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용법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너무 심플한것 아냐?

Kay~ 2010. 3. 22. 12:38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너무 심플한것 아냐?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베타테스터가 되어 테스트하려던 중 오류의 발생으로 테스트를 못할뻔 했는데 운 좋게 해결이 되어 첫화면 꾸미기를 다른 블로거보다 먼저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2010/03/19 - [티스토리 사용법] -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저장이 되지 않고 에러가 난다면

이전부터 티스토리에는 첫화면을 꾸밀 수 있는 태터데스크가 있어서 첫화면을 꾸밀 수가 있었지만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는 비교적 사용이 어려운 태터데스크보다는 html태그를 모르는 블로거들도 쉽게 첫화면을 꾸밀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태터데스크 사용법)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테스트 전 해야할일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테스트를 위히야 해야할일은 특별히 없습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스킨을 저장하고, 현재 제 블로그에 적용되어 있던 태터데스크를 백업하려고 했지만 첫화면 꾸미기를 설정하게 되면 자동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백업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특별한 백업작업이나 준비작업 없이 바로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해본 소감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는 스킨메뉴에 있습니다. 이 첫화면 꾸미기를 클릭해서 사용을 선택하면 바로 첫화면을 꾸밀 수가 있습니다. 

첫화면 꾸미기 화면으로 들어가면 위 그림과 같이 추천세트가 있어서 원하는 컨셉에 부합되는 첫화면 세트를 선택만 해주면 바로 첫화면이 구성되어 집니다. 이렇게 구성된 첫화면은 각각의 프레임별로 수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미지의 크기나 글의 배열방식, 댓글의 표시 유무나 제목의 색상, 표시할 글의 선택, 요약글의 색상등을 수정할 수가 있어서 html등 웹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어서 아주 쉽게 첫화면을 꾸밀수가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제 입장에서 보면아직은 부족한 기능이나 버그, 지극히 한정된 사용자 설정 부분 때문에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또한 현상태로 오픈이 된다면 전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보다는 조금 불편하지만 태터데스크를 사용할 것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html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이 부분은 오픈전에 지원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의 좋은점

  • 웹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마우스 클릭 몇번이면 블로그의 첫화면을 꾸밀 수가 있다.
  • 태터데스크보다 사용이 간편하고 편리하다.
  • html 태그를 몰라도 사용할 수가 있다.
  • 헤드라인형, 목록형, 갤러리형, 조합형등의 아이템이 있어서 원하는 형태로 설정이 가능하다.
  • 글선택에 있어서 이미지만 있는 글을 가져올 수 있다.
  • 글을 특정 카테고리글만 표시하거나 검색하여 직접 선택한 글만 표시할 수 있다.
  • 각각의 영역(프레임)별로 글을 선택하거나 아이템(배너형, 목록형, 갤러리형 등)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 글 리스트의 증감이 매우 쉽다.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의 불편한 점

  • 사용자 설정이 지극히 제한적이다.
  • 꾸며진 화면에 대한 소스(html)제공이 되지 않아서 일부 수정이 불가능하다.
  • 유사한 아이템이 많고 갤러리형이나 조합형은 아이템 수가 너무 적다
    (이 부분은 서비스 오픈하고도 계속 추가가 될지 의문이다.)
  • 아이템중 디자인 부분이 너무 미약하다. 화면의 구성중 이미지, 타이틀, 제목, 글요약, 카테고리명, 댓글수등을 표시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css나 html 태그 지원을 하지 않아 너무 답답하다.
  • 이미지 변경은 가능하나 포스트내에 있는 이미지만 선택이 가능하다.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의 버그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해보니 아직은 미완성된듯한 느낌이 많이 나더군요. 현재 티스토리 개발자들이 밤낮없이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기능을 개발중에 있을지도 모르지만 먼서 사용해본 입장에서 발견된 버그 및 추가기능에 대해서 정리해봅니다.

버그1.
제가 발견한 가장 큰 버그로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저장이 되지 않고 에러가 난다면 에 올렸다시피 skin.html에 첫화면 꾸미기 관련 소스가 삽입되는 부분 (또는 태그)에 주석처리가 있는 경우 발행하는 오류입니다. 이부분 수정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버그2.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가 자동으로 해제되는 현상입니다. 현재는 수정이 된듯 하군요!

버그3.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를 종료(나가기)하면 블로그 화면으로 가지 않고 무조건 관리단으로 이동이 됩니다.

버그4.
큰 문제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디자인-테두리 에서 색상 선택하고 입력(저장)을 하지 않았는데도 바로 저장이 되는 문제입니다. 이는 선택한 색상이 적용된경우를 미리보여주기 위해서 임시로 적용을 한듯 하며 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취소를 눌러야 합니다. 취소를 누르지 않고 다른부분을 클릭하면 그냥 적용이 됩니다.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1. html, css 소스의 수정기능

현재의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의 가장 큰 문제로 꾸며진 첫화면의 각각의 프레임에 대하여 태터데스크처럼 html, css를 수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너무나 틀에 짜여진 첫화면이 되거나, 모두 html 태그를 직접 작성해서 꾸며야 하는 문제가 발생 될것입니다. 이 기능은 오픈전에 제공이 될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2. 썸네일 이미지 크기 수동조절 기능

현재 썸네일 이미지 크기는 1:1, 7:4, 4:3, 3:4, 원본비율등이 있지만 직접 크기를 지정하여 수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 썸네일 이미지 추가기능

현재 썸네일 이미지를 변경하는 기능이 있지만 이는 해당 포스트내에 있는 이미지로만 변경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url을 입력하거나 PC에서 불러온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포스트에 들어간 이미지를 작은 썸네일 이미지로 표시하는 경우 글자가 제대로 안보이거나 글의 내용을 미리 예측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글을 직접선택하는 경우 말고 최신글 리스트에서도 이미지를 선택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말이죠!

아래는 헤드라인형 구성인데..
이미지가 저렇게 임의로 선택이 되니 너무 볼품이 없습니다.

이미지 수정하고 싶다~~

4. 요약글의 길이 조절 기능 (수정)

요약내용의 마지막 줄이 보기 좋지 않다.

요약글이 일률적으로 되어 있어 디자인상 보기 안좋은 부분이 있습니다. 위 그림의 주황색으로 박스친 부분을 보면 마지막줄은 한글자 또는 세글자만 표시되고 있어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이럴때 글자수를 조절하여 수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윤뽀님의 댓글을 확인하고 저도 확인해봤더니 요약글길이조절하는 기능이 있더군요! 숫자만 있다보니 제가 미처 보지 못한것 같습니다.

요약글의 길이 조절은 디자인 - 속성에서 글요약 파트에 보면 숫자가 있는데 이 숫자를 조절하면 가능합니다.

또한 날짜를 글의 뒷부분에 붙일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블로거들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부분은 html, css 소스 수정이 가능하면 해결이 되겠네요)

이상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적어봤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누구나 다 쉽게 첫화면을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아직은 미완성이라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고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전무하다는 것입니다. 설마 이대로 마무리가 된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아직은 개발중에 있다고 생각을 하며, 많은 베타테스터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초보자는 쉽게 꾸밀 수 있고 고급사용자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한마디로 easy & free 첫화면 꾸미기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관련글] 

-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저장이 되지 않고 에러가 난다면
-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