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격증/공인중개사 시험정보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및 공인중개사 인터넷강의 선택방법

Kay~ 2012. 5. 11. 17:54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및 공인중개사 인터넷강의 선택방법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가장 먼저 궁금한 부분이 시험과목일것입니다. 즉 시험과목이 전체 몇과목이나 되며 과목별 이름이 무엇인지, 시험과목명을 보고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지 없을지 대충 짐작과 가능성을 타진하게 됩니다. 아마도 누구나 다 그럴 것입니다. 저도마찬가지로 시험을 준비하려고 하면 가장 먼저 시험과목부터 보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및 종류  

처음 공부하는 사람이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을 본다면 시험과목명이 꽤나 어렵다는 생각을 할것입니다. 
무슨 과목이름이 저렇게 긴지...  한두번 봐가지고는 외울 수도 없습니다.
저역시 처음에 공부할때 과목명 외우는데도 며칠 걸렸습니다. ㅎㅎ
아무래도 민법이나 개론은 쉽사리 외워지지만 2차과목의 경우 평소 못들어본 이름들이고 법과 관련된 과목이다 보니 쉽사리 외워지지 않을 것입니다.
아마도 법하고 관련이 되어 있고 해당 법에 대한 모든 부분에 대해서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고
일부만을 시험범위에 포함하려다 보니.. 과목명이 이상스러운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다 보면 알겠지만.. 시험과목명들은 아래 표안의 과목명보다는 약간 줄여서
많이 부르게 되고 공부를 시작하면서부터 시험을 볼때까지 그리고 그 이후까지 두고 두고 기억될것입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한 시험과목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구분합니다.
시험은 같은 날 치루게 되며, 1차시험 먼저보고 2차시험을 나중에 보는데
1차시험에 합격한 경우에만 2차 시험 답안을 채점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1차과목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중 1차과목으로 부동산학개론과 민법및민사특별법이 있습니다.

  - 부동산학개론 : 학개론이라고도 부르며 다른 과목과는 달리 부동산에 대한 이론과
                             부동산 감정평가에 대해서 배우는 학문입니다. 
  - 민법및민사특별법 : 일반적으로 민법이라고 부르며 민사특별법은 민특법이라고 말을 하는데 
                                   통틀어서  민법이라고 부릅니다.
 
공인중개사 2차시험과목
2차 시험과목에는 공인중개사법령및실무, 부동산공시에 관한법령, 부동산세법, 부동산공법 총4과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 공인중개사법령및실무 : 보통 법령 또는 실무라고 부릅니다. 
  -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 : 이 과목은 공시법령 또는 등기법이라고도 합니다.
  - 부동산세법 : 세법이라고 부르며  부동산공시법령과 세법을 합하여 한과목으로 나옴
  - 부동산공법 : 걍 공법이라 부릅니다..  

아래 내용은 정확한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명칭과 시험범위 및 출제비율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상세 및 출제비율  

 

구분

시험과목

시험범위

출제비율

1차 시험
(2과목)

-부동산학개론
(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


1.부동산학개론(세부내역 하단 참조)

85%내외

2. 부동산감정평가론
(세부내역 하단 참조)

15%내외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1. 민법의 범위
1) 총칙 중 법률행위
2) 질권을 제외한 물권법
3) 계약법 중 총칙.매매.교환.임대차

85%내외

2. 민사특별법의 범위
1) 주택임대차보호법
2)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3) 가등기 담보 등에 관한 법률
4) 부동산 실권리자 명의등기에 관한 법률
5)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15%내외

2차 시험
(3과목)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 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1.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70%내외

2. 중개실무

30%내외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
(부동산등기법, 지적법) 및
부동산 관련 세법

1. 부동산등기법

30%내외

2. 지적법

30%내외

3. 부동산 관련 세법
(상속세, 증여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제외)

40%내외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1.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30%내외

2. 도시개발법
3.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30%내외

4. 주택법
5. 건축법
6. 농지법

40%내외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한 기본적인 안내나 시험에 대한 전망, 시험일정, 기출문제 무료다운로드등 세부사항은 이곳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인터넷강의 신청방법  

