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IT/웹/동영상관련

알아두면 편리한 인터넷동영상 학습프로그램 모음

Kay~ 2010. 3. 9. 09:24

알아두면 편리한 인터넷동영상 학습프로그램 모음

인터넷 동영상으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나 EBS 교육방송 재방송을 본다든지..
이제 동영상으로 공부를 하는 이러닝은 대중화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다. 

Kay~가 몸담고 있는 회사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하는 회사인데 회원들의 연령대가 30~50대가 주를 이루고 60대, 심지어 70대까지도 공부를 한다. 
나이 드신분들은 컴퓨터에 익숙치 않아 로그인과 포탈에서 검색하는 것 정도밖에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
그렇다 보니 동영상을 보는 중에 프린트물을 다운로드 해야 하거나 인쇄를 해야 하는 경우등 문제에 부딛히는 경우 가 많다. 다운로드를 받아놓고 여는 법을 몰라 문의를 하는 경우도 있고 각종 뷰어 설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동영상으로 공부를 하다 보면 동영상 학습에 필요한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컴퓨터(PC)에 설치가 되어 있어야..
제대로 공부가 가능하다. 그렇다고 설치가 안되어 있으면 공부를 할 수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동영상 학습을 위해서 알아두고 PC에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은 뭐가 있을까?

일단 인터넷 동영상을 보는데 필요한 일반적인 프로그램으로 윈도우즈 미디어플레이어, 학습자료를 보기 위한 한글뷰어, 엑셀뷰어, PDF뷰어 그리고 압축파일을 해제할 수 있는 압축해제 프로그램, 필요에 따라서 코덱프로그램 등등 하나 하나 세어보면 꽤 많다.

하지만 각각의 PC에 기본으로 설치된 프로그램들이 있으므로 위의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면 인터넷 동영상 학습시 알아두면 편리한 학습프로그램에 대해서 하나 하나 간단하게 설명을 하기로 한다.


 

1. 윈도우즈 미디어플레이어

인터넷으로 동영상 학습을 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물론 사이트마다 자체적으로 만든 전용플레이어가 있는 경우는 필요없겠지만.. 동영상이 아닌 웹서핑중에 볼 수 있는 동영상을 볼때도 반드시 있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 설치파일에 포함되어 있어서 윈도우를 설치하면 같이 설치가 된다. 컴퓨터 사용중에 다른 프로그램과의 충돌로 인하여 설치파일이 깨진경우나 환경의 변화로 제대로 실행이 안되거나 버전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다운로드 하여 설치할 수가 있다. 

특히 동영상이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에 이 윈도우즈 미디어플레이어를 재설치하는 것만으로도 해결이 되는 경우가 있다. 

현재 윈도우즈 미디어플레이어(windows media player)는 버전 9이상을 추천한다.

윈도우즈 미디어플레이어 다운로드 하기

연관글.
- 동영상이 준비라고 나올때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온라인 동영상 학습을 하다 보면 프린트물이 자주 제공되곤 하는데 프린트물은 보통 한글문서(*.hwp), 워드문서(*.doc), 엑셀문서(*.xls), 파워포인트(*.ppt), PDF문서(*.PDF), 압축파일(*.zip, *.rar 등)등의 형태로 제공이 된다. 위와 같은 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각각의 문서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문서를 확인하거나 인쇄만 가능하게 해주는 뷰어가 있는데 이 뷰어는 무료로 이용할 수가 있다.

각각의 문서에 해당하는 뷰어는 어떤것이 있을까?

2. 한글 오피스 뷰어 2007

이 뷰어는 한글과 컴퓨터의 한컴오피스 2007이 설치된 경우에는 설치할 필요가 없다.
한글과컴퓨터의 워드프로세서인 한글 2007 및 그 하위 버전으로 작성된 문서의 내용을 확인하고 인쇄가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한글문서의 확장자는 *.HWP 이다. 일반적으로 한글뷰어로 많이 표현을 한다.

오피스 뷰어 2007은 각 프로그램의 뷰어를 따로 설치해야 했던 기존 뷰어의 번거로움을 줄였습니다. 또한,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뷰어 2007을 이용하면 오피스프로그램을 설치 않은 사용자도 한/글, 넥셀, 슬라이드 뿐만 아니라 기타 프로그램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문서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한글 오피스 뷰어 2007을 설치하면 한글문서(*.hwp), 엑셀문서(*.xls), 파워포인트(*.ppt), 워드문서 (*.doc)를 모두 볼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이 한글 오피스뷰어 2007을 설치하면 각각의 문서별로 뷰어를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편하게 이용할 수가 있다.

한글과컴퓨터 오피스뷰어 2007 다운로드

3. 엑셀뷰어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오피스프로그램에 속해 있는 엑셀이 설치되지 않은 컴퓨터에서 엑셀파일(*.xls, *.xlsx, 엑셀문서)의 내용을 보고 인쇄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위에서 설명한 한글 오피스 뷰어 2007을 설치했다면 이 엑셀뷰어는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한글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있어서 위의 뷰어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이 엑셀뷰어를 설치해야 할것이다.

 / 엑셀 2007 뷰어 다운로드

 

4. 워드뷰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가 설치되지 않은 PC에서 워드문서(*.DOC)를 봐야 하는 경우에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된다. 동영상 프린트물에서는 그다지 많이 사용되지 않지만 간간히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MS 오피스 워드 2003 뷰어 다운로드 
 

5. 파워포인트뷰어

파워포인트가 설치되지 않은 PC에서 파워포인트 문서(*.ppt, *.pptx)를 봐야 하는 경우에 설치하면 된다. 파워포인트는 대학에서 교안으로 많이 제공되는 파일이다. 또한 회사 브리핑시 많이 이용되기도 한다.

파워포인트 2007 뷰어 다운로드

 

6. PDF(portable document format) 뷰어

다양한 문서를 하나의 통일된 문서형태로 만들어서 기기나 프로그램의 영향에 구애 없이 문서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문서 형식으로 어도비(adobe)사의 acrobat 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들 수가 있으나 요즘은 엑셀이나 한글2005 이상에서도 PDF 형식을 지원하여 저장이 가능하다.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서형태로 이 문서의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acrobat reader ( adobe reader) 가 필요하다.

어도비 리더(adobe reader) 다운로드

7. 압축, 해제 프로그램

압축해제프로그램은 파일의 크기가 커서 사용이 불편한 경우 파일의 크기를 줄여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렇게 압축된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압축을 해제 해야 한다. 여러개의 문서나 프로그램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묶어서 이동 또는 보관, 업로드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압축, 해제프로그램은 종류가 많이 있지만 국산소프트웨어이고 사용이 편리한 알집을 소개한다.
베타버전이지만 윈도우 7 까지 지우너하므로 알집 8.0 을 설치하면 된다. 

알집 8.0 beta 버전 다운로드

이상과 같이 인터넷 동영상 학습시 필요한 학습프로그램을 정리해봤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덧.
파일이 큰경우 사이트로 직접 링크를 했는데 혹시 링크가 깨지는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