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세상!

주민중심 통합서비스 'OK주민서비스'

Kay~ 2010. 2. 5. 14:23

주민중심 통합서비스 'OK주민서비스'

OK주민서비스 포털은 취약계층 요금감면서비스
OK주민서비스 포털은 생활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
OK 주민서비스는 대한민국 대표 서비스 포털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OK주민서비스란 사회취약계층 요금감면서비스, 미취업자 구직서비스, 근로자 안정지원서비스, 육아 보육시설예약서비스, 축제/문화행사등 지역생활서비스등을 민관협력을 통해 주민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대한민국정부 대표 주민서비스 포털"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OK주민서비스는 크게 주민서비스, 나눔마당, 참여마당, 정보마당으로 되어 있습니다.

주민서비스 : 내게 꼭 필요한 서비스 조회와 신청을 할 수 있는 서비스
나눔마당 : 자원봉사 서비스를 신청/요청할 수 있으며 기관단체나 주민간에 물품제공을 통해
                   후원할 수 있는 곳.
참여마당 : 국민제안이나 사이버 토론, 설문조사와 온라인 투표등을 통해 정부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섹션
정보마당 : 정부 각 부처의 소식이나 문화.축제.교육정보등 지역생활정보를 폭넓게 얻을 수 있는 장

이 중에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가장 관심이 가는 곳이 주민서비스일것입니다.
주민서비스는 관심분야별,  지역별로 검색이 가능하며 장애인 기초생활지원, 여성보호, 세금감면 및 할인, 여가/문화/사회활동, 저소득층 지원, 건강, 교육, 취업이나 창업에 대한 정보를 조회하고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주요서비스 몇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서비스 이용방법

1. OK주민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OK주민서비스 포탈에 접속을 합니다.

2. 상단메뉴중 주민서비스에서 "관심분야별, 지역별, 서비스시설"중 원하는 검색방식을 선택합니다.

관심분야별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관심분야별 검색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관심분야가 나오는데..
관심분야와 서비스그룹을 차례로 선택하고 검색버튼을 누릅니다.

특정 지역에 대한 서비스만 조회를 원하는 경우 하단의 지역을 선택하면 가능합니다.

3. 검색을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생활안정지원을 선택했더니 우렁각시가 나오네요! ㅎㅎ
부업거리나 취업자리도 조회되고 가정폭력에 대한 상담안내도 나오네요!

위와 같이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해서 간편하게 조회하여 정보도 얻고 인터넷으로 바로 신청도 가능합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주민서비스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장애인 이동통신 요금할인, 전기요금 복지할인, TV수신료 감면이네요!


 

 만화로 보는 주민서비스

OK주민서비스에서는 어려운 용어나 설명,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만화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깨알같은 글자보다는 이렇게 만화로 보면 훨씬 이해가 빠르지요!



만화로 보는 주민서비스는 "OK주민서비스 홈페이지" 우측 퀵메뉴에 있습니다.


 

 내게맞는 서비스 알아보기

OK주민서비스에서는 서비스를 좀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내게맞는 서비스 알아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단계별로 몇번의 선택만 해주면 관심분야에 대한 서비스를 간단하게 찾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내게맞는 서비스 알아보기는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끝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직 주민서비스 외에 참여마당이나 나눔마당은 활성화가 안되어 있긴 하지만 장애인이나 저소득층등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서비스는 제법 활성화가 되어 있고 점차 풍부한 정보가 쌓이게 되면 이용도도 높아질것이라 생각이 되네요!

덧. 이벤트가 진행중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