
오늘은 웹피드(rss)를 익스플로러 8.x에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rss를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추가하자

방법은 간단합니다. rss를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 모음에 추가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전글에서 얘기한 웹조각을 이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익스플로러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업데이트 여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다음 지식의 '보안/바이러스 영역'에 올라오는 질문에 해당하는 피드를 인터넷 익스플로러 즐겨찾기 모음에 추가한 후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rss 피드를 즐겨찾기 모음에 추가하면 언제든지 최신 질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고 글자가 볼드로 표시되면 새글이 업데이트(등록) 되었다는 것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rss를 즐겨찾기 모음에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추가할 rss 가 있는 웹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예를 들기 위해서 저는 다음지식의 보안.바이러스 영역으로 이동했습니다.
   네이버에는 없는데 다음에는 지식질문을 구독할 수 있도록 RSS버튼이 있습니다.  
  

지식질문의 관심 카테고리로 이동

2. RSS 버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질문을 구독할것인지, 답변을 구독할것인지 확인하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원하는 형태의 구독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전 질문을 체크했습니다.

RSS 버튼을 클릭한 후 구독형태 선택

3. 피드에 가입. 
  익스플로러의 화면에 rss 피드의 내용이 나오면서 상단에는 아래 그림처럼 피드에 대한 정보와 안내가 나옵니다. 여기서 "이 피드에 가입"을 클릭합니다.

피드 확인후 가입

4. 즐겨찾기 모음에 추가
마지막으로 구독방법으로 빨간 사각형으로 표시한 "즐겨찾기 모음에 추가"를 누르면 됩니다.

5. 익스플로러에 추가된 모습입니다.

즐겨찾기 모음에 추가된 모습

 

즐겨찾기 모음 그룹화

가장 관심있는 뉴스나 지식질문 몇개를 추가하다 보면 즐겨찾기 모음이 많이 어수선해집니다.
그런경우에는 폴더를 만들어서 한곳에서 관리하면 편리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지식질문"이란 폴더를 만들어 한곳에 다 넣어뒀습니다. 글씨가 굵게 표시되면 새글이 올라왔다는 의미이므로 그때만 클릭해서 확인을 하면 됩니다. 

다 아시겠지만 굳이 방법을 보자면

1. 익스플러로 메뉴중 "즐겨찾기 - 즐겨찾기 관리"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 비스무리하게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즐겨찾기 모음"을 클릭한다음 아래쪽의 "새폴더"를 눌러서 폴더명을 적어줍니다.

즐겨찾기 모음에 새폴더 추가

  저는 지식질문이라고 적었습니다. 그러면 즐겨찾기 모음에 폴더가 생기게 됩니다.

2. 이제 추가한 즐겨찾기모음 들을 위에서 만든 폴더로 하나 하나 끌어서 이동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서로 관련있는 즐겨찾기나 즐겨찾기 모음의 관리가 편해집니다.

3. 폴더 이름을 눌렀을때의 모습입니다.

폴더확인 및 업데이트된 글 확인

지금까지 설명한 즐겨찾기모음은 rss가 제공된다면 어떤곳이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에 따라서 불필요한 기능일 수 있지만 매우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하는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전 주로 뷰베스트 확인용으로 사용한답니다. ^^

다음 view 베스트를 확인하는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