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격증/공인중개사 시험정보

공인중개사학원추천, 공인중개사교재추천, 공인중개사인터넷강의추천

Kay~ 2012. 4. 17. 20:57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및 공인중개사학원, 교재선택, 공인중개사인터넷강의추천

2010년도 공인중개사 시험에 접수한 응시자는 총 12만 7천여명으로 이전년도보다 다소 부족한 인원이지만 아직까지도 평생직장으로서 매우 인기가 있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기술이나 경험이 없어도 자격증과 사무실만 있다면 누구나 개업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여성분들에게 더욱 인기 있고 자영업을 원하는 중.장년층에 인기 있는 자격증이라는 사실 모르는 사람은 없을것입니다. 사실 이런 자격증 하나 있다면 퇴직을 하거나 직장을 잃어도 큰 걱정이 되지 않습니다. 이미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해도 다른 자격증과 비교할 수 없이 꽤 괜찮은 자격증이라는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오늘은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공부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시험을 준비하려는 분들께 필요한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이나 공인중개사 시험일정등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한 개괄적인 가이드라인과 공인중개사 학원 선택방법과 학원 추천, 교재의 선택, 동영상 강의의 선택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글을 쓸까 합니다.

제가 관련업계에 종사하기 때문에 공인중개사시험에 대해서 조금 더 알고 있다보니 공인중개사 시험공부를 준비하려는 분들에게 조금 더 실질적인 정보가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꾸며보겠습니다. 

이글의 진행 순서

  • 공인중개사 시험응시현황
  •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자 결정
  •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 공인중개사 학원의 선택
  • 공인중개사 교재의 선택
  • 공인중개사 동영상사이트 및 선택방법
  • 공인중개사 시험공부 스마트폰으로 공부하기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현황

최근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현황을 먼저 간단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2009년 (20회)

2010년 (21회)

감소

1차

150,923

113,416

37,507

2차

155,024

127,461

27,563

2010년 원서접수 인원은 1차시험의 경우 2009년 대비 약 25%정도가 줄어들은 113,416명이고 2차시험의 경우 약 18%정도가 줄어들은 127,461명이 원서접수를 했네요~~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더 좋은 분위기로 바뀌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21회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인원 및 응시율

구분

원서접수

응시인원

응시율

1차

113,416

79,294

69.9%

2차

127,461

66,063

51.8%

2010년도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율은 2009년에 비하여 조금 더 올라갔습니다. 자격증 시험의 경우 대부분 결시율이 높기 때문에 69.9%는 그다지 낮은 응시율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반드시 취득해야겟다는 집념이 아닌 재미로 한번 봐야겠다 또는 운전면허 시험보듯이 시험에 응시하려는 마음을 먹고 원서접수를 한 사람들이 시험당일날 심정의 변화로 시험에 불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공인중개사 시험은 크게 1차 시험과 2차시험으로 구분이 됩니다.
1차시험과목은 2과목, 2차시험과목은 공부는 4과목 시험은 3과목입니다.

 

시험분류

시험과목

1차 시험과목

부동산학개론, 민법및민사특별법

2차 시험과목

공인중개사법령, 부동산공시법령, 부동산세법, 부동산공법

2차과목중 부동산공시법령과 부동산세법은 합해서 한과목으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과목들은 모두 각 과목당 시험문제가 40문항인데 부동산공시법령과 부동산세법은 2과목합해서 시험문항이 40문항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결정 방법

공인중개사 시험은 각 과목별로 40문항입니다. 시험은 1차시험을 오전에 보고 2차시험을 오후에 보는데 시험시간은 과목당 50분입니다.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각 과목별로 40점이상 득점한 상태에서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시행하는 모든 자격증은 과락(과목당 40점미만시 불합격)이 있습니다.

