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세상속에 나

입냄새의 주요 원인은 혀!

Kay~ 2008. 7. 16. 20:09

입냄새의 주요 원인은 혀!


설태제거기

설태제거기(tongue scraper) - 출처:Wikipedia

다음 블로거 뉴스에 Periodontist 님께서 올린 입냄새의 주요원인과 해결방법을 읽고 나서 좋은 정보가 될것 같아 스크랩을 해서 보관을 하려 했지만 마땅히 스크랩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없고 해서 이렇게 블로그 포스트로 요약해서 올려 놓습니다.

입냄새의 주요원인은 90%가 입속의 세균 때문이고 나머지 10%는 코염증이나 기관지염등 호흡기질환, 간경화, 당뇨, 신장질환등 질환에 의한것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혀 위에 쌓여 있는 세균이 주요 원인이랍니다.  입속의 상피(피부같은 껍질)는 빠른 속도로 생기고 오래된 상피는 씻겨나가면서 없어지는데 혀 위쪽은 오돌도돌하게 미뢰(미각을 느끼는 털같은것)가 많아서 오래된 상피가 씻겨나가지 않고 그곳에 쌓이고, 세균이 서식하기에도 좋은 곳으로 입냄새의 주된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혀 위를 보면 하얗게 된 부분이 있는데 그게 바로 세균막이라고 합니다. 읔... 세균을 입안에 품고 있었다니..

충치나 잇몸질환의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는 일이지만,  혓바닥 위의 하얀 막은 쉽게 제거할 수 있으므로 입냄새가 심한 사람의 경우 혓바닥을 날마다 닦아 줌으로 해서 냄새를 줄이거나 없앨 수가 있다고 하네요. 아주 쉬운방법이죠?

혀위의 하얀막을 제거하는 방법

혓바닥위에 있는 하얀 세균막을 제거 하기 위해서는 치약과 전용 기구를 이용하면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는데요.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균제(이산화규소)가 들어있는 치약을 이용하여 칫솔로 혀위와 입천장을 거품을 내어 닭는다.
    (거품에 돌기가 불어야 세균막이 닦아짐)
  • 설태 제거기를 이용하여 혀의 제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긁어 낸다.
    (중요한것은 혀의 가장 안쪽이 냄새가 가장 심하므로 최대한 깊은곳까지 제거함)
  •  하루에 두번씩, 한번 닦을때 다섯번씩 닦는다.

위와 같이 조금의 노력과 간단한 방법으로 설태를 제거함으로서 기본적인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하니..
저도 이제 매일 매일 혓바닥을 닦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