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블로그 한달 수익 얼마로 잡으면 될까?

Kay~ 2008. 12. 15. 08:59

블로그 한달 수익 얼마로 잡으면 될까?

처음에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는 내용을 접했을때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신기하기도 하고 믿기지 않았었다. 예전부터 그런 수익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직접적으로 검색을 하거나 찾아 나선적이 없었는데 우연찮게 구글 애드워즈 관리페이지에 들어갔다가 구글 애드센스라는 수익모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바로 블로그를 시작했고 애드센스도 블로그에 삽입을 하여 지금은 큰 액수는 아니지만 매달 구글 수표를 받고 있다.

이처럼 블로그는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교통비라도 벌어벌 목적으로 시작을 했지만 지금은 블로그를 통한 소통의 매력에 빠져 돈보다 더한 소통의 재미와 중요성을 알게 되기도 했다. 그래서 지금은 블로그로 용돈도 벌고 소통의 즐거움도 함께 누리며 앞으로도 계속 이 즐거움을 누리고 싶은 생각이다.

 

블로그의 변화에 관심을 가져라

아마도 Kay~와 같은 목적으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 중에는 매달 수표를 받는 분도 있을것이고 몇개월만에 한번씩 수표를 받는 분도 계실것이다. 또 이제 막 시작해서 10달러를 목표로 열심히 블로깅을 하는 분도 계실것이고 첫수표에 희망을 걸고 100달러로 목표로 열블을 하는 분도 계실것이다.

나는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것도 목표를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한두달 내에는 하루에 포스팅 하나를 했을때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포스팅을 안했을 때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타당성 있는 계획이나 목표를 세울 수가 없겠지만 블로깅을 시작하고 두달 이상이 지나면 어느정도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울 수가 있다.

목표를 세우고 달성을 위해서는 블로그의 여러가지 변화를 체크해야 할것이다. 포스팅을 할때와 안할때의 방문자 차이라든지 하루 수익등을 체크 하고 더 나아가서는 포스팅한지 얼마만에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되어 블로그로 유입이 되는지도 알아야 한다. 또한 꾸준하게 소통을 해야 할것이며 꾸준하게 글을 올려야 할것이다. 쉬운일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꾸준한 포스팅과 함께 관심을 가지고 블로그 변화를 지켜보다 보면 이 모든것이 파악이 되고 한달 수익에 대한 목표도 설정이 된다.

 

블로그수익 한달 목표 150$

한달동안 블로그로 벌어들일 목표수익은 블로그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 포스팅 소재, 개인의 능력차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루 2~3시간 정도를 투자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볼때에 100$~150$가 적당한것 같다. 이 목표치는 특별한 근거나 자료가 있는것은 아니지만 Kay~가 운영해본 경험에 비추어 봤을때 100$~150$가 부담없이 달성할 수 있는 목표치가 아닐까 생각을 한다. 여기서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 포스팅속도, 작문 소질에 따라서 더 높게 또는 더 낮게 목표치를 잡을 수가 있다.

참고. Kay~의 특징
  • 작문능력 下 (포스팅 하는 시간 2~3시간, 일기를 한번도 써본적이 없을만큼 글쓰기 절대로 싫어함)
  • 글쓰기 준비에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림(글은 안쓰고 댓글, 방명록, 스킨 만지기, 환경설정, 이웃방문 등등에 시간을 많이 보냄)
  • 컴퓨터 다루는 능력 上 (덕분에 타이핑에 들어가는 시간은 절약)
  •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글쓰는게 덜 부담스러워지긴 하나 여전히 큰 부담
  • 컴퓨터관련 포스팅을 할때는 덜 부담스럽지만 성격상 자세한 포스팅을 위하여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도 함
  • 완벽을 목표로 포스팅을 하나 완벽한 글은 하나도 없음.
  • 잔머리를 나름 잘 굴린다고 생각하고 컴퓨터분야는 하나를 보면 하나를 알고 사용할 수 있는 스스로 응용력 짱이라고 생각함.
  • 블로그 한달 목표수익 : 150$ (블로그 한개 추가당 150$ 추가)

 

목표치 달성을 위한 스킬 개발

앞서 말한것처럼 블로그내의 유입키워드나 유입검색엔진, 수익이 많이 나는 포스트등 블로그 변화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예컨데 포스팅 이후부터 몇달동안 꾸준한 유입이 발생하는 포스트(관련 키워드)가 있을것이다. 이러한 포스트는 유입키워드를 잘 메모해둬야 한다. 꾸준한 유입이 되는 키워드는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자신만의 크리티컬 스킬을 만들 수가 있다. 또한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포스트도 체크를 해둬서 유사시에 유사 내용으로 포스팅을 함으로써 목표치를 이룰 수가 있다.

