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런스

[은행금리와재테크] 은행금리 0.3% 우대금리 무시말자!

Kay~ 2011. 3. 29. 18:15

[은행금리와재테크] 은행금리 0.3% 우대금리 무시말자

요즘 들어 재테크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재테크의 방법에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전기요금이나 가스요금 및 낸난방요금, 휴대폰등 통신요금을 절약하는 쉬운 방법이 있고 펀드나 주식, 자문형랩등을 이용한 재테크도 있습니다. 
좀더 체계적인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결혼자금이나 내집마련자금, 자녀교육자금, 노후생활자금등 목돈이 필요한 시기를 예상하여 계획을 세운 다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정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데 보통 재무설계 상담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무료 재무설계 사이트 추천)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무설계는 돈 있는 사람들에게나 해당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맹목적으로 돈을 모으거나 당장 필요한 목돈을 만드는데만 관심을 두는 경향이 있는데.. 
목돈마련이나 내집마련등 목적자금을 만드는것만큼 중요한것이 예기치 않은 재난이나 사고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천재지변이나 화재, 가족중 누군가의 질병이나 사고로 뜻하지 않게 재산을 잃거나 목돈이 필요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재테크는 재무설계를 통하여 장기적인 생활 설계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 종자돈 1억 만들기 ]


 
가장 보편적인 목돈마련저축은 저축!

장기적인 인생설계에 대한 내용으로 서두를 시작했는데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목돈을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보편적인 목돈마련저축은 정기적금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적금의 경우 은행마다 은행금리가 서로 다르지만 크게 제1금융권인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의 금리를 비교하여
특별한 목적이 아니라면 금리가 높은곳에 저축을 하게 되는데 대부분 저축은행 금리가 시중은행보다 높습니다.
물론 뭐 어느 은행금리가 높은지 비교를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 글이 별로 도움이 되진 않을것입니다. ^^

암튼 은행마다 고시금리에 우대금리를 주는 저축상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우대금리는 적게는 0.1% 많게는 0.3~05% 높게 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인데요~
우대금리가 소숫점 이하이다 보니 이런 우대 금리에 별로 관심을 안두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직장인 재테크 / 내집마련저축 노하우 ]


며칠전 직원과 w저축은행의 연 7.8% 금리를 주는 피노키오 체크카드에 대해서 얘기를 한적이 있습니다.
이 상품은 체크카드 사용금액에 따라서 최대 2%까지 우대를 해주는 상품입니다.
년 600만원을 사용하는 경우 1%, 1200만원을 사용하는 경우 2%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직원왈!

600만원 쓰면 겨우 1%밖에 안되네!


라고 말을 하더군요!


그렇다면 다음의 경우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1년만기 적금금리가 4%를 넘는 은행이 거의 없습니다. 
농협의 정기적금이 연 4.1%(매직트리와 연결한계좌만)인것을 뺀다면 모두 3.9% 이하입니다.




여러분은 아래 은행중 어디에 저축을 하겠습니까?

                                     A은행     4.1%
                                     B은행     4.4%


고시금리가 4.1%라고 가정 할때 우대금리가 0.3% 는 이렇게 수치상으로도 매우 크게 느껴집니다.
하물며 1% 우대금리는 엉청난 차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4.1% + 1% = 5.1%


1%가 얼마나 큰지 직접 종이에 적어서 동료직원에게 보여줬더니
1% 금리차이가 그렇게 큰지 처음 알았다고 하더군요~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0.1%의 작은 이율도 결코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적금하기 위해서 은행을 선택할때 이 우대금리를 잘 활용하면 남들보다 더 높은 이율로
예금이나 적금을 할 수가 있습니다. 농협도 우대금리를 주는 상품이 많은데 어떤 은행이나..
거래실적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대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한은행만 거래하는 것보다는 인생 계획에 따라서 은행거래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년뒤에 아파트를 살 계획이라면 대출예정에 미리 계좌를 만들고..거래를 하고..
이미 계좌가 있다면 월급을 해당은행 계좌로 들어오도록 해두면..
더 저렴한 이율로 대출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관련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