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RSS 리더기로 블로그, 뉴스 구독하기

Kay~ 2008. 5. 7. 09:53
RSS 리더기로 블로그 포스트, 뉴스 구독하기 

◎ RSS란 무엇인가?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또는 Rich Site Summary)는 웹2.0을 이끌고 있는 기술중 하나이며 끊임없이 가공생성되는 정보(컨텐츠)의 배급(Syndication)을 위하여 만들어진 규격으로 웹 사이트끼리 서로 자료를 주고받기 위한 규격이다. RSS는 XML형태로 구성되어 웹(홈페이지,포탈,뉴스사이트,블로그등등)에서 자유롭게 정보교환 및 공유를 할 수 있는 문서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과 2년전만 해도 포탈사이트 일부 뉴스섹션과 블로그, 뉴스사이트에서 RSS1.0으로 제공되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심도 갖지 않았는데 최근들어 블로그가 확산이 되면서 RSS 기술도 많이 확산이 된 것이다. 아직까지도 RSS는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활용이 되고 있고 앞으로도 가장 활발하게 사용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사용자가 각각의 웹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일일이 방문하여 정보습득을 하였으나 1인1미디어시대의 블로그 확산으로 정보를 제공받는 시대에서 구독의 시대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특징 때문에 RSS를 ‘성장하는 웹(the incremental web)’ 또는 ‘살아있는 웹(live web)’이라고 불릴 정도다.(삼성경제연구소에서 명인)

관심있는 블로그에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도
새글이 등록되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RSS 리더기이다.

RSS 리더(reader)

RSS 리더는 이 RSS 규격의 텍스트문서를 수집하여 한곳에서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이다. RSS 리더는 익스플로러나 파이어웍스등에 플러그인식으로 제공되는 것도 있고, PC에 프로그램을 한번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설치형(?) 리더, 웹에서 이용가능한 웹기반 리더 등등이 있다.

RSS 리더를 각각의 특징에 따라 각자의 취향에 맞게 골라서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본다면 설치형과 웹기반형이 주로 사용된다. 설치형은 이메일로 설명을 하자면 아웃룩익스프레스와 비교할 수 있고 웹기반형은 웹메일(다음메일, 네이버메일 처럼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메일을 주고 받는 방식)로 비교할 수 있다.

많이 알려진 RSS 리더는 웹기반형의 한(Han) RSS 리더와 설치형인 연모가 있다. 여기서 이 두 개의 리더(reader) 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면

한RSS 리더기

한RSS(http://www.hanrss.com)는 복잡한 설치 과정없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웹기반 RSS 리더기로 무료 회원가입만 하면 즐겨찾는 사이트들을 매번 일일히 방문하지 않아도 새글이나 업데이트된 정보들을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RSS의 장점으로는 설치과정없이 회원가입만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집이든 회사든 출장을 가서든 어디서든 한RSS 사이트에 접속해서 자기가 수집한 RSS(컨텐츠)를 구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모

연모(http://yeonmo.theple.com)는 연모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과정을 거쳐야 한다. 아래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연모홈페이지창이 뜨는데 화면중앙부분의 연모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설치하면 된다.

                                  연모 다운로드

연모는 이용하려는 PC마다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으나, 한번 설치하면 웹에 접속하지 않고 바탕화면의 아이콘만 클릭하면 바로 RSS를 편리하게 관리하고 구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각자의 선호도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될 것이다.


리더기에 RSS 추가

어떤 리더기를 사용하든 간에 관심블로그나 관심사이트의 RSS feed 주소(또는 RSS 주소)를 추가해야 한다.

자기가 많이 찾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뉴스사이트등에서 RSS를 제공한다면 RSS아이콘()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RSS피드 아이콘은  이모양()을 하고 있으므로 쉽게 알아볼 수가 있을것이다. 이 RSS아이콘을 클릭하면 태그가 포함된 내용의 xml문서가 보일 것이다. (어떻게 나타나는지 궁금하면 눌러보세요. rss 문서보기)

이때 주소창에 나타난 주소를 복사해서 RSS 리더에 추가를 하면 된다.



<< 한RSS 리더에 RSS 피드 추가 >>

  1) 한RSS 홈페이지에 접속 (http://www.hanrss.com)
  2) 회원가입을 안한경우 회원가입을 한다음 로그인
  3) 아래 그림에서 "추가"를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이제 추가하려는 RSS 피드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추가를 누르면 확인창이 나오는데 추가한 사이트(또는 블로그)이름과 RSS 주소가 나오고
      폴더를 추가하거나 선택하여 저장할 수가 있다. 폴더를 선택한 다음 "추가하기" 버튼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아래 그림처럼 RSS 가 추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된 RSS를 쿨릭하면 우측에 최근 포스트(or 뉴스)
     가 수집되어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연모에 RSS 피드 추가 >>

  1) 설치된 연모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RSS리더 연모

연모 실행 초기화면


  2) 연모는 회원가입을 안해도 사용할 수 있는 회원가입을 하는 경우 추가적인 기능들을 활용할 수가 있다.
      작은 창을 닫고 아이콘 메뉴바에 위치한 "피드(RSS) 추가"를 클릭한다. (아래그림 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그림처럼 새 피드(RSS) 추가 창이 나오면 피드주소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저장할 폴더를 선택하고 "RSS 추가" 를 누르면 RSS 피드 추가가 완료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RSS 피드가 추가된 모습이다.

연모 RSS 리더

RSS 피드가 추가된 화면


연모 RSS 리더

추가된 RSS 피드의 수집된 내용이 우측에 표시된다.



이렇게 관심블로그나 뉴스를 RSS 리더에 추가를 해놓으면 이후부터 언제든지 RSS 리더가 블로그 포스트나 뉴스를 수집하여 보여줄것이다. 너무 많은 RSS feed를 추가하는 경우 정보량이 많아 못읽는 경우도 많고 관리가 힘드므로 적당한 갯수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분류하여 등록하면 관리가 훨씬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