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용법

티스토리 블로그 첫화면 꾸미기 완성

Kay~ 2010. 3. 30. 13:03

티스토리 블로그 첫화면 꾸미기 완성

때맞춰 이런 저런 일들이 한꺼번에 터지는 바람에 미션 수행도 마지막날에 진행을 해봅니다.
시간투자를 좀더 하고 연구 노력하면 멋진 티스토리 첫화면 공개할 수도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꾸미는데는 자신이 없거든요! ^^

<티스토리 블로그 첫화면 관련글>
-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저장이 되지 않고 에러가 난다면
-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는 방법(이용방법)  
-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너무 심플한것 아냐?

블로그 첫 화면에 대한 컨셉?

첫화면에 대한 컨셉은 멋진 디자인보다는 최신글을 쉽게 찾고 구분할 수 있도록 상단에 배치하자입니다.

블로그의 첫 화면을 멋진 디자인을 입혀서 고급스럽게 꾸며놓으면 방문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기억에 남는 블로그가 되겠지만,  방문자에 대한 배려가 없다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따를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첫 화면은 자주 방문하는 사람들이 주로 보는 화면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블로그 방문자를 크게 세가지로 분류해보면 ...

  • 첫번째. 검색을 통한 방문 (포스트로 이동)
  • 두번째. 구독기를 통한 방문 (구독자, 포스트로 이동)
  • 세번째. 다른 블로그나 카페, 웹페이지에서 걸어놓은 링크를 통한 방문 (첫화면 접속가능성 높음)

위의 경우를 봤을때 검색을 통한 방문이 가장 많으며 검색을 통하여 방문하는 경우는 첫화면을 보지 못합니다. 구기를 이용하여 방문하는 경우도 첫화면이 아닌 해당글로 바로 이동이 되기 때문에 일부러 홈을 누르지 않으면 첫화면을 보기는 쉽지 않지요! 그러므로 블로그의 첫 화면을 보는 방문자는 다른 블로그나 카페, 웹페이지에 걸려 있는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기서 다른 블로그의 사이드바에 걸려 있는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 대부분 블로그메인(첫화면)으로 접속이 됩니다. 이렇듯 내 블로그를 알고 있는 이웃이나 그 이웃의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사람들이 블로그의 첫화면을 접하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첫화면은 자주 찾는 이웃들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자주 찾는 이웃들은 기존글들을 대부분 다 읽었기 때문에 최신글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지요!

그래서 저의 블로그 첫화면은 전체 최신글을 최상단에 배치하고, 제 블로그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컨텐츠를 두번째와 세번째에 배치를 하였습니다. 그 이후는 수익블로그인만큼 블로그 수익과 결산 포스트를 배치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여행등 일상적인 내용들과 블로그 히스토리로 구성을 하였답니다.

그러면 비앤아이 블로그의 첫화면의 구성에 대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한줄 알림줄 - HTML  

가끔은 블로그 방문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때는 m2day를 연결해서 사용도 했다가 제거를 했지만 이기회에 다시 한번 알림줄을 넣었습니다. 물론 수정할때는 첫화면 편집화면으로 들어가서 수정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습니다. ^^

구성설명.
한줄 알림줄은 목록형을 아무것이나 선택한 후 디자인에서 html을 이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 전체 최신글 - 헤드라인형  

간혹 어떤 블로그에 가보면 최신글을 찾기가 쉽지 않아 최신글을 찾느라 시간낭비를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최신글을 상단에 배치하고 글의 갯수를 좀더 많이 넣고 싶었지만 헤드라인형에는 그런기능이 없더군요!
아쉽지만 어쩔 수가 없어서 하단에 "최신글 더보기" 링크를 달았습니다.  

구성설명.
전체 최신글은 아이템을 헤드라인형을 사용했으며 가장 최신글이 큰이미지와 제목, 요약내용이 표시가 되고 우측 하단의 작은 썸네일 이미지를 클릭하면 제목과 요약글이 보이는 형태입니다.

아이템의 타이틀을 지정하고 강조를 위하여 타이틀 아래 빨간 테두리를 넣었으며 요약글이 썸네일이미지와 겹쳐서 글자수를 줄였습니다.

이미지가 있는 글만 가져오기

이 헤드라인 아이템을 사용할때는 포스팅시 이미지를 잘 선정해야 합니다.
이미지를 바꾸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미지가 들어가는 다른 목록형이나 조합형 모두 똑 같습니다. 
또한 이미지가 없는경우를 대비하여 이미지가 들어가는 모든 아이템에는
글선택에서 "이미지가 있는글만 가져오기"를 선택해줬습니다.