또 1차시험에 합격해야 2차시험을 채점하게 됩니다.
즉 2차시험은 합격했는데 1차시험에 불합격했다면 해당 공인중개사 시험은 불합격처리가 됩니다.
그러므로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1차시험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시간이 없는 사람의 경우 1차시험만 준비하는 사람도 있는데 ..
1차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합격한 회차 다음회 시험에는 1차시험이 면제되어 2차시험만 응시하면 됩니다.
즉 시험이 어렵거나 시간이 없어서 1년은 1차만 시험보고 그 이듬해에 2차를 시험보는 형식으로 해도 된다는 말이지요~ ^^

뭐.. 간단하게 정리를 하자면..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1. 과목당 과락이 있으면 불합격(과목당 40점 이상 득점해야 함)
2. 1차시험과 2차시험 따로 따로 합격결정
3. 1차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평균 60점 이상 득접해야 합격함
4. 2차시험은 1차시험합격자만 채점하여 60점이상이면 합격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2011년의 경우 10월 23일날이 시험일이었고 2010년의 경우 10월 24일이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매년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공고를 하는데,,
시험일은 특별한 이변이 없는한 매년 10월 넷째주에 보게 됩니다. 

2012년의 경우 10월 28일이 시험날짜입니다.

원서접수비는 2010년 기준 28,000원입니다.인중개사 TOP리더! 공인중개사 시험정보는 물론 기출문제 다운로드, 무료 방송강의 진행, 시험관련 커뮤니티운영, 고화질의 동영상등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 시험에 대한 토탈 사이트! 시험에 필요한 모든것이 준비되어 있는곳이 아닐까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가이드 무료책자 신청하기[링크] - 시험가이드, 기출문제집, 무료상담, 무료동영상~

 

공인중개사 학원의 선택방법


공인중개사 시험공부를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독학으로 하는 방법도 있고 학원에 나가서 공부하는 방법, 동영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독학은 천명에 한명정도에 해당하는 말이기 때문에 비추이고 기대도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동영상을 통하여 공부를 하거나 학원에 직접 나가서 공부하는방법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추천하는 방법이라면 학원에서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물론 학원에 나갈 시간적 여유가 있는 분께만 해당되는 말입니다.  시간이 없어서 학원에 나가지 못하시는 분들은 아래쪽에서 설명드리는 동영상 사이트 관련 내용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학원은 내가 하기 싫든 좋든, 이해가 가든 안가든 학원만 나가면 진도는 나가게 되어있습니다.
공인중개사 공부는 부동산학개론만 빼고 모두가 법과목이기 때문에 기본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본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공부를 하든 안하든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훓어본다는 것은 공인중개사 시험공부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학원은 이렇게 중요한 것을 2개월만 나가면 쉽게 해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ㅎㅎ
또한 동료학원생들과 공부하면서 힘든점이라든지 정보를 공유하고 나중에 아주 소중하고 기가막힌 인맥이 됩니다. 공인중개사도 하나의 사업이기 때문에 인맥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면에서 학원에 나가서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어떤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공인중개사 학원 추천?

인터넷으로 공인중개사 학원을 검색하면 한페이지가 모두 광고로 덥힐만큼 학원이 많습니다. 처음 공부하는 사람 입장에서 보면 공부를 시작하기도 전에 어떤 학원을 선택해야 할지 참으로 어려운 숙제에 부딛히게 됩니다. 그런분들은 지금부터 쓰는 내용을 잘 읽으시면 도움이 많이 될것입니다.

공인중개사 학원 선택기준 1. 브랜드가 있는 학원을 선택한다.

공인중개사 학원의 경우 전통이 있고 체계가 잡힌 학원이 있는가 하면 이제 생긴지 1~2년된 신생학원도 많습니다. 또 전국망을 갖추고 출판사 동영상사이트를 통합하여 토탈솔루션 형태로 운영하는 학원이 있는가 하면 소규모의 특정 지역에만 있거나 개별 학원도 있습니다. 개별학원은 해당 지방에만 있는 작은 학원이라는 점입니다. 합격에 필요한 시스템이 제대로 되어 있을 수가 없지요~~

그러므로 1차적으로 공인중개사 하면 왠만한 사람은 알고 있는 그런 학원을 선택하면 됩니다. 신문이나 인터넷에 광고 많이 나온다고 유명한 학원은 아닙니다.

