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재테크노하우

사회초년생 20대를 위한 직장인재테크팁 6가지!

Kay~ 2012. 10. 4. 22:04

 

사회초년생 20대를 위한 직장인재테크팁 6가지!

 

사회초년생! 직장인재테크를 알면 돈이 모인다! ^^

제가 고등학교다닐때에는 부모님께 용돈을 거의 받지 않고 학교에 다녔습니다. 명절때 형, 누나가 와서 주고 가는 용돈으로 6개월을 버텼으니까요! 이처럼 학교에 다닐때는 누구나 그렇듯이 부모님께 받은 용돈이 늘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런 생각이 몇년 지속되다 보니 사회에 진출하여 직장생활을 하면 누구의 간섭없이 원없이 돈을 쓰고 싶은 마음이 앞서게 됩니다. 그래서 사회초년생 20대 직장인시절에 돈을 모으기가 어렵고 실제로 돈을 모으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월급받으면 받는 즉시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기도 하고 쇼핑도 하면서 며칠만에 월급을 모두 소진해버리곤 하지요! 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흐른다음에는 저축을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즉 돈을 모아야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뚜렷한 목표의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우선 눈앞에 나타난 일에 돈을 먼저 쓰기 마련입니다. 친구들과 만나서 유흥을 즐기고 옷을 산다든지 하다 보면 한달 받은 월급 금새 바닥이 나고 말지요!
그렇게 한달 한달 지나다 보면 어느새 20대후반에 가까워오는 자신을 발견하고 20대에 돈을 모으지 못한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뭐하나 뚜렷하게 이룬것도 없습니다. 자기계발을 했다든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여행을 많이 다녔다든지 취미활동을 꾸준히 했다든지 하는 이룬것도 없고 모은것도 없이 20대를 다 보내버린 자신을 발견하고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초년생 20대를 위한 직장인재테크 팁

 

저도 마찬가지로 20대에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기억이 하나도 나지 않습니다.
물론 남자의 경우에는 군대에 갔다 오고 대학을 다녀 졸업하여 취업을 하면 어느새 20대 후반이 되어버리지만
목표가 세워지지 않으면 30대나 40대 역시 허송 세월을 보내게 될것은 뻔한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20대 직장인이 돈을 모으고 싶다면 기본적인 직장인재테크를 알아야 하고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오늘은 20대를 위한 직장인재테크팁에 대해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직장인재테크팁 첫번째. 목표가 있어야 이룰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목표가 없다면 무엇이든 이루기가 어렵습니다. 학교에 다니느라 돈을 직접 벌어본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갑자기 수중에 돈이 들어오면 돈관리를 제대로 못하는것은 뻔한일입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돈관리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수중에 들어오는 돈은 자신도 모르게 모두 빠져나가버립니다. 월급을 많이 받고 적게 받고를 떠나서 수중에 들어온 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20대때에는 돈에 대한 큰 욕심도, 절실하지도 않습니다. 있으면 쓰고 없으면 안 쓰는 그런경우들이 많고 돈을 모아야 할 뚜렷한 이유도 없는 사람도 있는데 재테크는 직장생활을 막 시작하는 시간에 관심을 가진다면 30대때부터

직장인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보다 한발더 앞서갈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월급에 10%만 적금을 한다고 해도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직장인재테크팁 둘째. 저축보다 투자상품에 관심을 가져라

 

목표설립은 매우 중요합니다. 재테크와 관련된 목표를 세우는데 있어서 20대, 30대, 40대등 연령대에 따라서

직장인재테크 목표도 달리 해야 합니다. 20대때에는 결혼전까지 돈 쓸일이 크게 없습니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투자상품이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상품은 단기투자보다 장기투자가 훨씬 이익이기 때문입니다.

