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소비자 활동 및 리뷰

네이트해킹, 신용카드발급조회

Kay~ 2011. 8. 25. 21:12

나도 모르는 신용카드, 꼭 확인해보세요!

신용카드사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신용카드가 4장이상이면 특별관리를 한다는 것은 다 알고 있을것입니다. 은행에서 경계를 하게 되고 확실한 직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카드 개설도 안해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올 4월부터는 3장 이상이면 복수카드 정보공유 대상이 되어 회원의 카드이용실적, 한도, 연체금액등의 정보를 카드사들끼리 정보 공유를 한다고 하네요. 겨우 3장인데 정보공유대상이라니 조금 너무 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squeakymarmot

평소에 카드에 대해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던 필자는 해지했어도 해지가 안되고 카드사에 회원정보가 남아 있는 경우가 있고, 그런 경우 카드가 개설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불이익을 당할 수가 있다는 아내의 말을 듣는 순간  무분별하게 카드를 만들고 해지했던 옛 기억이 휙 스치고 지나갔습니다.

    관련뉴스.
              1. 신용카드 3장 이상 보유자 정보 공유
              2. 카드 4장 넘으면 신용 불이익

 

신용카드는 해지가 아닌 회원탈퇴해야...  

예전에는 카드를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을때는 카드사로 전화해서 분실신고를 하고 카드는 잘라서 버린 기억도 있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니 카드를 해지해달라고 전화했던 기억도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였는지는 몰라도 5년전쯤으로 기억하는데 삼성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데 삼성카드에서 자꾸 전화가 왔던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은 왜 카드도 없는데 자꾸 전화를 하냐고 물었더니 현재 회원으로 등록이 되어 있다는 말을 해서 회원정보를 지워달라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 신용카드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때는...
 
카드 해지 요청시 반드시 회원정보도 삭제해달라고 해야 합니다.
- 카드가 여러장일경우 불필요한 카드가 있다면...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회원탈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내 명의로 개설된 신용카드 몇장일까?  

필자는 현재 2장의 카드를 사용중인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아내의 말을 듣고 부쩍 의심이 들기 시작하고 현재 내 명의로 개설된 카드가 총 몇장이나 될까 생각하다가 확인하는 방법이 혹시 있나 해서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몇개의 신용정보제공 회사가 검색되었고 신용카드 개설정보는 신용등급과 관련이 있으며, 유료였습니다. 매우 급한일이거나 꼭 확인해야 할 일이라면 유료로라도 확인을 해야겠지만 그런경우가 아니라서 그냥 포기하려다가 애초에 소스를 제공해준 아내에게 다시 물어봤습니다.

아내 曰 "라디오에서 들었는데 1년에 한번 무료로 볼 수 있는 곳이 있다던데?"

이 말을 듣고 다시 검색에 들어갔습니다. 타다다닥~ 다른것은 몰라도 검색이라면 자신있다.. ㅋㅋ
그리고 결국 찾아냈습니다. 찾아내고도 실제로 확인하는 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비되었습니다.

 

신용정보 무료로 확인하기  

무료라서 그런지 잘 보이지 않는곳에 배치가 되어 있어 찾는데 꽤 많은 시행착오와 시간 소비를 했답니다.

 무료로 확인이 가능한 신용정보

 카드개설정보, 대출정보, 신용회복위원회 정보, 연대보증 정보, 금융질서 문란정보
 신용조회 정보, 신용평점 정보, 채무불이행 정보 등

 

신용관련 대부분의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정보는 올크레딧에서 제공하며 1년에 1회(하루)만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1. 올크레딧(www.allcredit.co.kr)에 접속합니다.
2. 아래 그림과 같이 우측 하단에 있는 전국민무료신용조회 배너를 클릭합니다.

 

 

3. 화면 바뀐 후 회원, 비회원 선택 
   신용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비회원, 회원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설명을 보니 본인인증 회원에 한하여 신용정보 및 신용정보 이용, 제공내역을 
1년 3회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네요!
한번 회원가입하여 본인인증을 받으면 매년 신용정보를 무료로 볼 수가 있습니다.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4. 로그인을 합니다.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 아래 창처럼 표시가 됩니다.
물론 회원가입은 무료입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한다음 신청하기를 누르면 본인의 신용정보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쫘악~ 나옵니다.

 

신용정보 조회결과  

1) 카드개설정보(휴면카드 조회)

궁금했던 카드개설 정보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앗? 그런데 사용하는 카드가 2개인줄 알았는데 또 하나의 카드가 있었습니다.
외환카드는 지인의 부탁으로 만들었던 카드라 해지했을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니었나 봅니다. 이미 카드는 잘려져서 버려졌는데 확인을 안 했다면 며칠 뒤 년회비 통지서를 받고서야 알뻔 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전화해서 탈퇴를 했습니다.

 

그래도 하나는 건졌습니다. ^^

2) 신용정보 조회 내역과 신용등급

 

신용정보 조회 내역이 주르륵 나오네요! 카드와 대출관련 상담시 조회한 내역들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런 신용정보 조회를 많이 하면 신용등급이 내려간다는데.. 신용등급이 다행이 2등급이네요!

신용등급 2등급이라니 이것도 큰 재산입니다.
올크레댓의 신용평점은 0점부터 1000점까지 있고 신용평점이 높을 수록 신용상태가 우량하고, 등급으로는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있는데 1등급에 가까울 수록 신용상태가 우량하다고 합니다.

신용등급에 따라서 대출금액이나 대출이자도 크게 차별이 있다던데 비교적 상위권인 필자는 차별대우는 받지 않을것 같네요!

본인의 신용등급도 확인하고 자신도 모르는 신용카드가 있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1년에 한번 가능한 이 무료 신용정보조회는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올크레딧(www.allcredit.co.kr)에서 무료 신용정보 확인하기

관련글.
- 명의도용 확인하는 순간 경악할일이..
- 일반인도 연4회 무료신용조회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