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재테크노하우

사회초년생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방법

Kay~ 2014. 4. 11. 00:50

 

사회초년생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방법


오늘은 사회초년생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해볼까합니다.
사회초년생, 직장인 또는 이제 막 재테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을 해볼까합니다.

 

어떤 일이든 노하우가 있듯이 재테크 노하우도 나름의 방법이 있다고 볼 수있습니다.
그중에서 비교적 접근하기 쉽고 실천하기 쉬우면서도 재테크의 발판이 되는..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방법들을 정리해봅니다.

 

 

 

 

 

 

첫번째. 무작정 통장쪼개기부터 하자  

 

 

흔히 재테크 하면 있는 돈으로 이자나 투자수익을 많이 내는 방법만을 떠올리는데요~
실생활에서 절약 또는 조금만 신경쓰는것만으로도 재테크가 되는경우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것이 바로 은행거래시 발생되는 송금, 이체수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생활비를 절약하는것도 재테크입니다. 돈이 없어서 돈을 모으지 못한다면
생활비를 줄여보세요! 줄여진 생활비는 은행이자와는 비교할 수 없는 큰 돈이 됩니다.
생활비를 줄이려면 먼저 통장쪼개기부터 해야 합니다.
한달 생활비를 책정하여 생활비통장에 넣어두고 그 금액이상은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상금통장과 각종 공과금을 일시적으로 넣어둘 통장을 준비합니다.

 

통짱쪼개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글을 참조하세요!

 

(관련글링크. 월급쟁이, 직장인 통장쪼개기 방법 )

  

 

 

금리 낮을때는 세금 줄이기

 

 

요즘 은행금리 많이 낮아져서 적금이나 예금을 해도 기분이 들뜨거나 기대감이 없습니다.
이렇게 금리가 낮아지게 되면 이자소득도 줄어들게 되는데 적당한 재테크 노하우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럴때는 세금을 적게내는 상품에 투자하는것이 오히려 이득이 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자가 100만원일때 세금(이자소득세 15.4%) 15만 4천원을 내야 하지만
비과세 상품이라면 15만 4천원을 내지 않아도 되므로 훨씬 더 이득입니다.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금의 경우 세금우대상품과 비과세 상품이 있습니다.

세금우대상품은 이자소득세를 10.5%만 내면 됩니다.(이자소득세10%, 농어촌특별세 0.5%)
비과세상품은 이자에대한 세금을 전혀 내지 않는 금융상품이므로 가장 좋은 금융상품이며,
10년이상 장기가입해야 하는 상품에만 있습니다.
세금우대상품 및 비과세 상품의 종류는 예전에 써놓은 글이 있으므로 링크로 대체합니다.


(관련글 링크절세상품, 세금우대상품 및 비과세상품 종류 )

 

 

 

 

 

종자돈 마련은 이렇게  

 

 

 

재테크방법이나 재테크 노하우 중에서 만고불변의 법칙중 하나가 바로 종자돈을 마련하는것입니다.
돈이 없을때는 돈을 모으는것도 불리는 것도 쉽지 않고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종자돈이 있으면 돈을 불리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돈을 불릴 수 있는
종자돈 부터 만드는것이 재테크 노하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자돈 마련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고 무료상담도 가능합니다.
무료상담을 통하여 쉽게 좀더 빠르고 쉽게 종자돈을 만들어보세요!

 

 

([관련글] 종자돈 1억만들기, 목돈만들기 팁 )

  

 

 

 

돌발상황에 대한 최소한의 대비  

 

 

재테크방법, 재테크 노하우 중에서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것이 바로 보험입니다.
돈버는데만 집중하다고 미처놓치고 가는 경우인데요~
살면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질병으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때를 대비하여
최소한의 대비는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애써 모아놓은 목돈이 병원비, 수술비로 한방에 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으로는 의료실비보험,암보험이 있습니다.

 

(관련글 링크. 2013 개정 단독형 실손의료보험 가격비교, 변동사항정리 )

 

 

 

 

큰돈이 필요할때를 위한 대비

 

 

살다보면 큰돈이 필요할때가 있는데요! 이 때를 대비하여 미리 준비해두는것도
재테크 노하우입니다. 미리준비하면 적은 돈으로도 준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큰돈이 들어가는 경우는 결혼비용이나 학자금, 내집마련자금, 자동차구입자금이나
노후준비자금등이 있고 각 개인에 따라 필요한 목돈이 있을텐데..
미리부터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살면서 필요로 하는 목적자금은 중.장기 플랜을 세워서 이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복리이자상품에 미리 미리 가입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무료 재무설계를 참조하세요!

 

 

(관련글. [재테크팁] 무료재무설계 상담 사이트~ )

 

 

 

 

13월의 월급 소득공제 받기

 

 

매우 큰 재테크방법에 하나가 바로 냈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입니다.
이러한 소득공제는 대부분 월급쟁이들이 많이 이용하는 재테크 노하우인데요~
월급받을 때 원천징수는 세금에 대해서 연말정산을 통하여 세금을 돌려주는 제도인데요~

 

자신의 노력에 따라서 공제받는 금액이 클 수도 작을 수도 있으므로
방법만 잘 익혀도 100만원이상 세금을 돌려받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관련글링크. 연금저축소득공제 및 세제혜택 제대로 알기 )

  

 

 

 

나이에 맞게 재테크 하기  

 

 

재테크 방법에는 나이에 맞는 재테크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안정형이나 공격형등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투자방법도 달리해야 하는데요~~
연령별 재테크 노하우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