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개인회생

개인회생신청, 기각사유, 개시결정, 법원 절차

Kay~ 2012. 12. 20. 15:17

 

개인회생신청, 기각사유, 개시결정, 개인회생 신청절차, 법원 처리절차

 

개인회생 신청을 하거나 개인회생 신청을 하려고 하는 분들은 아무래도 개인회생 신청절차에 대해서.. 그리고 법원의 처리절차가 궁금한 분들이 계실것입니다. ㅎㅎ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하여 개인회생 신청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회생 신청절차와 법원 처리절차

 개인회생신청양식_[신용서식03]_급여가압류채권자_추심권자_및_적립금액확인서.hwp

개인회생신청양식_[신용서식03]_급여가압류채권자_추심권자_및_적립금액확인서1.hwp


 

개인회생 신청절차 알아보기

 

 

먼저 개인회생 신청절차를 간단하게 도식화해보면 다음과 같이 진행이 됩니다.

 

개인회생 신청절차와 법원 처리절차

         이미지출처. 개인회생/파산 전문로펌 좋은이웃

 

개인회생 신청절차는 먼저 서류준비를 하여 법원에 접수를 하면 법원에서 회생위원을 담당을 받게 됩니다. 그런다음 담당 회원위원과 1대1면담을 한다음 제출한 서류를 통하여 재산이나 소득, 부양가족등을 확인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인 어떻게 빚을 갚을 것인가에 대한 변제계획등에 대하여 서면심리를 하게 됩니다.

그런다음 판사의 금지, 중지명령을 채권자들에게 송달하여 채권자들이 강제집행을 할 수 없게 합니다.

 

 

개인회생 신청절차와 법원 처리절차

 

 

 

개인회생 신청절차 - 개시결정

 

개인회생을 신청한 사람들이 가장 기다리는 것이 바로 개시결정입니다.  개시결정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한 법원에 접수한 날을 기준으로 1개월 이내에 개시결정을 받게 되는데 ... 개시결정이 나고 채권자집회에서 이의가 없으면 법원에 제출한 변제 계획대로 성실히 납부를 하면 나머지 부채에 대해서 빚탕감을 받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3회이상 연체되면 진행되던 개인회생절차가 취소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합니다.

힘들게 개시결정을 받았는데 중도에 폐지되면 다시 빚 독촉을 받게 됩니다.

 

 

개인회생 신청절차와 법원 처리절차

 

 

 

개인회생 신청절차 - 신청시 알아두면 좋은 내용

 

개인회생 신청시 알아두면 훨씬 유리하게 개인회생 신청을 할 수 있거나 개시결정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개인회생 신청절차에서 최저생계계비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생계비가 많을 수록 빚을 덜 갚고.. 한달 생활비가 더 풍족해 질 수 있습니다. 이때 한달 생활비를 결정할때 부양가족이 있는데요.. 부양가족에서 배우자는 반드시 포함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의 경우는 미성년자만 포함되고 부모의 경우는 60세 이상인 경우만 가능합니다.

 

 

개인회생 신청절차와 법원 처리절차

 

 

과거 1년 평균급여에서 최저 생계비 외에도 월세(20만원한도)와 병원비등을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어 불입금을 조정받을 수 있고 영업소득자의 경우 홍보나 운영비등의 영업비도 조정을 받아서 월 변제금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개인회생 신청절차에서 신청한 사람의 모든 재산의 합계(자동차, 부동산, 저축성 및 연금보험금, 퇴직금등)보다 5년간의 총 변제금액이 더 커야 변제계획안이 통과됩니다.

 

개인회생 서류를 법원에 접수후 10일 전후로 하여 급여등의 가압류나 압류, 추심, 전부명령등의 집행을 중지 또는 금지하여 채권자가 압류한 급여를 가져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도박이나 낭비, 주식투자등 채무발생원인은 원칙적으로 고려하진 않지만 총채무금액중 지급불능 전 1년전의 채무금액이 전체 채무액의 30/100이상인경우에는 최근에 채무가 늘어난 이유에 대해서 법원에 소명을 해야 합니다.

 

 

개인회생 신청절차와 법원 처리절차

 

 

 

개인회생 신청절차에 대한 무료상담소 이용

 

지금까지 개인회생 신청절차와 그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봤는데요!

사실 개인회생은 직접 신청을 해도 되지만.. 변제계획이라든지 소명자료등을 준비해야 하는 경우 어려움이 뒤따르게 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변제금액입니다. 개인회생 신청을 하여 개시결정이 났는데 변제율이 높아서 빚탕감액이 적다면 큰 효과를 볼 수가 없습니다. 개인회생에서 빛탕감은 최대 90%까지 가능합니다.

 

 

개인회생 신청절차와 법원 처리절차

[채권액과 변제예정금액]

 

즉 변제율을 10%까지 낮출수가 잇는데 변제율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법률사무소를 이용하는것이 훨씬 유리하고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무료상담이 가능한 법률사무소를 아래에 링크해둘테니 필요하신 분은 무료상담 신청하여 개인회생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도 해결하고 개인회생 신청하여 불법추심이나 빚독촉에서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회생.파산 전문로펌 좋은이웃 바로가기

 

개인회생 신청자격, 개인회생비용, 개인파산면책,

준비서류, 개인파산 자격, 빚청산, 불법추심대처등 궁금한 사항이 있는 분은 무료상담을 신청하세요!

 

 

 

개인회생 기각사유

 

개인회생 신청한다고 해서 무조건 개시결정이 나는것은 아닙니다.

요즘 기각도 많이 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기각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개인회생/파산 전문로펌에 맡기는것도 하나의 방법이고 일의 처리속도도 빠릅니다.

이제 더 이상 빚독촉에 시달리지 마세요!

 

개인회생 신청절차와 법원 처리절차

 

[관련글]

 

개인회생 VS 개인파산 VS 개인워크아웃 비교 

개인회생제도와 개인 회생신청자격 

개인회생 신청절차,신청자격, 개인회생준비서류 

개인파산신청의 잘못된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