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용법

편리해진 사이드바 배너관리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7. 24. 18:05

편리해진 사이드바 배너관리

티스토리의 사이드바는 블로그를 꾸미는 또다른 맛이 있고 ..
자유롭게 구성을 할 수가 있어서 매우 매우 마음에 듦니다.

이렇게 티스토리의 사이드바를 꾸밀때 주로 사용하는 것이 배너출력이라는 모듈입니다.

이 모듈을 이용하면 자바스크립트나 플래시 html 태그등을 이용하여 배너를 삽입하는 등 이용자가 원하는 내용을 삽입하고 꾸밀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 저것을 추가하여 사이드바를 꾸미다 보면 똑 같은 배너출력 모듈이 여러개 늘어나게 되고 수정하거나 삭제시 구분이 되지 않아 블로그 화면과 관리화면을 번갈아가면서 몇번씩 비교하면서 작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008년 티스토리 업데이트 전에는 각각의 배너모듈에 실제 내용이 보여져서 한눈에 구분을 할 수가 있었는데 업데이트 되면서 사라져 버린것이죠!

내용확인을 할 수 없는 동일한 HTML 배너출력

그동안 저를 포함하여 사이드바를 이용하던 모든 분들은 사이드바를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함이 있었을것입니다.
너무 불편해서 티스토리 공지에 댓글로 몇번 남긴 기억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남긴 댓글

이런 댓글을 남긴다고 해서 바로 고쳐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개발팀에서는 이보다 더 큰 오류나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연구 개발하고 있을테니까요!
그래서 잊고 있었는데 오늘 사이드바를 수정하려고 보니 각각의 배너출력 모듈마다 이름을 붙일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가 되어 있는것입니다.

확인해보니 7월 15일날 공지가 있었더군요! ㅎㅎ
다들 보신것 같은데 저만 못 보고 이제서야 본것 같습니다.

추가된 이름항목

이름 부분에 아래 html 소스에 대한 메모를 하면 관리페이지에서 한눈에 확인이 됩니다.

별것 아닌것 같지만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DB까지 손봐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일반 오류보다는 더 많이 신경을 쓰면서 추가를 했을 것입니다.

업데이트 전과 후의 비교

위 그림처럼 이제 HTML 배너출력모듈에 어떤 소스가 들어있는지 금새 알 수가 있습니다. ^^

암튼 메모기능을 추가해주신 티스토리에 감사드리며....
혹시 저처럼 모르고 계셨던분들은 추가된 기능을 사용하여 편하게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덧1.
HTML 배너출력이 보이지 않는 경우 플러그인에서 "배너출력"을 사용으로 설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