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2008년 월별 인기검색어로 2009년 블로그 일년 계획세우기

Kay~ 2008. 12. 24. 08:57

2008년 월별 인기검색어로 2009년 블로그 일년 계획세우기.

블로그를 운용하면서부터 끊임없이 관심이 지속되는 것이 방문자가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관심을 두지 않으려 하지만 무의식중에 방문자숫자에 눈이 가는것을 보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동안 만큼은 방문자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예전과 달리 지금은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기초단계부터 고급단계까지의 글들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메타블로그 등록, 검색엔진에 RSS 피드등록, 좋은글 많이 쓰고, 전문적인 글 꾸준히 쓰고,  댓글로 이웃블로거와 친구되기등 찾아보면 쉽게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저 또한 이런류의 글을 올린적이 있는데요. 제가 올린 글에서는 제목과 키워드를 강조한바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I 
   "돈,방문자,선물" 일석삼조 블로깅

여기서 키워드는 검색엔진에서 검색되는 검색어를 말합니다. 똑같은 내용으로 글을 써도 검색엔진에서 노출되는 순위와 방문자수가 차이 나는 가장 큰 이유는 검색키워드를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차이일 것입니다.

인기검색어 관련 글을 쓰면 방문자가 늘어난다는 사실!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인기검색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2008년의 경우 숭례문이나 광우병, 환율, 최진실, 정선희, 김연아, 금시세등 이슈성 급상승 검색어가 있지만 미리 예상할 수는 없는 검색키워드입니다. 예상이 가능한 검색 키워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우리가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인기검색어는 계절별 특성을 타는 시즈널리티 검색어일 것입니다. 12월에는 크리스마스 관련 검색어, 1월에는 설날, 한과나 갈비등의 선물세트, 봄에는 패션, 화이트데이, 5월 가정의 달은 카네이션이나 꽃배달, 여름이면 바캉스나 비키니등 여행관련 키워드, 한가위 시즌에는 추석선물, 제기세트나 상주곶감등의 선물세트, 생각해보면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클릭당 단가가 높은 키워드?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놓은 블로그의 경우 많은 인기검색어 중에서 광고업체가 많은 검색어를 선정하는 것이 수익을 좀더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나의 키워드에 대해 광고업체가 많다는 것은 경쟁이 심화되고 키워드 입찰단가가 높아지게 되며 애드센스 클릭당 단가도 높아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광고 입찰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구글애드워즈나 오버추어 관리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CPC 광고를 하지 않는 사람은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오버추어에서 그 방법을 제시해주는군요.

오버추어에서 "월별 인기급상승 검색어로 보는 2008 동향"이라는 제목으로 날아온 12월호 뉴스레터를 보면 월별 인기급상승 키워드를 월별로 한눈에 파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오버추어 뉴스레터 12월호

위의 월별 인기급상승 Top 10 키워드는 애드워즈광고가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검색어도 있을것입니다. 모르신다면 다음에서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메머드급 키워드는 아니지만 입찰경쟁이 치열한 컴퓨터관련, 자격증관련, 학원관련 등등 찾아보면 많이 있으므로 포스팅시 시즌별 키워드와 함께 참조하여 제목이나 내용을 적는다면 방문자의 꾸준한 유입으로 일평균 방문자도 늘어날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한달에 한개 정도 계절성 키워드가 포함된 포스팅을 하려고 생각중입니다. ^^

지금 이순간 어떤 키워드가 들어간 포스팅(제목)이 방문자가 가장 많을까요? 

※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RSS로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