공인중개사 온라인 동영상강의는 해를 거듭할수록 학습자가 늘고 있습니다.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학원에 갈 시간이 없으므로 인터넷 동영상 강의로 할 수 밖에 없고 또 인터넷강의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터넷강의 선택하는데도 또 교재나학원을 선택할때 주의하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강의 선택방법 1. 사이트를 선택에 신중하라

공인중개사 동영상강의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많죠. 공인중개사 인터넷강의 서비스를 하는 온라인 사이트들이 많아서 처음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선택이 어려울것입니다. 강의질이 안 좋지만 마치 최고로 유명한것처럼 포장하는곳도 많고 짧은 기간에 합격할 수 있다는 곳도 많습니다. 또 2010년부터는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수석합격자 발표를 하지 않는데도 수석합격하는 경우 상금 5천만원, 1억원을 주겠다는 사탕발림성 광고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2010년부터 산업관리공단에서는 공인중개사 시험 수석합격자 발표를 하지 않습니다. 수석합격자 발표를 하지 않기 때문에 수석합격자는 나올 수가 없기때문에 속임수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해당 사이트에서 공부를 한다면 헛물만 켜게 될것입니다.

공인중개사 동영상강의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여러 사이트를 다니면서 직접 강의를 들어보고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여섯과목이나 되는 공인중개사 과목별로 강의를 다 들어보는 것도 쉽지 않고 또 한번 들어서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나마 샘플강의만 들어보고 선택할 수 있으면 다행입니다.

과목별로 한 두명의 강사만 있는 사이트선택의 폭도 좁아서 과목에 따라서 강의 내용이나 강의 방식이 마음에 썩 들지 않아도 어쩔 수 없이 선택을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공인중개사 시험공부를 동영상강의로 하기 위해서는 먼저 온라인 사이트 선택을 잘 해야 할것입니다. 자신의 실력이나 이해도면에서 자신과 딱 맞는 강사를 선택할 수 있는곳을 선택하는 것이 꾸준한 공부를 할 수 있고 합격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자신에게 딱 맞는 강사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일단 강사가 많은 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강의를 잘하고 책도 잘 쓰는 강사가 있는데 경상도 사투리를 쓴다고 할때에 부산이나 경상도쪽에 사는 분들은 정말 강의잘한다고 인정을 하지만 서울이나 경기도에 사는 사람이라면 사투리가 귀에 쏙쏙 들어오지 않아서 공부하기 불편하다고 합니다. 또 어떤 수험생의 경우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강의 끝내주게 잘 한다고 하고 학계에서도 실력이 있다고 하는데 자신이 들으면 너무 어렵다고 말을 합니다. 그 수험생이 모두가 인정하는 강사의 강의가 어렵다고 하는 것은 이해 속도가 느려서 그럴 수도 있고 강의법이 자신과 맞지 않아서일 수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좀더 쉽게 설명하는, 들어서 이해가 쏙쏙 되는 강사를 선택해야 하는데 그런 강사를 찾기 위해서는 과목별로 강사가 한두명인곳에서는 선택이 쉽지 않지요~
수십만원씩 내고 강의를 듣는데 제대로 된 강의를 듣지 못한다면 돈도 아깝지만 합격은 요원해지게 됩니다.

또 예전에 명성을 날렸던 온라인 사이트라고 해도 강사는 수시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들어보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 어떤 강사가 잘 가르치는지는 직접 들어서 이해가 가면 잘 가르치는 것입니다. 명강사라 해도 자신이 이해를 못하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실제 가르치는 내용이 어려워서 한번 들어서는 이해가 잘 안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인터넷강의 선택방법2. 강사의 선택이 가능한 사이트로

제가 공부한 곳은 부동산전문사이트인 새롬에듀라는 사이트입니다. 다른 사이트에 대해서는 자세히는 알지 못하지만 새롬에듀에 대해서는 제법 자세히 알고 있는데 1년동안을 공부했으니 수험생에 대한 서비스라든지 강사들, 강의 커리큘럼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고 해도 거짓은 아닙니다. 

