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IT/웹

USB보다 편리한 무료웹하드, 네이버 엔드라이브

Kay~ 2010. 1. 13. 11:41

USB보다 편리한 무료웹하드, 네이버 엔드라이브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무료웹공간 엔(N)드라이브에 대해서 우연히 어떤블로그(기억이 안남)에서 알게된후
기억만 하고 있다가 최근에 들어 사용을 해보니.. 너무 편리하더군요!

네이버 엔드라이브는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베타서비스로 5GB의 공간을 네이버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무료이며 베타서비스가 끝나도 무료로 운영을 한다고 합니다.

유료로 제공하고 있는 웹하드 업체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네이버의 엔드라이브는 네티즌 입장에서 보면..
매우 편리하고 반가운 서비스인것 같습니다.

한 2주정도 사용을 해봤는데 USB처럼 들고 다닐필요도 없고, USB허브에 꽂았다 뺐다 할 필요도 없고..
윈도우 탐색기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마치 내컴퓨터에 있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듯한 착각이 들정도의 편리한 UI(User Interface)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엔드라이브

 

네이버 엔드라이브의 특징

  • 윈도우 탐색기와 연동되어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처럼 이용가능
  • 5GB의 넉넉한 공간
  • 파일공유(네이버블로그나 메일, 카페를 이용)
  • 포토앨범과 동일공간으로 활용
  • 사용의 편리성

우선 눈에 띄고 느껴지는 부분은 위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사실 저장매체(하드디스크, USB메모리, 웹하드등)는 이용하는데 별다른것이 없습니다. 저장하고 읽어오는 기능이 주를 이루죠. 그중 웹을 이용하여 파일을 저장하고 불러오는 웹하드의 경우는 속도가 우선이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웹하드의 경우는 아주 큰 파일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속도만 뒤따라준다면 속도가 느려서 불편한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네이버 엔드라이브를 사용해본 바로는 USB 1.0과 속도가 비슷한것 같더군요!

네이버 N드라이브 바로가기

5GB의 넉넉한 공간

제가 사용하고 있는 USB가 4GB인데 네이버 엔(N)드라이브는 5GB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업무나 블로그에 필요한 자료를 담기에 넘치는 공간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유료웹하드를 이용하는 사람 입장에서 볼때에 비용은 월46,000원 정도가 절약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료 웹하드업체의 월 비용!

파일공유

네이버 엔드라이브에 올려진 이미지나 동영상, 기타 파일등의 자료는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에 이미지 첨부나 파일 첨부를 N드라이브에서 바로 가능하고 이를 이용하면 다른 사람들과 파일공유가 가능합니다.

포토앨범

저는 뭐.. 이용하지 않는 기능이지만..
네이버엔드라이브에 이미지를 올리면 포토앨범을 통하여 사진감상을 할 수 있고
날짜별, 폴더별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날짜별 사진보기

 

폴더별 사진보기

윈도우 탐색기와의 연동

제가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이 바로 이 윈도우 탐색기와 연동되는 기능입니다.
N드라이브 탐색기를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면 바로 윈도우 탐색기에서 하나의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이 되어
내 컴퓨터에 있는 하드디스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탐색기 -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

하드디스크 처럼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1. 작업한 내용을 바로 엔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고
  2. 엔드라이브에 있는 이미지, 동영상, 문서를 열어볼 수도 있고
  3. 편집하여 바로 저장할 수도 있고
  4. 드래그&드롭으로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5. 드래그&드롭으로 로컬드라이브, 네트워크 드라이브간에 파일이나 폴더를 복사 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웹을 통하여 파일을 올리고, 다운로드를 하는 경우라면 usb 보다 결코 편할 수가 없겠으나,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하면 비로소 usb 보다 매우 편리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저는 엔드라이브를 이용하면서부터는 사실상 USB는 사용을 안하고 있답니다.

윈도우탐색기 - N드라이브내의 폴더보기

케이(Kay~)의 이용사례

웹하드도 일반 하드디스크나 USB처럼 저장공간이기 때문에 특별한 이용사례는 없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엔드라이브를 주로 블로그 포스팅자료를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을 합니다.

그전에는 집에서 이미지작업을 해놓고 포스팅을 못한 경우 비공개로 된 포스트에 이미지를 먼저 첨부해놓고
회사에서 마무리를 하거나, USB에 저장을 해가지고 와서 작업을 하곤 했는데,
지금은 아예 포스팅준비를 위한 자료는 모두 엔드라이브에 저장을 해놓고 작업을 합니다.
(간혹 엔드라이브에 있는 이미지를 불러와서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는 경우는 에러가 나지만 ..
저의 경우는 포토샵을 거의 이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이렇게 엔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은 포스팅시 바로 엔드라이브에 접근하여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을 첨부할 수가 있어서 너무 편리합니다.
포스팅이 완료가 되면 엔드라이브에 올렸던 포스팅 자료는 하드디스크에 복사해서 보관을 하는 식으로..
주로 활용을 하고 있답니다.

무료 5GB의 하드공간을 제공하고 모바일접속까지 지원하는 네이버 엔드라이브
아직 사용을 안하고 있다면 강추합니다.

네이버 엔드라이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