눈앞에 보이는 것 말고 재테크나 인생의 목표를 세우는 것은 쉬운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어느새 목표달성이라는 즐거움을 맛볼 수가 있습니다. 목표를 세우는 것이 어려운것이지 그 목표를 이루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목표를 세웠으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20대의 경우에 누구나 준비해야 하는 것이 결혼자금일것입니다.
또 사람에 따라서 전세자금도 필요할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결혼자금 마련일것입니다.
아직 애인도 없는데 애인생기면 하지하는 생각을 가지면 절대로 결혼자금 만들지 못합니다.
애인이 없을때도 돈을 모으지 못하는데 애인이 생기면 애인과 만나면서 돈 다쓰고

매달 돈의 부족함을 느낄테니까요~~

 

결혼자금 마련을 위하여 적립식펀드를 추천하며, 이자가 높은 상호저축은행을 추천합니다.
뭐니 뭐니해도 재테크는 수중에 큰돈을 만지는 것입니다. 모든 직장인재테크상품을 장기로 넣어두면 모은 돈을 만져보지 못하기 때문에 재미도 없고 결국에 가입한 장기투자상품을 해지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상호저축은행에 1년짜리 저축을 하여 1년에 한번씩 목돈을 만져보는 즐거움을 느껴야 합니다.

 

그 다음 관심을 가져야 하는 재테크방법으로 전세자금 마련입니다. 전세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주택청약통장을 만들어 불입을 합니다. 그외 적립식펀드나 상호저축은행에 매달 10만원이라도 적금을 하는방법도 좋습니다.

적금을 하고 한달생활비, 문화생활 및 유흥비로 빼고 남은돈은 비상자금으로 저축을 해둡니다. 비상자금은 언제든지 찾을 수 있어야 하므로 CMA통장을 만들어서 넣어두거나 MMF등에 투자를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노후설계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노후대책을 위한 직장인재테크상품으로는 연금상품이 있는데 연금상품의 종류는 일반연금, 변액연금, 연금펀드가 있습니다.
이러한 연금에 대해서도 미리 가입하는 것이 좋지만 여유가 안된다면 미리 미리 관련 정보를 습득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직장인재테크팁 셋째.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도 중요한 재테크팁

 

사실 직장인재테크의 기본은 생활습관입니다. 생활습관만 바꿔도 한달에 5만원을 만드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또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어느정도 대가도 필요하게 됩니다. 한달간 번돈을 저축을 하다 보면 친구들을 만나는 것도 자제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목표도 자신의 환경, 자신의 급여에 맞게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출이 너무 많거나 적금액이 너무 많으면 돈을 모으기는 어려워져버립니다.

또 꾸준히 재테크에 대한 공부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1년만 목표를 향하여 정진하면 그 다음부터는 몸이 스스로 재테크를 하게 될것입니다.

 

 

 

 

직장인재테크팁 넷째. 통장은 종류별로 쪼갠다.

 

직장인재테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통장쪼개기입니다.

많은 재테크 전문가나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을 보면 통장쪼개기는 기본입니다. 가수 현영도 통장이 2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통장을 쪼개어 관리해야 지출관리도 됩니다. 지출관리가 되지 않아 월급이 인상이 되고 월 수입이 늘어나도 추가적은 투자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통장은 급여통장, 생활비통장, 결혼자금 마련통장, 청약통장,전세자금 마련통장, 비상금 통장, 노후자금 통장등으로 쪼개어 관리합니다.

이 통장중 저축과 투자와 관련된 통장에 우선적으로 채워넣고 보험료와 생활비는 생활비통장에 넣어두면 비로소 지출관리가 통제가 되며, 모자라는 돈이 있으면 비상금통장에서 채워넣도록 합니다.

 

 

 

 


 

직장인재테크팁 다섯째. 신용카드 말고 체크카드로

 

신용카드 있으면 매우 편합니다. 돈이 없어도 필요한것을 살 수가 있으니 말이죠!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하는 사람치고 돈 모은 사람없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순간 추가적인 지출은 불보듯 뻔하기 때문입니다.

