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

월급쟁이 통장관리노하우! 4개의 통장쪼개기 방법

Kay~ 2015. 4. 20. 01:14

 

월급쟁이 통장관리노하우 4개의 통장쪼개기 방법


 

월급쟁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통장관리노하우, 월급관리의 가장 기본이고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4개의 통장쪼개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목표와 기간을 설정하여 재산을 불리는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월급쟁이 사회초년생, 결혼적령기, 내집마련, 자녀교육자금, 노후자금등 기간에 따라서 바로 써야 하는 돈이 있고 장기간동안 모아야 하는 돈이 있고, 교육자금처럼 미리 모아놓고 적립형태로 두어 복리이자로 크게 불려야 하는 돈도 있습니다.

 

 

 

4개의 통장쪼개기방법, 월급관리에 대한 글인데 왜 갑자기 인생 전반에 걸쳐 필요한 자금을 얘기하냐? 라고 의문을 갖는 분도 계시겠지만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만나기는 쉽지 않지만.. 은행 PB나 금융전문가등이 한결같이 말하는 것이 바로 4개의 통장쪼개기이고.. 그게 바로 재테크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통장쪼개기는 월급통장에 돈이 들어오면 카드대금이라든지, 보험금, 공과금, 통신요금등 바로 나가버리는 돈도 있고, 한달동안 생활비로 사용해야 하는돈도 있습니다. 또한 재무적 목표에 따라서 주택 마련을 위한 자금, 자녀교육자금, 돈을 벌 수 없는 연령대인 노년에 대비한 노후준비자금등 용도별로 나누는 것입니다.

 

 

4개의 통장쪼개기방법을 정리하자면.....


재테크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4개의 통장이라는 책을 읽어봤을텐데요~~
무조건 구분없이 쪼개는 것이아니라 용도별, 유형별로 나누는것입니다.
4개의 통장에서 말하는 통장쪼개기는 방법은


1. 매달 급여가 이체되는 월급관리통장
2. 생활비를 담아둘 소비통장
3. 돈을 불리기 위한 투자통장
4. 비상시를 대비한 비상금통장
으로 나누면 됩니다.


 

이때 투자통장같은 경우에는 용도별로 통장의 갯수가 당연히 늘어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하는 통장의 종류는 용도별로 나눈것에 해당이 됩니다.

 

 

 

 

 

 

 

4개의 통장! 각 통장별 자세한 기능과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급여통장

 

다 아는 통장입니다. 매달 급여가 이체되는 통장입니다. 급여통장에는 급여 외에 입금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통장에 매달 급여이체가 되기 때문에 얼마나 들어오고 나가는지 수입지출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계부터를 쓰지 않더라도 돈의흐름을 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급여통장은 주거래 은행에 만드는것이 관리도 용이하고 대출등을 할때 대출이자를 할인 받을 수가 있습니다.

 

두번째, 소비통장.

 

소비통장은 생활비통장에 해당이 됩니다. 식비나 교통비 , 여가문화활동비, 수도광열비등을 관리하는 통장입니다. 이용의 편리성과 월 정해진 금액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체크카드를 연계하여 사용하면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잇고 절약도 할 수 있어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 투자통장

 

투자통장은 돈을 불리거나 인생플랜에 맞춰 필요로 하는 목적자금 마련을 위한 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주택마련저축(주택청약저축), 자녀교육자금, 노후준비를 위한 노후자금(연금등)등을 마련하기 위한 통장으로 이러한 통장에는 교육비, 주택자금, 여행자금등 태그를 붙이면 돈을 모으는 동기부여도 되고 잴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투자통장에는 급여통장에서 자동으로 이체되도록 하는것이 관리차원에서 좋은 방법입니다.

 

네번째, 비상금통장

 

비상금통장이라니까 남편이나 아내가 배우자 모르게 숨겨두는 통장이 아닙니다. 비상금통장은 저수지통장이라고도 합니다. 저수지처럼 비가 많이 올때 저수했다가 가뭄이 오면 사용할 수 있는 통장이기 때문에 그렇게 부르는것이죠. 즉 예기치 않은 사고발생으로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 이용하기 위한 목적의 통장이며, 이런 비상금통자이 없다면 보험 또는 예금, 적금을 깨야 하는 일이 벌어지게 되고 그러면 돈을 모으려던 계획은 모래성이 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조금씩 모아놓거나 과외수입이 생기는 경우 모두 이 통장에 넣어둡니다. 비상금통장은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으로 하되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는 CMA통장이나 MMF 통장에 넣어두는것이 좋으며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생활비를 예치해두는 것이 만약에 경우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통장쪼개기방법에 대한 글을 썼는데요~~
무엇이든 실천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요즘처럼 금리가 초저금리 기조를 유지할때는 더욱 절약을 해야 하며, 세금을 줄여야 합니다. 월급통장은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는 CMA통장으로 만드는 방법도 좋고, 나중에 대출을 받을 때나 통장거래시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주거래은행에 월급통장을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관련글]

CMA란? CMA종류와 CMA통장 만들기, CMA금리비교

 

 

 

 

 

안전하고 낮은 은행이자 VS

위험하지만 높은 투자수익을 노릴 수 있는 투자

 

 

요즘같은 세상에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은행이자만 보고는 벌 수 없습니다. 통장쪼개기만 해놓고 투자를 하지 않으면 돈벌기는 포기해야 합니다. 투자가 무조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사람도 있는데 원금보장이 되는 투자상품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을 통하여 분산투자를 해야 돈을 벌 수 있는 시대입니다.

 

통장쪼개기를 하는 이유는 현금의 흐름을 파악하고 낭비되는 돈을 줄이고, 생활비를 절약하여 돈을 모으기 위함입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계획과 목표가 중요합니다. 계획도 없고 목표도 없다면 상황이 조금만 어려워져도 쉽게 투자통장을 깨버리게 됩니다. 또한 제대로 된 인생설계가 뒷받침 되지 않으면 재테크에 실해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통장쪼개기에 관심이 있고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무턱대고 나름의 방법으로 재테를 하는것보다는 먼저 재무설계를 받아보는것을 권합니다.

 

수입과 지출을 분석하여 새는 돈을 막고 재무적 관점에서 인생설계를 한다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해주는것이 바로 재무설계입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수익률, 시장상황, 이슈등을 모니터링하여 재무상황이 바뀌면 그에 따른 포트폴리오 리모델링을 하여 목적자금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것이 바로 재무설계입니다.

 

예전에는 재무설계를 받으려면 비용을 지불하고 상담을 받아야 했지만 요즘에는 이벤트의 일환으로 무료로 진행하는 곳이 많이 늘었습니다. 때문에 본인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체계적인 재무설계가 가능합니다.

아래에 링크한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고 매월 4천여명의 사람들에게 무료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재무설계 상담을 진행해드리고 있으니 장기적인 재테크계획을 세우길 원하시는 분들은 이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재무설계 계획,관리 상담 및 포트폴리오 100% 무료 제공 [바로가기]

 

 

 

 

 

 

가입한 보험료! 제대로 혜택받을 수 있을까? 보험료리모델링 하기

 

 

 

[보험리모델링 자세히 보기[링크] - 보험리모델링 정보 및 주의사항

 

 

[관련글]

 

직장인 돈모으는방법 과 연말정산소득공제 

재무설계사, 무료재무설계상담 사이트등 정보 

결혼자금마련과 남.여 결혼비용은? 

종자돈1억만들기와 돈굴리드 등 재테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