마지막줄 우측에 있는 "+ 최신글 더보기"기는 영역을 추가하고 목록형 아이템을 선택한 다음 디자인에서 html에 직접 태그를 적어서 작성했습니다. 소스는 아래와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div style="text-align:right;padding:10px 5px;">
   + <a href="category"><font color=tomato>최신글 더보기</font></a>
 </div>


3. 블로그 팁 카테고리 글 - 목록형  

여기서부터는 가끔 최신글과 중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복배제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중복배제를 위해서는 중복되지 않는 다른 카테고리를 선택하거나 수동으로 글을 직접 선택해주는 방법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제 블로그를 많이 찾는 분들이 블로그 팁에 관심이 많아서 좋은 내용은 없지만 블로그팁관련글을 두번째로 배치해봤습니다. 

구성설명.
목록형을 이용했는데 썸네일이미지의 크기가 1:1, 3:4, 4:3, 7:4, 원본비율로 정해져 있어서 저의 경우는 7:4로 했습니다. 기본값에서 타이틀을 삽입하고 포스트제목을 눈에 띄게 주황색으로 했고 요약글의 수를 조금 줄여서 영역을 조금 좁혔습니다.

바라는 점.
썸네일 이미지를 원하는 크기로 지정할 수 없는 점이 매우 아쉽습니다. 이것은 일률적인 첫화면이 만들어주질 우려를 하게 만들지요!.

썸네일 이미지의 사용자 지정크기 지원이 꼭 필요합니다.

 

4. 블로그관련 및 애드센스관련글-조합형  

구성설명.
조합형으로 구성을 하였는데 이 조합형이 제법 괜찮은 것 같습니다. 조합형중 하나의 아이템을 선택한 후에 각각의 아이템별로 제목이나 포스트 제목을 별도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타이틀과 포스트제목이나 요약글을 잘 꾸미면 멋진 구성을 만들 수가 있을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2단 구성인데 아이템별로 전체 테두리를 넣어보려 했으나 기능이 없더군요!

바라는 점.
각 아이템(프레임)별 위아래 테두리는 있는 전체 테두리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5. 맛과 여행 관련 글 - 이미지목록형  

 
구성설명.
맛과 여행카테고리중 최신글을 보여주는 영역으로 아무래도 여행관련글이 많다 보니 작은 이미지만으로 구성을 해봤습니다. 여행관련 내용이라 아이템 제목과 포스트제목을 밝은 색으로 바꿨습니다.
구성이 너무 심플해서 뭔가 부족해 보이긴 하지만 제 블로그에서 중요도가 낮아서 이 정도면 괜찮다 싶네요!

 

6. 블로그 수익 및 결산 - 목록형  

구성설명.
이 영역도 목록형입니다. 이미지와 글이 한줄에 한개씩 나오는 아이템을 선택하여 여러단으로 꾸며졌을 경우의 복잡함을 배제하였습니다. 하단쪽에 배치 되어 있어서 포스트를 많이 표시해도 될듯하여 5개를 넣었습니다.

 

7. 제휴마케팅 관련글 배치ㅡ목록형  

끝단에 제휴마케팅관련글을 배치했습니다. 수익에 대한 기대는 별로 하지 않지만 말이죠~~

구성설명.
목록형을 선택한 다음 글선택에서 검색을 이용하여 직접 선택하여 배치하였습니다. 특별한 꾸밈은 없고 포스트제목만 강조하였습니다. 이미지는 7:4~

 

8. 블로그 히스토리ㅡHTML  

가장 끝단으로 비앤아이 블로그의 히스토리를 넣었습니다.
공지에 넣어야 할 내용이지만 하단에 오픈함으로써 블로그 방문자들의 눈에 잘 띄게 했습니다.

구성설명.
목록형을 아무거나 선택한 후 디자인에서 HTML을 선택하여 태그를 통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태그를 입력하고 적용을 누르면 선택된 목록형은 지워지고 입력한 태그가 적용이 되어 나타납니다.
강조할 부분이 아니므로 회색조로 꾸몄으며 css를 이용하면 링크나 글자색은 한번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바라는 점  

티스토리에 바라는 점이나 수정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포스팅을 통하여 작성을 했기 때문에 별다른 내용은 크게 없습니다.

-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저장이 되지 않고 에러가 난다면
-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너무 심플한것 아냐?

하지만 꼭 지원해줬으면 하는 기능 몇가지만 정리해보면...

  • 파일첨부나 url을 통한 이미지 변경 기능
  • 선택한 아이템에 대한 css 지원 및 html  수정기능
  • 태터데스크와의 병행 사용

태터데스크와의 병행사용은 첫화면에서가 아니라 포스트에서 태터데스크를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태터데스크 플러그인 설정에서 포스트 상단이나 하단을 선택한 경우 메인에는 적용이 되지 않고
포스트에서만 적용될 수 있도록 해주신다면 감사히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저의 경우 태터데스크를 포스트 하단에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었는데 첫화면 꾸미기를 이용하는 경우 포스트 하단을 더 이상 꾸밀 수 없다는 점이 너무 아쉽습니다. 이대로 간다면 첫화면 꾸미기를 버리고 태터데스크를 사용할 수 밖에 없을지도 모른다는...(이거 협박 아닙니다. 절실한 제 마음입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꾸며본 제 블로그의 첫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