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소비자 활동 및 리뷰

명의도용 확인하는 순간 경악할일이...,명의도용무료확인

Kay~ 2011. 8. 8. 08:38

명의도용 확인하는 순간 경악할일이..

오늘 이메일을 확인하던 중 깜짝 놀랄일이 생겼습니다. 아이디 정보라는 제목으로 메일이 왔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한곳이 아니고 3군데서 같은 날 보내왔습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 중앙방송(중앙일보), LSInfo에서 같은 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주는 메일을 보낸것입니다. 메일의 내용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담고있는 메일인데 위의 3개의 사이트는 최근에 이용해본적도 없고 아이디를 찾는 행위를 한적도 없는데 저런 메일이 온것입니다. 그런데 위의 그림을 보면 지난 10월 31일날에도 같은 내용으로 아이디정보를 알려오는 메일이 온적 있습니다. 정말 귀신이 곡할 노릇입니다.
누가 아이디를 찾았단 말인가!

지난해 옥션이나 GS칼텍스, 하나로통신등의 개인정보 유출 소식으로 온 나라가 떠들썩 했는데 이제 그 피해를 실감하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과 은근히 걱정도 되고 누군가가 내 실명과 주민등록번호를 가지고 웹에서 이용을 하려고 한다는 것이 불쾌하고 뒤끝이 개운치 않았습니다.

일단 KBS한국어능력시험 사이트로 전화를 걸어 자초지종을 얘기 하고 그쪽 관리자의 얘기를 들어보니 이미 다른 어떤분이 저와 같은일로 사이버경찰청에 신고를 하여 경찰이 필요한 자료를 가져갔지만 잡지 못하고 어쩔 수 없다는 그런 말을 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이버경찰창에 신고를 해서 내 명의를 도용한 사람을 잡아볼까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포기하고 일단 명의도용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들어가서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명의도용을 확인한 사이트는 싸이렌24라는 곳인데 마침 1개월 무료로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한다고 하여 일단 명의도용확인부터 했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번호가 총 184번 사용되었고 지난해만 22번 사용하고 사용한 IP가 31곳이나 된다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유동아이피를 사용한다 해도 저렇게 많은 IP가 나온다는 것은 정말 주민등록번호가 도용된것이 확실한것 같습니다.

▷ 명의도용 1개월 무료서비스 (SIREN24) 이용하기 ◁

 

검사결과 화면

지금결제되는것이 아니고 추후 결제할 정보로 저는 휴대폰번호를 입력했음.

바로 아래에 무료체험가입을 하면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한 웹사이트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고 나오는데 어떤사이트에서 내정보를 이용했는지 정말 많이 궁금해집니다. 이런곳 가입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 한참을 망설이다가 어차피 한달은 무료라니 어떤 사이트를 이용했는지 확인해보기로 하고 회원가입을 해봤습니다.

회원가입을 완료하니 서비스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 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잉? 서비스신청? 하고 그 아래를 보니 무료체험 기간: 1개월이라는 내용과 별도의 해지신청을 하지 않으면 무료사용기간 종료 3일전에 매월 990원이 자동결제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동통신사의 일시적 무료서비스와 비슷한 방식인것 같습니다. 일단 상세 내역 확인을 눌러봤습니다.

 - 일반인도 연4회 무료신용조회 하는 방법.


이용날짜와 이용한 사이트, 사이트구분, 조회목적등의 정보가 쫘악~ 나왔습니다. 총 184건, 그런데 첫번째로 나온 사이트명이 매우 생소하고 사이트명을 보는 순간 가슴이 뛰기 시작했습니다. 1월24일 연휴때 저런 사이트에 접속한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게임사이트라니 ... 게임사이트에 회원가입해본적이 수년이 지났기에 분명 검은복면을 한 누군가가 내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고 있다는 확실한 정황이 파악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이런 이런... 케이가 뿔났다. 거기에 1월8일 이미 가입되어 있는 Daum에서도 회원가입목적으로 조회(실명인증등)가 이루어졌고 동아관련 사이트 들어가지도 않는데 12월11일 조회가 된 흔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이 다음(Daum)과 네이버에 회원가입 목적으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사용 되었습니다.
정말 기분이 묘하게 일그러지기 시작하더군요! 하지만 다음이나 네이버는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은 되지 않았습니다.


제일 걱정되는 것이 게임사이트였습니다. 그래서 해당 사이트로 접속을 해봤더니 timentales라는 게임사이트인데 느낌은 아이들 대상의 사이트 같은 느낌이더군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아이디를 조회해봤더니 다행이 회원가입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이미 싸이렌24에 가입하면서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선택 했기 때문에 혹시나 하여 회원가입을 해보기로 하고 회원가입란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봤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일입니까?
휴대폰으로 문자가 날아오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위와 같이 siren24부터 실명확인을 차단했다는 문자메시지였습니다. 바로 siren24의 명의도용방지 시스템이 작동을 한것입니다. 실제로 확인해보니 이 명의도용방지서비스가 정말 마음에 들더군요. 그리고 본인이 회원가입해야 하는 경우를 위하여 연결이나 OK버튼을 누르면 바로 차단해제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성 되어 있습니다.

명의도용에 대한 궁금한 점을 확인하고 나니 지금은 이용하지 않는 웹사이트에 아직도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상태로 계속유지된다는 점과 아직까지는 실명인증외에는 특별히 도용당한 흔적이 없는 것이 다행이었습니다. 물론 제가 확인한 사이트는 10,000여개의 사이트에서 명의도용 확인을 했으므로 완벽하게 명의도용정보를 찾아서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웬만한 사이트는 모두 확인이 되었다는 점에 대해서 안심이 되는군요.

하지만 누군가가 내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는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명의도용 1개월 무료서비스 (SIREN24) 이용하기

혹시라도 위의 SIREN24에 무료체험만을 하실 목적으로 회원가입하시는 분은 달력에 꼭 체크해두세요!
1개월이 되기 3일전에 자동결제되므로 그 전에 해지를 하셔야 합니다.
해지는 상단 명의도용>좌측 가입정보관리 에서 가능합니다.

 - 나도 모르는 신용카드, 꼭 확인해보세요!
 - (또다른 무료 명의도용확인사이트)일반인도 연4회 무료신용조회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