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검색되지 않는 내블로그 글은 블로킹 된 글일까?

Kay~ 2009. 1. 9. 10:04

검색되지 않는 내블로그 글은 블로킹 된 글일까?

블로그 초년에는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많이 했답니다. 블로그에 올린 제 글이 검색이 되는지 확인도 하고 몇순위로 노출이 되는지도 확인하고, 연구목적으로도 확인을 했었는데 시간도 흐르고 검색엔진에 대해서 어느정도 파악(제능력의 범위에서)이 된 후로는 검색을 거의 하지 않았답니다.

그러던 어느날 어떤 동기였는지는 모르겠지만 검색장난을 치는 중에 다음포탈에서 제 블로그 글이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잉?

곧이어 다른 글들도 몇개 검색을 해봤는데 다른 글들은 검색이 잘 되더군요. 그래서 순간 가졌던 긴장감은 풀어졌지만 검색되지 않는 글이 시즈널리티 키워드라서 왠지 신경이 쓰이더라굽쇼.

다른 글들은 모두 검색이 되는데 특정글만 검색이 되지 않는이유는 검색로봇이 글 수집시 누락이 되었거나, 어떠한 이유로 블로킹이 되었거나, 필터링이 되어서 검색이 되지 않을 확률이 크답니다.

또 검색로봇이 블로그에 방문했을 블로그에 접속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에 수집이 되지 않아 검색에서 제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나의 이 작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였습니다.

 

문의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질문한 다음날 비교적 빨리 답변이 왔습니다. 답변을 간단하게 옮겨보면,,,

먼저, 답변이 늦어 대단히 죄송합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블로그 게시글 검색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원활히 게시글이 검색에 노출되지 않아 많이 불편하셨겠습니다.

[겨울의 절경! 태백산 눈꽃축제]으로 검색 시 해당 블로그의 게시글이 검색에 노출되도록 처리되었습니다.

☞ [겨울의 절경! 태백산 눈꽃축제] 검색 결과 보기

이외에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게시글이 있을 시 번거로우시더라도 아래의 정보를 기재하여 다시 한 번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카페 명
- 카페 주소(URL)
- 검색어
- 노출되지 않는 게시판
- 노출되지 않는 게시글 제목
- 노출되지 않는 게시글 주소(URL)

이용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썩 마음에 드는 답변이 와서 기분이 매우 좋더라고요.

다만 옥에티..
블로그에 대한 질문을 했는데 이외에 검색노출이 안되면 형식에 맞추어 문의해달라는 글이 카페를 기준으로 했다는 것. 좀 많이, 정신없이 바빴나보아요. ㅋㅋ  하지만 뭐 이정도도 십분 이해를 하고 알아들을 수만 있으니 통과. 검색만 잘 되는거지요! 후훗

주요글 검색 노출유무 확인

아래쪽에 달려있는 "이외에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게시글이 있을시..."에 대한 메시지를 보고.. 이 기회에 블로그의 글들이 검색이 되는지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뭐 딱히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일일이 블로그 제목으로 검색을 해보는 수밖에요. ^^

그랬더니 검색되지 않는 글이 3개정도 있더군요. 뭐 그리 중요한 내용들은 아니더군요. 하지만 실험정신에 입각해서 라고도 말할 수 있지만 이왕 찾아냈으니 다시 문의를 했드랬죠. 

문의내용.

안녕하세요! 일전에 검색되지 않는 글이 있어서 문의를 드렸는데..
검색(노출)이 되도록 처리해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으면 형식에 맞게 신청해달라고 해서 확인을 해보니
노출이 되지 않는 글이 몇개가 더 있어서 이렇게 추가적으로 요청을 합니다.

블로그명 : 비앤아이
블로그주소 : http://ccoma.tistory.com

노출되지 않는 글 제목 : 기축년 재미로 보는 무료 토정비결
노출되지 않는 글의 주소 : http://ccoma.tistory.com/510

노출되지 않는 글 제목 : 받아도 받아도 기분 좋은 크리스마스카드
노출되지 않는 글의 주소 : http://ccoma.tistory.com/505

노출되지 않는 글 제목 : 블로거뉴스 발행후 추천버튼 나오지 않게 하기
노출되지 않는 글의 주소 : http://ccoma.tistory.com/454

위의 3개의 글에 대하여 확인하신후 검색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수고하세요! 

 

문의에 대한 답변

먼저, 답변이 늦어 대단히 죄송합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블로그 검색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문의하신 게시글 [받아도 받아도 기분 좋은 크리스마스카드], [블로거뉴스 발행후 추천버튼 나오지 않게 하기] 게시글이 검색에 노출되도록 처리되었습니다.

☞ [받아도 받아도 기분 좋은 크리스마스카드] 검색 결과 보기

☞ [블로거뉴스 발행후 추천버튼 나오지 않게 하기] 검색 결과보기

하오나, [기축년 재미로 보는 무료 토정비결] (http://ccoma.tistory.com/510) 게시글은 필터링 되어 검색에 반영되지 않는 점 양해 바랍니다.

블로그에서 작성된 모든 글이 검색되는 것은 아니고, DB에서 중복/스팸/뉴스 필터 등 각종 필터링 과정을 거치면서 다음 블로그검색에서 검색대상인 포스트만 노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용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호! 3개중 1개는 검색노출이 불가능하다고 답변이 왔네요.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냥 수긍을 해야 합니다. 2개라도 노출이 되었으니 다행이라고... ^^

그런데 기축년 재미로 보는 무료 토정비결이 그리 중요한 포스트는 아니므로 검색이 안되어도 상관이 없는데 의문은 버릴 수가 없더군요. 네이버에서는 아주 아주 검색이 잘되는 이 글이 왜 다음에서는 필터링이 되어 검색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맘속에서 떠나질 않네요. 글의 요지가 필터링에 대한 글이 아니므로 여기서 마무리 하고....

이렇게 저처럼 일부의 글이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다음에 문의해보시라고요!
그러면 친절하게 도와주신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