새롬에듀와 함께 업계 TOP을 달리는 랜드스파도 유명합니다. 유명한강사는 학개론에 강양구, 이영방 교수, 부동산공법의 고광표 교수가 제법 유명합니다만 강양구 교수는 새롬에듀로 옮겼고, 이영방교수는 랜드스파를 나가서 직접학원을 운영한다고 하더군요! 새롬에듀의 경우에는 부동산학개론에 전병식 교수, 민법 김덕수 교수, 공법 이석규 교수는 국내 최고의 강사라 할 수 있습니다. 한번만 들어보면 거짓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가 있을것입니다. 또 위 3분 외에도 실력있는 분들이 아주 많은데 사이트에 들어가서 직접 확인해보면 알 수 있을테니 여기서는 더이상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목이 민개공(민법, 개론, 공법)입니다. 이 세과목을 잡지 못하면 시험에 합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니 합격할 수가 없다고 해야합니다. 그러므로 민개공에 대한 강사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또 나머지 과목인 중개사법령은 윤영기 교수, 세법은 이송원 교수, 공시법령은 유재헌 교수도 그 이름이 쟁쟁합니다.

새롬에듀의 강사진은 과목별로 3명~5명이 있다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다른 사이트에 비하여 강사가 너무 많아서 선택의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강사의 선택폭이 넓어서 자신과 딱 맞는 강사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실제로 새롬에듀는 커리큘럼이나 강사의 명성에 걸맞게 3년연속 수석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동영상강의 선택방법 3. 회원들간의 소통 공간이 활성화된 곳

또 사이트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커뮤니티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로 공부를 한다는 것은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학원처럼 수십명이 같이 공부를 하면서 정보를 교환하고 애로사항이 있으면 얘기하면서 털어버릴 수 있어서 재미도 있고 스트레스가 덜 쌓이겠지만 동영상으로 혼자 공부하다면 답답한 사항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공부를 하는지 그 방법이 궁금할때도 많고 같은 수험생으로서 대화상대가 필요할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답답함과 궁금증을 풀수 있는 것이 커뮤니티입니다. 그래서 다음이나 네이버에 카페가 많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도 새롬에듀는 다른 사이트와 비교가 됩니다.

새롬에듀에는 지식정보채널이 있습니다. 강사에 대한 학습질문코너는 기본이고 지식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지식나눔터와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한 정보 및 현황을 볼 수 있는 수험리포트, 과목별 학습노하우나 암기법, 요약정리등의 자료가 지식나눔터에 있습니다. 별도로 카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될정도입니다.

지식나눔터.. 조금 크게 볼까요?
이곳은 순전히 수험생들에 의해서 질문이 올라고 답변이 올라옵니다.
조회수를 보세요! 카페에서도 저런 조회수를 볼 수 있는 곳이 드물지요!
그만큼 활성화가 잘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하는 곳도 몇군데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로 활성화된곳은 없습니다.

새롬에듀의 이런 지식나눔터 같은 채널이 활성화가 되면 비록 온라인상이지만 서로의 생각이나 공부방법들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혼자서 공부하는 수험생에게는 큰 도움이 되고 위안이 됩니다.

 

