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맛집/여행

충주 계명산 휴양림 추천

Kay~ 2008. 7. 16. 22:13

충주 계명산 휴양림

 

 

주변에 수안보온천, 월악산, 단양팔경, 충주호를 연결하는 관광벨트내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어 관광휴양과 연계할 수 있다. 산림속에 통나무집이 있어 도심속에서 맛볼 수 없는 새로운 정취를 자아낸다.

시설들은 관리사무소에서 충주호 방면으로 가족호텔, 공동취사장, 족구장, 배구장, 캠프파이어장, 산막, 체력단련시설 등이 200m 반경 안에 밀집되어 있다.

위치: 충청북도 충주시 종민동 산6-1
문의전화: (043)850-7313(휴양림관리사무소)

소백산맥의 지맥인 계명산의 북동면에 위치하고 있어 휴양림 전면으로 충주댐의 푸른 물이 한눈에 들어온다.
가까운곳에 충주호 유람선 선착장이 있어 단양까지 뱃길로 왕복할 수 있고 주변에 물고기를 이용한 음식점이 많아 별미를 맛볼수도 있다.
휴양림내의 잘 자란 낙엽송, 소나무 숲속에는 다양한 식생이 있어 자연관찰과 산림욕을 즐기기에 충분하다.

휴양림은 통나무집으로 되어 있고 위생상태나 시설상태도 좋답니다. 주변경관에 충주댐이 있는데 충주댐은 그 크기도 어마어마하고 경관이 수려하여 볼거리도 많고요, 선착장이 가까워 유람선도 탈수 있습니다. 유람선 타는 시간은 약 1시간 정도 타는데 구수한 목소리를 가진 선장의 경관 소개를 들으며 넓고 푸른 호수위를 미끄러지듯 달려가는 유람은 한 여름의 추억이 될것입니다.
또 제천의 청풍문화재단지는 충주호 건설로 수몰된 지역의 문화재와 유물들을 전시해놓은 곳으로 보물도 전시되어 있지만 무엇보다도 청풍호반의 경치가 빼어난곳입니다.
또한 근처 단양, 제천등에 KBS, MBC 촬영지도 이쁘게 잘 되어 있어 시간이 되면 구경 가는 것도 좋습니다.

  

휴양림 통나무집

휴양림의 가을

 

주변관광지

충주댐
 
충주호는 우리나라 최대의 다목적댐으로 충주, 제천, 단양을 잇는 97㎢의 면적으로 담수면적이 가장 넓은 인공호수입니다. 호수주변에는 월악산국립공원과 금수산, 옥순봉, 구담 등 단양팔경의 비경을 간직하고 있어 사철 변하는 모습이 푸른 물과 대조를 이루고 있으며 충주호 수상관광을 즐길려는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수안보온천
 
수안보 온천은 천연의 온천이며, 자연적으로 용출한 전국최초의 온천으로 온천의 연대는 알 수 없으나 고려사에 온천이 있다. (有溫泉)라고 현종9년(AD1018)에 기록으로 남겨져 있으며 이밖에 이조실록, 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청구도, 대동여지도등 30여종의 역사책에 기록을 남긴 유서깊은 온천입니다.
조선시대에는 세종대왕의 부마였던 연창위 안맹담과 세조때 우의정 권남 그리고 숙종때의 명유 권상하등 여러 선비와 전국에서 운집한 욕객들로 사철 붐비었다는 사실을 '온정동 동규 절목'에서 잘표현하고 있으며 특히 병원이 없었던 당시 각종 환자들이 전국에서 몰려 들었다고 합니다.

근대 온천으로 발전한 것은 1885년 노천식 욕조를 설치하고 1929년 현대식 장비를 사용한 온천공 굴착으로 인하여 온천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전설에 의하면 용이 따듯한 곳을 찾아 이곳에서 겨울을 나던중 병을 고치고 힘이 세어져 하늘로 승천하려다 못내 이루지 못하였다고 하는 슬픈 전설이 있다고 한다.


문강온천
 
월악산 조령산 수주 팔봉 중간에 위치한 저희 충주 문강 유황 온천은 물 좋기로 이름난 전국 제일의 유황 온천수로 특히 피부의 각질을 연화시켜 피부병, 만성 피부염, 만성 루마티스, 부인병, 동맥경화, 당뇨병과 무좀에 뛰어난 효험을 지니며, 마실 경우 탁월한 효과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월악산국립공원
 
월악산은 높이 1,097m로 충북 충주시 상모면과 제천시 한수면 일대에 위치한 국립공원으로 총면적 284.5㎢로서 2개도 4개 시군 9개읍면 34개리에 걸쳐 있는 산이며 해발 1,097m의 월악영봉을 비롯하여 150여m의 기암단애가 치솟아 맹호처럼 우뚝 선 준험한 산세와 웅장함으로 예로부터 영산이라 불리어 왔습니다.
깍아지른 산줄기는 끝을 모르고 내리뻗어 사이사이로 운치있게 자란 청송과 기묘한 암반길을 지나 주봉에 올라보면 잔잔한 충주호와 산야풍치가 눈 아래 사이에 전개되고 사방으로 창공이 상쾌하여집니다.인근에는 송계계곡을 비롯한 다른 지역에서는 맞 볼 수 없는 여러개의 계곡들이 있으며 인근 수안보에서 온천욕을 겸할 수 있고 충주호 유람도 가능하여 내륙관광으로는 최고의 절정을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