제가 공인중개사 학원을 추천한다면 정말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50여명의 강사가 포진되어 있고 전국네트워크망으로 구성되어 있는 가장 큰 규모의 학원으로 새롬학원(새롬에듀)과 박문각(랜드스파)가 있습니다. 뭐 규모가 크다고 해서 잘 가르친다는 보장은 없지만 이런 학원은 잘나가는 강사진이 많고 교재가 좋습니다. 또 공부하다가 이사를 가는 경우 해당지역의 학원으로 변경이 쉽습니다.

공인중개사 학원 선택기준 2. 합격률이 높은 학원?

학원 선택의 기준에서 시험에 대한 합격률이 높은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다 아실것입니다. 합격률이 높다는 것은 해당 학원의 강사진이나 학습분위기가 다른 학원보다 남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합격률이 높은 학원을 어떻게 선택할 수 있을까요? 그냥 전화로 문의해서는 절대 알 수가 없습니다. 아니 그들의 말하는 합격률을 믿을 수가 없는것이지요~~ 요즘은 보통 학원에 가면 합격자들 명단을 붙여놓습니다. 그러므로 학원에 직접 방문하여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수석합격자가 많이 나온 학원도 선택의 기준이 되겠네요~~
참고로 새롬학원의 경우 총 7명의 수석합격자를 배출하였고 3년연속 수석합격자 배출의 경력이 있는 이 계통에서는 꽤나 알아주는 학원입니다.

공인중개사 학원 선택기준 3. 동영상과 교재를 같이 사용하는 학원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다 보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동영상으로 복습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동영상 서비스를 하지 않는 학원이 있다면 동영상으로 공부를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다른 동영상 사이트에서 공부를 하는 방법이 있겟지만 그런경우 100% 교재가 다르기 때문에 교재를 추가로 구입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학원에 문의할때 동영상으로 공부가 가능한지도 같이 문의를 해야 합니다. 하나의 교재로 상황에 따라서 학원 교재로도 사용하고 동영상 교재로도 사용할 수가 있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공부는 보통 1년을 잡고 공부를 하게 됩니다.
이 1년동안의 커리큘럼이 있는데 유명학원의 경우 기초과정부터 시작하여 기본이론I, 기본이론II, 심화이론, 문제풀이, 모의고사, 테마특강, 족집게 마무리특강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런 커리큘럼으로 운영하는지도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공부를 한 사람에게는 족집게 마무리특강이 매우 중요하고 합격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제대로 된 학원과 제대로 된 강사를 만나는 것이 합격의 당락을 결정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가이드 무료책자 신청하기[링크] - 시험가이드, 기출문제집, 무료상담, 무료동영상~


 

공인중개사 교재의 선택 방법

공인중개사 학원을 선택했다면 학원에서 사용하는 교재를 선택하면 되지만 온라인을 통하여 교재를 직접 구매해야 한다면 교재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교재의 경우 가장 중요한 교재가 처음부터 끝까지 기본 이론이 정리되어 있는 기본서입니다. 기본서가 잘못되어 있다면 다른 부수적인 교재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교재 선택 역시 학원선택과 마찬가지로 학원과 동영상 사이트에서 같이 사용하는 교재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학원을 다니다가 여러가지 상황으로 인하여 학원을 다닐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아 온라인동영상 강의로 공부를 하려고 한다고 했을때 해당 동영상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교재와 학원에서 사용하는 교재가 다르다면 교재비가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에 공통교재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동영상 사이트 역시 학원만큼이나 지명도 있는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교재내용도 충실하고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가 있습니다.