공인중개사 인터넷강의 선택방법4. 수강평을 반드시 확인하라

공인중개사 동영상강의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커뮤니티 공간만큼 중요한것이 바로 수강평(강사평)입니다. 수강평은 사이트 관리자가 임의로 조작할 수 있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수강평을 보면 사이트관리자가 쓴것인지 직접 학생이 썼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수강평이 꾸준히 올라온다면 일단 해당 사이트는 동영상 수강생이 많다는 것입니다. 수강평을 보면 어떤 강사가 잘 가르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못가르치는 강사는 못 가르친다고 잘 올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동영상강의 선택시 중요한것은 누가 잘 가르치냐이지 못 가르치는 강사가 중요한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개설강좌가 있는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어떤 사이트의 경우 패키지 상품만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곳은 어쩔 수없이 전과목, 전과정을 구매해야 동영상 볼 수 있습니다. 저렴하다는 이유로 무조건 구매를 하면 안됩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위의 조건들을 갖춘 상태에서 저렴한곳이 있다면 무조건 그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런곳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한과목만 구매도 가능하고 이론, 문제풀이 등 과정별로도 구매할 수 잇어야 하고
또 패키지로 묶어서 저렴하게 구매도 가능해야 합니다. 연회원은 기본이고 평생회원도 있으면 좋습니다. 지금 시작한다면 평생회원을 신청하는 것도 좋아보이네요~~ 물론 있다면 말입니다. 아니면 자신이 필요한 과정만 선택하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지요!
개설과정의 종류가 많아야 자신의 처지에 맞게 구매하기가 쉽습니다.

어느 사이트를 가도 이렇게 괜찮은 곳은 없을 것입니다.

 

공인중개사 공부 시작은 언제가 좋을까?  

공인중개사는 지금 시작하는 때입니다. 인터넷강의에서 연회원은 지금 당장 수강신청을 하나 1월에 하나 3월에 하나 수강료도 똑 같고 수강기간도 시험일까지로 동일합니다. 오히려 지금은 이벤트를 많이 하는 기간이라서 여러가지 혜택이 더 많기때문에 이왕 공부할거라면 지금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교재를 준다든지 하는 이벤트가 있다면 지금 수강하고 공부는 나중에 하는 방법도 있지만 뭐든 준비기간이 있듯이 공부라는 것도 준비기간이 있습니다. 안하던 공부.. 처음부터 잘될 수가 없는 법이죠! 처음엔 그저 책상위에 몇시간씩 앉아 있는 연습으로 만족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미리 미리 시작할 수록 합격에 한발 가까워진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미리 미리 시작하세요!

잠깐! 무료책자 신청하세요!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안내 책자 및 무료자료가 필요하시면 받아가세요!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신청만 하면 2~3일만에 받아볼 수 있습니다. 과거 몇년간의 기출문제 및 해설 동영상도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무료책자 신청하기 

  

공인중개사 시험공부와 기출문제의 중요성  

어떤 시험이든지 자격증 시험에서 기출문제 풀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봄으로 하여 가장 먼저 시험의 난이도와 시험유형을 알 수 있습니다. 시험유형을 알고 공부를 하면 공부가 매우 쉬워집니다. 공인중개사의 경우 일반 국가자격증처럼 기출문제와 똑 같은 문제는 나오지 않으나 과년도 기출문제에서 변형되어 출제가 됩니다. 물론 많은 분량은 아니지만 기출문제에 나온 파트는 거의 변하지 않지요!

그러므로 기출문제에 나온 파트는 좀더 신경을 써서 공부를 하게 되면 공부 효과가 매우 좋아집니다.

저의 경우는 공부를 한다음에 기출문제를 꼭 풀어봅니다. 그래야 두번째 공부할때에 공부효과가 좋아지더라고요!
또 기출문제를 풀면서 스스로 채칙질을 하기도 합니다. 좀더 열심히 해야 한다는..

기출문제 풀이는 혼자서 하기에 어려울때가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기본서를 여러번 읽어보고 공부를 한 상태에서 기출문제풀이를 한다면 쉽게 풀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경우라면 기출문제 푸는데만도 시간이 꽤 걸리고 어렵고 재미가 없습니다. 그런경우에는 기출문제 해설 동영상을 이용하여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과년도의 기출문제 해설 동영상은 유료로 구매하여 볼 수도 있지만 무료로 제공하는 온라인사이트가 있는데 그런곳에서 보시면 됩니다. 현재 무료로 볼 수 있는 곳은 새롬에듀가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해설동영상 신청하기

 

새롬에듀 수험리포트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및 공인중개사학원추천, 공인중개사교재추천, 동영상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