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팁

애드센스 광고 갯수 설정과 변화, 클릭당 단가와 연관성

Kay~ 2010. 4. 28. 11:54

애드센스 광고 갯수 설정과 변화, 그리고 클릭단가

애드센스에 관련된 글을 꽤 오랫만에 올리는것 같습니다.
지금 올리는 내용은 정보성이라고 할 수는 없고..
애드센스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초행길은 주변의 모든것을 세심히 관찰하고 경계하고 기로에 서면 고민하고, 길을 잘못들어 다시 되돌아나와야 하는 일도 발생하지만, 새로운 환경을 접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오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또한 처음 시작할때는 클릭이 제대로 적용되는지 의심도 하고,
다른 이웃의 블로그에 방문하면 애드센스광고를 유심히 관찰하고 나와 다른 광고가 있으면 적용도 해보고...
그러면서 애드센스에 대하여 한개 두개 배우면서 희망과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정말 애드센스를 처음 시작할때는 궁금한게 참 많습니다.
지금은 기억조차 나지 않는 궁금함들이 왜 그렇게 많았었는지.. ^^

지금 올리려는 내용도 어쩌면 애드센스 초입에 들어섰을때 궁금했던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갯수를 줄이는 방법은?  

요 근래에 애드센스 광고 노출갯수에 대한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 내용입니다.
일일이 댓글로 답을 해줬는데 앞으로도 계속적인 문의가 예상되어 연관 내용까지 해서 좀더 자세하게
포스팅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정리를 해봅니다.

케이님! 궁금한게 있는데요!
케이님 블로그처럼 상단에 애드센스 광고가 4줄이 아닌 3줄만 나오게 하고 싶은데..
도저히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상단에 배치한 애드센스 광고가 3줄만 나오게 할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300x250 크기의 콘텐츠용 애드센스 광고단위는 광고가 한줄에 1개씩 총 4줄이 나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제 블로그(http://ccoma.tistory.com)에 광고가 3개가 나오는 경우가 많은가 봅니다.

3개의 광고만 노출

블로그를 시작한지 1년이 지난 다음부터는 애드센스 광고에 대해서 크게 관심을 안 두다 보니..
4개가 나오든 1개가 나오든 기억에 남지 않습니다.
다만 최근들어 컨텐츠 매치가 잘 안되고 있다는 것이 눈에 띄긴 합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의 글을 S를 누르면서 하나 하나 확인해봤더니..
정말 3줄 광고가 많더군요! ㅎㅎ

 

애드센스 광고갯수는 왜 바뀔까?  

기본적으로 4개가 나와야 할 광고가 왜 3개가 나올때가 있고 1개가 나올때가 있을까요?
구글의 콘텐츠용 애드센스 광고는 포스팅한 글(컨텐츠)의 내용에 매치가 되는 컨텐츠 매치 광고입니다.
그러므로 컨텐츠와 매치되는 광고가 많지 않은 경우 광고의 갯수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광고가 부족해서 광고갯수가 적게 나오는 경우는 작년 말 다음(Daum)에서 구글과의 광고 계약을 하지 않고 오버추어와 광고를 하면서 부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들이 네이버나 다음, 야후, 네이트등에 구글 애드워즈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자 광고를 중단하게 된것이죠! 저희 회사도 구글 애드워즈 광고를 진행했었지만 2009년 말부터 더 이상 광고진행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광고주들의 광고가 줄어들게 되자 이벤트성 광고가 자주 눈에 띄게 되더군요! 이런 이벤트성 광고는 대부분 이미지 배너광고입니다. 몇달전 SK에서 안드로보이가 나오는 광고처럼 말이죠!

배너광고가 노출되는 경우

 

애드센스 광고를 탑재한 블로그 입장에서 보면 수익이 줄어들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별로 반가워할 일은 아니지만 이제 구글 애드워즈는 한국에서 성공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수익적 측면에서의 광고갯수, 클릭당단가  

4개가 나와야 할 광고가 4개나 2개만 표시된다면 블로그수익과 직결되는 클릭당 단가는 어떤것이 더 높을까요?
저는 광고가 3개만 나오는것이 답답하지 않고 잘 보여서 좋다는 분들과는 달리 광고가 4개가 모두 표시되는 것을 좋아합니다. 4줄이 모두 표시되면 광고영역이 꽉차게 되고 광고의 폰트가 작아져서 블로그의 글과 크기가 비슷해지고 블로그의 글(컨텐츠)과 매치가 잘 되면서 클릭율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의 갯수가 적어서 블로그의 글과 크게 구분이 되면 방문자가 광고라는 것을 쉽게 인식하게 되고 광고라고 인식이 되면 되도록이면 클릭을 안하려는 심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표시되는 광고가 많다는 것은 광고주들이 많다는 증거이며, 광고하려는 회사가 많다보면 입찰경쟁이 되어 광고 단가가 올라가므로 클릭당 단가도 높아지게 되는 것이지요!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있을것입니다. 컨텐츠 매치가 되지 않아서 유사한 광고나 엉뚱한 광고가 한개만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그 광고가 경쟁이 치열한 광고라면 클릭단가는 높아 질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보험광고가 달랑 한개만 표시되어 있다면 그 한개는 여러 보험광고중 입찰단가가 가장 높은 광고가 표시되고 클릭당 단가도 높을 수 밖에 없는데 이런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1개의 광고만 노출


 

결론적으로 구글의 컨텐츠용 애드센스 광고(300x250 기준) 영역에 4개의 광고가 모두 표시되는 것이 그렇지 않은경우보다 클릭당 단가나 CTR(클릭율)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광고가 4개 모두 나온다고 못마땅하게 생각할 필요도 없고 3개만 나오게 하기 위하여 그 방법을 찾느라 시간을 낭비할 필요도 없답니다. ^^

다만 예외의 경우로 아직 블로그가 컨텐츠 매치가 제대로 안된경우에는 컨텐츠와 상관없이 무조건 광고가 4개가 나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