새롬학원의 경우 학원은 새롬행정고시학원, 동영상사이트는 새롬에듀, 출판사는 새롬북스로 시스템이 통합되어 있고 박문각의 경우도 학원은 행정고시학원,  출판사 박문각, 동영상 사이트는 랜드스파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위 2개의 사이트의 경우 하나의 교재로 학원, 동영상용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인터넷강의 사이트 선택 방법

동영상으로 공부를 하려고 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위에서 설명한 교재 및 학원선택하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다만 공인중개사 동영상 사이트도 듣도 보도 못한 공인중개사 동영상 사이트도 많고 과목별로 한명의 강사만 있는 동영상 사이트도 많이 있기 때문에 동영상 사이트를 선택할때 주의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선택에 있어서 선택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사이트 선택 방법 1. 과목당 여러명의 강사진

공인중개사 동영상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강사진 안내가 있습니다. 어느정도 제대로 된 사이트라면 교수진(강사진)에 대한 안내페이지가 있습니다. 강사는 과목별로 적어도 3명이상 포진된 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강의법이 자신과 맞는 강사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잘가르치기로 소문난 강사라고 해도 내 수준에 맞지 않고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면 자신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수준에 맞고 들어서 이해가 잘 가는 강사의 강의를 들어야 꾸준히 공부할 수 있고 나아가서 합격의 길로 다가갈 수 있는 것입니다.

공인중개사 수험시장에서 알아주는 사이트에 대해서 강사구성에 대하여 대충 정리를 해보면..
수년전부터 과목별로 3명이상의 강사로 구성된 사이트는 새롬에듀와 랜드스파였는데 최근들어 일부 사이트에서도 강사수를 늘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고 강사가 무조건 많다고 하여 다 좋은것은 아닙니다. 실력을 갖춘 강사로 구성이 되었냐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할것입니다.

암튼간에 나열을 해본다면..
새롬에듀 강사진은 과목당 8명이상이지만 그중 최고실력을 갖춘 강사진 3명~5명으로 구성(올 학원현장강의), 랜드스파는 과목당 7명(올 학원현장강의), 랜드스쿨은 과목당 2명~4명(현장강의), 에듀윌은 스튜디오 1팀, 학원현장강의 2팀, 에듀에버는 스튜디오 1팀, 학원현장강의 1팀입니다.

참고로 강의는 스튜디오강의가 더 깨끗하지만 현장감이 없어서 강의가 지루해지고 강의도 재미 없고, 이해측면에서 부족함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학원 강의 현장을 그대로 촬영한 현장강의가 좋습니다.

 

 

동영상 사이트 선택 방법 2. 강사 변경이 가능한곳

특정강사를 선택하여 강의를 듣다 보면 여러가지이유로 강사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샘플강의를 들을때는 자신과 잘 맞는다고 생각하여 강사 선택을 하고 수강을 했는데 들을 수록 아니다 싶을때라든지 강사의 강의가 충실하지 못한경우라든지 예상치 못한 일로 인하여 강사를 변경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강사변경을 할 수 없다면 정말 공부하기 싫어지고 공부에 대한 관심이나 열정도 떨어지기 되기 때문에 강사 선택이 가능한곳을 선택하는 곳이 좋습니다. 물론 강사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위 1번에서 언급한 과목별로 여러명의 강사로 구성된 곳이어야겠지요~~

동영상 사이트 선택 방법 3. 커뮤니티가 활성화 된곳

동영상으로 공부를 하다보면 답답할때가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은 어떻게 공부하는지.. 공부방법은 어떤지.. 나만 어려운것인지.. 다른 사람들은 모두들 쉽게 이해가 가는지.. 궁금할때가 있는데 이럴때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커뮤니티공간이 있고 활성화가 잘 된곳을 선택하면 공부하는데 많은 위로도 되고 도움이 됩니다. 거기다 자신만의 수험공부 노하우나 암기법등도 같이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새롬에듀 지식정보채널중 지식공유게시판

 

동영상 사이트 선택 방법 4. 시험후기등 수험자료가 많이 있는곳.