또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지출관리가 안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대신 신용카드와 사용이 동일한 체크카드를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 똑 같지만 통장에 잔액이 있어야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계획에 없는 지출과 소비를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또 카드 사용으로 인한 연체염려도 사라지지요!

 

 

 

 

직장인재테크팁 여섯째. 연말정산은 13번째 월급

 

나이 30중반이 되어도 연말정산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연말정산으로 공제되는 세금이 매년 100만원이 넘습니다. 2010년에는 130만원을 돌려받았으니 13번째 월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렇게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말정산에 관심을 두지 않는사람이 아직도 많다는 사실..
이런 사람들은 직장인재테크를 뜬구름잡듯이 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말에 세금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현금영수증을 꼭꼭 챙기는 것도 중요하고 저축상품중에서도 세금공제 혜택이 있는 저축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국세청에서 1년동안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정산을하여 실제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으면 그만큼의 차액을 돌려받을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되도록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저축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세금환급때문에 기본적인 직장인재테크 전략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연말정산 관련 정부정책이 거의 해마다 바뀌므로 매년 연말정산과 관련된 정책을 꼼꼼히 챙겨야하는것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연말정산과 관련된 정보는 국세청 블로그를 구독하면 바뀐연말정산에 대해서 바로 바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직장인재테크 상품 선택하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를 세우고 전세자금, 결혼자금만들기등 목적자금을 만들기 위해서 투자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한달에 5만원이든 10만원이든 적금을 통하여 목적자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은행에 저금만 한다고 해서 목적자금을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같은 기간에 돈을 굴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투자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1년단위로 저축을 하여 목돈이 만들어지면 이 목돈은 다시 복리상품에 투자를 하는 식으로 하여 돈을 불려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이미 직장인재테크를 시작한지 몇년이 지났다면 투자 상품들에 대해서 잘 알겠지만 일반인들이나 사회초년생이라면 투자방법을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때는 재무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재테크를 시작했다면 지속적으로 돈을 관리해야 하고 필요할때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한 전문 재무상담가 한명 알아둬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곳에나 전해서 무작정 물어볼 수도 없고 은행에 가서 물어봐야 제대로 된 상담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분들께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소개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는 메리츠계열 회사로서 현재 "무료 재무설계 상담"이벤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재무상담은 속된말로 자신의 상황에 맞춰 목적하는 자금을 최대한 빨리 마련할 수 있도록 돈 굴리는 방법에 대한 상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과 2~3년전만 해도 재무상담이니 재무설계니 하는 말들은 일반 개인들에게는 다른 나라 말로 들렸을 정도로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은행 금리가 바닥을 기면서 재무상담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기 시작하여 지금은 거의 일반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매달 벌어들이는 돈, 모아지지 않고 사라진다면 무료 재무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상담하신분과 되도록 친하게 지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생 자신의 재무상담자로 만들 수 있을테니까요! ^^

말주변이 없거나 직접 전화하는 것을 꺼려하는 분들을 위해서 리더스리치 홈페이지는
상담신청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므로 상담신청을 해놓으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사분이 전화를 해주십니다.
그러면 편하게 상담을 진행하면 됩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센터] 사회초년생 및 직장을 위한 종자돈 만들기와 노후대책등 재테크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한 제18차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 지금 접수중입니다. [링크]
[보험리모델링] 가입한 보험이 너무 많거나 가입한지 오래되었는데 과연 보장은 제대로 받을 수 있는것인지,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한 분들은 보험리모델링 무료상담을 받아보세요~ [링크]

 

 

 

 

[관련글]

20대 재테크방법과 직장인재테크 노하우, 재테크 잘하는 방법 

[연금저축가입]노후준비를 위한 연금저축 연금보험비교사이트,연금보험과연금저축 소득공제 

[상호저축은행금리비교] 예금금리높은곳순 저축은행금리비교 및 단기적금, 은행금리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