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

수익블로그와 소통기반 블로그,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

Kay~ 2009. 8. 6. 11:37

수익블로그와 소통기반 블로그,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 8월호

IT전문 월간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 8월호 이달의 블로그에 Kay~의 비앤아이가 소개되었습니다.

인터뷰를 하고나서 어떻게 실릴지 매우 궁금해하고 있었는데 8월5일 택배가 와서 얼른 확인해보니 인터뷰한 내용이 사진과 함께 한면에 실려 있네요! 기대와는 다르게 너무 간략하게 요약되어 약간 실망도 했습니다.

인터뷰 컨셉을 소통을 기반으로 한 수익블로그에 맞추고 했기때문에 질문을 뺀 상태에서 잘못 정리를 하면 매우 가벼운 내용으로 치부될 수 있기도 하고 블로그에 막 입문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기에 이곳에 인터뷰 내용을 공개해봅니다.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인터뷰내용

1990년! 제가 컴퓨터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알게된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를 한동안 구독하면서 컴퓨터에 대한 여러 가지 유익한 정보를 많이 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그 당시 퍼스널컴퓨터나 PC라인보다 약간 어려운내용으로 구성된 면이 없지 않았으나 그 당시 컴퓨터에 대해 문외한이었던 저에게는 두고 두고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20년이 지난 지금 이렇게 인터뷰를 하게 되니 너무 반갑고 영광입니다.
쟁쟁한 블로그들이 워낙 많아 다소 부담스럽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인터뷰에 응하도록 하겠습니다.

1. 어떤 계기로 블로그 <비앤아이>를 운영하게 되셨나요?

블로그는 개인의 일상이나 취미, 생각 등을 웹에 일기처럼 기록할 수 있는 공간이며 실제로 많은 네티즌들이 오래전부터 그렇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몸담고 있는 회사의 바이럴 마케팅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운영을 하게 되었는데 어느날 블로그로 큰돈은 아니지만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 웹을 이용한 투잡에 대한 관심은 가지고 있었지만 인터넷을 이용한 투잡이라는 것이 대부분 쇼핑몰이나 좋은 아이템가지고 오픈마켓에 진열해놓고 파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획기적인 아이템이 아닌 이상은 돈이 들어가거나 지식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통하여 무자본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애드센스의 설명에 호기심반 기대반으로 2008년 2월말경에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개설하여 처음으로 제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답니다.

2. 카테고리를 보면 블로그팁이나 애드센스팁에 대해 다루시는것 같은데 이 블로그의 중심아이템은?

비앤아이 블로그는 Blog & IT의 이니셜을 따서 만들어진 이름으로 블로그와 IT에 대한 내용을 다루려는 의도로 만든 이름입니다. 하지만 한동안 IT관련 정보 습득에 등한시 하다 보니 IT분야에 대한 글보다는 주제를 블로그팁과 애드센스팁, 수익창출로 잡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블로그로 돈벌기팁에 컨셉을 맞춰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수익을 위한 블로그관리(팁)와 블로그 수익 다각화 측면에서 애드센스 뿐만이 아니라 제휴마케팅 관련 내용도 다루고 있으며, 이후에도 새로운 수익 모델이 있는 경우 계속해서 다룰 생각입니다.

3. 많은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는 블로그 운영의 팁,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 질문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에 별도로 등록했습니다.

2009/08/05 - [블로그팁] - 블로그 방문자수 유치를 위한 블로그 운영팁

 

4. 여러가지 블로그 수익창출 방법중 <비앤아이>에는 애드센스팁이 포스팅돼 있는데 노하우는?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에 광고(문맥이나 배너)를 삽입해놓고 블로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이 발생하는 CPC 광고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첫 번째. 블로그에 방문자가 많아야 하고
두 번째. 방문자가 클릭을 할 수 있도록 배치가 되어야 좀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가장 중요한것으로 계정 비활성 예방입니다.

eye2eye(http://www.flickr.com/photos/93978447@N00)

실제로 제 블로그에도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거나 좀더 많은 수익을 얻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를 해오는 분들이 많은데 수익을 늘리는 노하우는 한마디로 단정 지을 수가 없으며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되어 수익이 향상된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방문자에 대한 내용은 위 3번에서 언급하였는데 사실 3번단계를 제대로 진행을 하면 방문자와 수익이 동시에 얻어질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대부분의 수익추구 블로그의 경우 애드센스중 콘텐츠형 광고(문맥광고)를 삽입하게 되는데 애드센스의 배치 위치와 색상에 따라서 수익에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많은 실험과 경험자들의 말에 의하면 애드센스의 배치 위치는 포스트 상단에 배치하는 경우가 가장 수입이 좋으며 광고 색상은 본문과 색 배합이 잘 될 때 수익이 좋다고 합니다. ( 관련글. http://ccoma.tistory.com/430 )

세 번째 계정 비활성이란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정지되는 것을 말하는데, 계정이 정지가 되면 더 이상 애드센스 광고를 블로그에 삽입할 수 없게 되며 수익도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관련글. 계정정지 예방을 위한 애드센스 10계명 (http://ccoma.tistory.com/486)

5. 어떤 원칙을 갖고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가요?

블로그를 찾는 분들께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블로거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유지하며 무분별한 배너 배치를 지양하자는 것이 제 블로그 운영 원칙입니다.

 

6.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 하고 싶으신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시나요?

아직까지 직장을 다니는 관계로 블로그에 많은 시간 투자를 할 수가 없습니다. 처음 블로그 시작 목적이 수익창출이었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서 수익창출에 목적을 두고 꾸준한 블로깅과 새로운 수익모델에 대한 연구를 짬짬이 하여 결과에 대한 팁을 지속적으로 포스팅할 생각입니다. 그렇다고 돈만 쫒는 그런 블로그보다는 이웃들과 활발히 소통하는 그런 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할 생각입니다.

