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

알다가도 모를 다음(daum) 포털의 대표이미지 추출방식

Kay~ 2011. 4. 27. 08:47

알다가도 모를 다음(daum) 포털의 대표이미지 추출방식

 
  

다음(Daum) 포탈에서 블로그 글 검색결과를 보면 대표이미지(썸네일 이미지)가 표시 됩니다. 
해당 포스트에 이미지가 있는경우 썸네일 이미지가 표시되는데요~
이런 썸네일 이미지는 눈길을 끌게 하는 효과도 있고, 포탈의 디자인효과도 있으며
해당 포스트의 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용도로도 사용이 되기 때문에 
썸네일 이미지는 포스팅시 신경쓰는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블로거들이 이미지 배치하는데 많은 고민을 하고 시간 투자를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글을 클릭하시겠습니까?

검색결과가 아래와 같이 나왔을때 어떤글을 클릭하시겠습니까?
작은 썸네일 이미지다 보니 화면캡쳐이미지가 대표이미지로 표시되는경우 글의 가치가 매우 떨어져보입니다.
반면에 깔끔한 이미지가 보이는 글은 뭔가 있어 보이지요~
그래서 클릭율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포스팅을 할때 대표이미지로 사용할 이미지를 되도록 상단에 배치하는데 ..
다음 포털에서는 대표이미지가 내가 원하는 이미지 아닌 전혀 엉뚱한 이미지로 바뀌어 버립니다.



다음(Daum)은 왜 썸네일 이미지를 요상하게 추출할까?

제가 올린 글을 기준으로 하여 다음포털에서 추출해놓은 썸네일 이미지가 얼마나 자유분방한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아래 이미지는 제 블로그 메인화면의 대표 썸네일 이미지입니다.

블로그 메인의 썸네일 이미지


가끔 원하지 않는 대표이미지가 표시되긴 하지만 대부분 처음으로 등록한 이미지가 대표이미지로 표시가 됩니다.


다음은 다음 뷰(view)의 대표이미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뷰도 첫번째로 등록한 이미지가 대표이미지로 선택이 됩니다.

다음 뷰 대표이미지



이제는 다음포털의 검색결과를 보겠습니다.

대부분 엉뚱한 이미지가 대표이미지로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 검색포털의 썸네일이미지


다음포털 검색결과 보여지는 썸네일 이미지는 일정한 규칙이 없습니다.

포스트에 처음 등록한 이미지를 대표이미지를 선택하는것도 아니고,
파일의 이름순으로 선택하는 것도 아닙니다.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대표이미지를 선택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미 티스토리의 모든 정책은 다음의 정책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의 글을 수집해서 대표이미지를 선택할때도 티스토리 메인이나 다음뷰와 동일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검색결과에 나타나는 대표이미지는 어떤 기준이 없이 제 멋대로 표시가 됩니다.
이미지 선택에 매우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저로서는 다음의 대표이미지 선택방식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럴바에는 차라리 썸네일 이미지를 표시하지 않는것이 더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음의 썸네일 이미지 선택 방식

지금까지 몇번의 테스트결과 다음포털에서는 특정 이미지는 노출 순위가 변경이 되고 있지 않나 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중에서 파일이름에 특정이름이 들어가면 노출순위가 뒤로 밀려 대표이미지로 선택이 안된다는것을 느꼈는데요~~ 사실이든 아니든 그런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다들 아시다시지 저는 블로그에 사용할 이미지를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포토리아 이미지 싸게구입하기) 이미지 저작권 무서워 블로그용 이미지 구매하다.)
구매한 이미지의 파일이름은 Fotolia로 시작을 하는데 .. 이 이미지를 이용하여 포스팅을 하는 경우
대표이미지로 절대로 선택이 되지 않고 엉뚱한 이미지(화면캡쳐한 이미지 같은..)가 대표이미지로 선택이 되었습니다. 이점은 이미지를 구매하기 이전부터 느꼈던 점으로서 아마도 다른 분들도 이런점에 대해서 느끼신 분들이 있을것입니다.
뭐.. 특별히 파일명 구분을 하지 않는다면 다행이지만 정말로 선별작업을 한다면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한 사람으로서 아이폰에 위치추척 프로그램이 숨겨져 있다는 뉴스를 접했을때처럼 크게 실망을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 블로그는 어떨까?

네이버 블로그는 이런 부분에서 일관성이 있고 한마디로 끝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편집기능이나 관리 페이지가 타의 추종을 불허할정도로 각종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저에게는 정말 맘에 들지만 문제는 티스토리와 다음포털의 연동이 완벽하지 않다는 점인데..
네이버는 네이버 포탈과 네이버 블로그가 서로 완벽하게 연동이 되고 일관된 운영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말이 필요없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세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제일 먼저 등록한 이미지가 자동으로 대표썸네일로 선택이 되며
그림과 같이 어떤 이미지가 포스트의 대표이미지인지 표시가 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지 않아도 되고
티스토리에 비하여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포스팅시 대표이미지를 먼저 등록해야 한다는 약간의 불편함을 줍니다.
(티스토리는 그렇게 해도 대표이미지로 등록이 안되는 어이없는 일이 발생하지만요~~)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는 그런 블로거의 불편함을 알았을까요?
대표이미지(썸네일)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정말 마음에 들더군요~~



티스토리, 다음(Daum)에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처럼 대표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까지는 바라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다음포털, 뷰에서의 대표이미지 선택 방법을 통일 하여 블로거들이 혼동스럽지 않게
해준다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