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블로거뉴스의 단순한 썸네일 이미지 선정

Kay~ 2008. 9. 22. 10:07

블로거뉴스의 단순한 썸네일 이미지 선정

블로그거 뉴스에서 썸네일 이미지는 클릭을 유도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실제로 블로거뉴스 리스트에서 썸네일 이미지가 있는 뉴스에 눈이 가게 되고 마우스가 이동될 확률이 높다. 그래서 블로거뉴스에는 글의 주제에 맞거나 관련있는 이미지가 썸네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가끔씩 내가 원하지 않는 썸네일 이미지가 블로거뉴스 리스트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지금까지는 큰 관심없이 포스트의 처음에 나오는 이미지가 썸네일 이미지로 선택되어 나오는 줄로만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얼마전에 미니어처에 대한 글을 블로거뉴스로 송고한적이 있다. 실제로 포스트에 보이지 않는 이미지가 블로거뉴스 썸네일 이미지에 표시가 된것이다.  아래의 이미지는 블로그 메인에 보여지는 이미지와 블로거뉴스에 보여지는 이미지이다. (관련글 손으로 만들었다고? )

 

 ▲ 블로그(비앤아이) 썸네일 이미지


 ▲ 블로거뉴스 썸네일 이미지

블로거뉴스 썸네일 이미지는 뉴스의 제목과 전혀 매치가 되지 않는다. 호기심 유발은 커녕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받을 정도이다. 완전 낭패, 챙피스러운 일이 아닐수 없다. 도대체 왜 이런 문제(현상)이 생겼을까 하고 관리페이지에서 첨부파일을 확인해보니 원인은 바로 요놈이었다. 바로 첫번째 등록된 파일!

회사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잠시 첨부해놨던 이미지가 포스트상에서는 보이지 않아서 깜빡하고 삭제를 하지 않았더니 블로거뉴스에 걸린것이다. 이제서야 깨달은것은 티스토리와 다음블로거 뉴스는 파일첨부 리스트의 첫번째 파일을 썸네일 이미지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티스토리는 그나마 모두 삭제하고 다시 등록하면 되지만 블로거뉴스는 변경할 방법이 없다는 것. 이와 관련하여 다음측에 문의를 드렸는데 일주일이 지나도 답변이 없고 아직도 블로거뉴스 썸네일이미지는 잘못된 상태 그대로다.

블로거뉴스의 썸네일 이미지가 잘못 선택된것은 나의 잘못이 크지만 포스트에 있지도 않은 이미지를 썸네일 이미지로 선택하여 보여주는 블로거뉴스의 시스템은 수정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한 썸네일 이미지로 사용해야 할 이미지는 항상 제일 처음에 삽입해야 한다는 점도 블로거들이 명심해야 할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