블로그로 용돈을 벌고 싶은분 뿐만 아니라 전업 블로거 모두에게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비장의 키워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목표에 도달하지 못할것 같은 경우에 이 스킬(키워드)을 이용해서 목표달성을 할 수가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많이 유입되는 키워드나 인기 키워드, 계절별 이슈키워드등 꾸준히 개발을 해야 한다. 개발이라 하니까 어렵게 생각하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방법은 의외로 쉽다.

매일 유입키워드만 봐도 알 수가 있고 유입경로만 봐도 수익에 보탬이 되는 방법을 알 수가 있으며 마이센스나 제트센스등을 통해서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포스트를 알아낼 수가 있기 때문이다. 

 

블로그에 방문자 유입 단계

Kay~는 블로그에 방문자 유입을 1차적 유입, 2차적 유입, 3차적 유입으로 분류를 한다. 어디까지나 Kay~가 느낀바를 적는 것이므로 개인마다 다를 수가 있음을 밝힙니다. (검색엔진은 네이버, 다음 기준). 

1차적 유입은 포스팅 직후에 발생되는 유입으로 블로거뉴스, 메타블로그, 이웃블로그로부터의 유입이다. 이 1차적 유입은 포스팅후 1~2일 정도만 유입되는 것으로 본다. 2차적 유입은 다음 검색엔진으로부터의 유입이다. 포스팅후 3시간에서 한나절이면 다음검색엔진을 통하여 검색이 바로 된다. 2차적 유입의 지속시간은 분석을 하진 않았지만 1~2주 정도로 보면 될것 같다. 물론 더 길게 검색상위에 노출이 되어 준다면 그보다 고마울것은 없다. 3차적 유입은 네이버로부터의 유입이다. 네이버로부터의 유입이 있어야 꾸준한 방문자를 유지하게 된다. 네이버의 특징은 상위에 노출시키기가 어렵지만 일단 상위에 노출이 되면 기본 3~4개월은 지속된다.

지금까지 유입단계에 대한 내용은 유입비율 기준으로 말한것이므로 아예 유입이 없는것이 아니며, 언급하지 않은 구글, 야후, 엠파스등의 유입도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러한 유입단계를 알게 되면 내가 지금 올리는 글이 언제쯤 어디를 통해서 방문자가 유입이 될지 예상할 수가 있고 마감 10일전 또는 일주일전에 목표치 달성을 위한 포스팅에 도움이 될것이다.

 

검색을 자주 하자

검색엔진 유입단계는 검색엔진에 본인의 블로그가 검색되는 것을 전체로 말한것이므로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검색엔진 등록을 해야 할것이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글을 자주 검색을 해야 한다. 검색을 자주 하다 보면 내 글이 몇번째 검색이 되는지, 제목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알 수가 있게 된다. 내가 그렇듯 다른 사람들도 검색은 간단하게 한다는 점, 그점을 항상 기억하고 제목 작성시 참조를 해야 할것이다. 만약에 본인의 글이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검색엔진 등록 및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야 한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내용은 이전에 올린 [블로그팁] - 한달에 300달러 벌기,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I 에 소개되어 있으니 확인해보기 바란다.

써놓고 보니 조금은 장황스럽고 조금은 머리아프기도 한듯하여 블로그 한달 수익 목표세우기와 벗어난 내용도 많이 있지만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며, 하나 하나 정리하여 본인의 것으로 만든다면 이후에 새롭게 만드는 블로그가 있더라도 쉽게 운영해 나갈것이고 원하는 목표치에 다달을 것이라 생각을 해본다.

글을 쓰다 보니 경어체가 조금 불편하여 평어체로 쓰게 되었음을 양해 바랍니다. 또 주관적인 저의 견해와 불완전한 분석이 일부 오차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잘못된점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로그팁] - 한달에 300달러 벌기, 블로그 운영 노하우 - 시작하며
[블로그팁] - 한달에 300달러 벌기,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II
[블로그팁] - 수익 극대화를 위한 블로그 최적화 노하우
[블로그팁] -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의 역효과
[구글 애드센스팁] - 블로그로 돈을 벌면 얼마나 번다고 (월별 애드센스 수익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