처음에 공부할때나 공부가 힘들때 시험후기를 읽으면 의욕이 생겨 긴 공인중개사 시험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고 또 시험후기에 들어 있는 공부 노하우도 많이 배울 수가 있습니다. 또한 시험공부에 필요한 개정법률이나 노하우, 요약자료가 많이 있는 사이트가 공부에는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동영상 사이트 선택 방법 5. MP3를 지원하는 곳

요즘은 스마트폰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도 mp3는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출퇴근이나 차타고 이동시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짜투리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새롬에듀의 시험후기중에 "시간이 없는 트럭운전을 하는 아주머님이 트럭운전하면서 mp3를 주야장창 듣고 합격했다"는 후기가 있는것을 보면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합격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사이트 선택 방법 6. 수강생평을 읽어봐라

괜찮은 사이트는 수강생이 강의평을 올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두고 있으며 강의평도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강평을 읽어보고 결정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동영상 사이트 선택 방법 7.  교수와의 질답시스템이 있는가?

오프라인의 학원에서 공부를 한다면 공부중에 모르는 내용을 바로 강사에게 물어보면 궁금증이 풀리지만 온라인 동영상으로공부를 하는 학생이라면 학습중 궁금한 사항을 물어볼 길이 없습니다. 이럴때 사이트에서 교수에게 직접 질문을 하고 교수가 직접 답변을 달아주는 시스템을 운영한다면 온라인 공부를 하는 수험생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된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교수와의 질답 시스템이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겟죠~

 

동영상 사이트 선택 방법 8. 개설반은 다양한가?

동영상으로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려는 사람의 경우 막상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여러가지의 개설강좌가 있습니다. 개설반의 이름도 참으로 다양한데요~~ 다양한 얼굴만큼이나 성격도 달라서 원하는 개설반이 많지 않은 사이트라면 선택에 어려움이 많거나 필요없는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것 아니지만 예를 들어 끼어팔기형식이 된다면 불필요한 돈이 낭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이론만 듣고 싶은 사람도 있을것이고 기본이론과 문제풀이만 듣고 싶은 사람도 있을것입니다. 또는 이것 저것 신경쓰기 싫으니 년회원으로 신청하려는 사람도 있을것입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개설반이 많이 있는 사이트를 선택하면 상황에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개설반을 구매할 수 있을것입니다. 현재 개설반이 가장 많은 사이트는 새롬에듀입니다. 새롬에듀의 경우 평생회원, 연회원 환급반, 연회원 퍼스트클래스만, 일반연회원, 각 과정별 종합반 및 단과반, 자신이 원하는 과정만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는 자유이용권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ㅎㅎ 뭐.. 각각의 개설반의 차이만 알아보는데도 시간이 걸리겠군요.. 그럴땐 강의별로 비교 정리한것을 읽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공부가 가능한가?

2010년도는 스마트폰의 열풍이 불기 시작하고 저변확대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스마트폰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과 기술발전이 있는 해인데요~~ 머지않아 대부분의 피쳐폰 이용자들도 모두 스마트폰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러므로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선택하면 어디서든 짜투리시간에도 공부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등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이 나오는지는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이 점은 제가 언급하지 않아도 다 하시겠죠? ㅎㅎ

현재 제가 알고 있는 스마트폰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사이트는 새롬에듀, 랜드스파, 에듀에버입니다. 위 3개의 사이트는 쫌 타사에 비하여 앞서간다고 봐도 좋을듯합니다. ㅎㅎ

지금까지 공인중개사의 기본적인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그리고 학원선택, 교재선택, 동영상 사이트 선택에 대해서 제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 초간단 요약을 해봤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하는 방법
만화로 배우는 공인중개사 - 조세총론 (세법)
만화로 배우는 공인중개사 - 취득세 (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