참조글.
- 애드센스 시작부터 수표 받기 까지 한눈에 보기
- 알라딘 TTB2를 블로그에 달았습니다.
- 블로그로 돈벌기 제휴마케팅! 그 가능성을 보다

7. Kay~님에게 블로그는 어떤 의미가 있나요?

저에게 블로그는 또다른 인생입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수입이 생겨 생활의 여유도 생겼지만 새롭게 형성된 아내와의 공감대입니다. 이제 아내는 저보다 먼저 댓글을 확인하고 블로그의 변화에 대해서 먼저 알고 저에게 알려줄 정도로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아내와 저는 기쁨을 얻고 행복도 느끼고 대화의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름도 얼굴도 알 수는 없지만 많은 방문자들과의 소통과 오프라인 모임, 나눔행사등으로 좋은 인맥들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도 저에겐 큰 소득이고 즐거움입니다.


8. 실례지만 Kay~님이 하시는 일은 무엇이며, 그것과 블로그는 어떤 연관이 있나요?

저는 이러닝업체에서 인터넷사업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총괄 관리, 웹마케팅 및 홍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바이럴마케팅이나 스토리텔링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웹홍보와 블로그 운영은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 있어서 관련 팁들도 블로그에 올리고 있으므로 하는 일과 관련이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9. 2008 티스토리 우수블로거에 선정되는 등 파워블로거이신데 그 비결은 무엇이라고 판단하는지..

파워블로그의 기준이 명확하게 정해지지도 않았고 또 정한다는 것도 애매한 상황에서 제 블로그가 파워블로그라는 호칭은 그저 민망할 뿐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우수블로그들을 보면서 참으로 많이 부러워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당시 우수 블로그는 탁월한 글솜씨가 있어야 우수블로그나 파워블로그가 되는줄로 알았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에 글을 쓴다는 것 조차 생소한 상황에서 글 잘 쓰는 방법을 검색하여 관련글도 많이 읽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결론은 글을 많이 써보고 책을 많이 읽는 것만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지만 인기블로그가 되기 위한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우수블로그나 인기블로그들을 보면 일상생활에 대한 소소한 얘기를 올리는 블로그도 있고, 농사얘기를 올리는 블로그도 있고, 남녀간의 사랑의 감정을 풀어서 이야기를 해주는 블로그, 사진을 올리는 블로그, 육아블로그, 요리블로그등 각양 각색의 블로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 블로그는 수준급의 작문 실력을 가지고 글을 아주 재미있게 잘 쓰거나 전문적인 분야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글을 쓰는 사람들은 쉽사리 인기블로거(파워블로거)가 될 수 있지만, 한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없어도 글쓰는 실력이 부족해도 인기블로그나 우수 블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블로그에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사실등 진솔한 얘기를 담으면서 블로고스피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소통을 하는 것입니다.  이웃 블로그를 방문하여 글을 읽고 정성껏 댓글을 달고, 트랙백을 거는 등 활동적인 소통이야 말로 인기블로그가 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관련글.
사랑받는 블로거가 되기 위한 10가지 센스( http://ccoma.tistory.com/584)
 티스토리 우수블로그! 이래서 좋다.(http://ccoma.tistory.com/531)


10. 초보 블로거나 좀 더 파워 블로거가 되려는 이들에게 전해주실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파워블로그를 꿈꾸는 분들께는 이미 9번에서 언급한 내용과 중복되므로 9번을 참조하면 될 듯 합니다. 한동안 뜸했던 블로깅을 최근들어 다시 시작하는 분들이나 처음으로 시작하려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또한 네이버나 다음등의 가입형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와 같은 세미(semi) 설치형 또는 설치형 블로그로 이사를 하는 사례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 네이버에서는 이렇게 빠져나가는 블로거들을 잡기 위해서 블로그에 광고를 할 수 있는 애드포스트를 오픈하여 베타테스트를 시작할 정도로 블로그에서의 광고와 수익창출은 이제 특정 블로거만의 전유물이 아니고 대중화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익추구를 하든 안하든간데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당시에는 저마다 목적을 두고 계획을 세워 시작을 하지만 많은 블로거들이 너무 성급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돈을 주고 물건을 구입하는 것처럼 바로 효과가 나올거라는 기대를 하기때문에 쉽게 시작한 만큼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특히 수익을 추구하는 블로거중에서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주변사람들이나 지인의 말을 듣고 시작해서 겨우 한두달 시도해보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별 노력없이 포스팅만 해서 쉽사리 돈을 벌 수 있다면 세상은 매우 불공평하게 되버립니다. 어느경우든 돈을 번다는 것은 노력만큼만 결과를 얻게 될것입니다.

블로그는 그 효과가 서서히 나타납니다. 급한 마음보다는 기간을 길게 잡고, 서두르지 말고 여유있게 포스팅을 하고 인맥을 쌓아가다보면 원하는 결과를 얻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글. 
[블로그팁] - 블로그로 돈벌기 위한 기본법칙 1 - 인내심과 노력
[블로그팁] - 블로그로 돈벌기, 아무나 가능하다고?

첨언.
1. 중간 중간에 좀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지도 몰라 참고할만한 포스트 주소를 넣었습니다.
2. 또한 어느 방향으로 인터뷰를 해야 할지 잘 몰라서 수익블로그에 방향을 맞추어서 답변을 드렸습니다.
3. 제가 별도로 초보블로거들을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는 http://chobo1.tistory.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