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런스/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 자기부담금 20%인상과 의료실비보험추천,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Kay~ 2015. 3. 30. 15:26

 

의료실비보험 자기부담금 20%인상과 의료실비보험추천,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4월부터 의료실비보험 자기부담금이 20%로 인상된 상품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또한 경험생명표의 인상이 된다는데요~ 의료실비보험 자기부담금이 20%로 인상이 된다면 기존과 뭐가 달라질까요?

 

오늘은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의료실비보험의 변동 경과
  • 의료실비보험 자기부담금의 의미
  •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알아야 할 사항
  • 의료실비보험추천
  •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의료실비보험의 변동 경과

 

의료실비보험은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을 말하며, 병원에서 진료(통원치료, 입원치료)를 받을때 내는 병원비 실비를 보험회사로부터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치과나 성형등 보장이 안되는 분야도 있음)

이번 4월부터 의료실비보험(실손의료보험) 자기부담금이 10%에서 20%로 변경이 된다는데요~

그동안 실손의료버험은 여러차례 변경이 되었습니다.

변경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09년 7월31일까지 의료실비보험 가입자는 자기부담금 0%

2009년 10월부터 가입자는 자기부담금 10%

2012년 8월 자기부담금 10%, 20% 선택하여 가입

 

이제 2015년 4월부터는 자기부담금 20% 의료실비보험만 출시

 

 

 

 

의료실비보험 자기부담금이란?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자기부담금은 상당히 중요한 부담입니다.

꼭 보험이 아니라도 자기부담금이라는것은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적을 수록 좋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의료실비보험에서 자기부담금이란 병원진료를 받으면 국민건강보험에서 보험처리가 되고 보험처리가 안되는 부분을 병원에 수납해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병원에 수납한 병원비를 돌려주는 보험인데..

이때 병원에 수납한 병원비를 100% 다 돌려주지 않고 자기부담금을 차감한 나머지 돈만 보험회사로부터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을 해보면..

 

※ 병원비 100만원을 냈을때 자기부담금 비율에 따른 실비보상금액

 

  • 자기부담금 10% 일때 : 100만원이 10%인 10만원을 제외하고 90만원으로 받게 됨
  • 자기부담금 20% 일때 : 100만원의 20%인 20만원을 제하고 80만원을 받게 됨

이제 자기부담금에 대해서 제대로 알았을 것입니다.

현재까지는 자기부담금 10%인 상품과 20%인 상품을 소비자가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는데 4월부터는 자기부담금 20%인 상품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자기부담금이 낮은 의료실비보험이 좋은것은 아닙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서 유리한 쪽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기부담금이 10%이면 보험료가 비싸고,

자기부담금이 20%이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그러므로 먼저 상담을 한 다음 여러 보험사 보험을 가격비교 한다음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상담 및 가격비교까지 해주는 사이트를 링크해놓을테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상담 후 가격비교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감사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추천

 

 

[보험비교 보험몰] - 의료실비보험 및 운전자보험, 연금보험을 보험사별로 비교해 보실분들은 국내 No1. 보험비교사이트!  가입부담없이 무료상담 및 비교견적 가능한곳. [관련링크
[보험비교닷컴] - 의료실비보험 비교견적몰. 상품별 맞춤비교가 가능하며 무료상담 가능. [관련링크]


 

 

 

 

 

의료실비보험 가입전 유의사항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세요!

아래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1. 의료실비보험 가입전 중복가입 여부 확인하기

 

실손보험은 자신이 예전에 가입했던 보험중에 이미 가입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실손보험)은 실비만 보장해주기 때문에 여러 보험사에 중복으로 가입을 해도 보험료를 중복으로 받을 수 없고 보험별로 비례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실비보험을 중복으로 가입하면 보험료만 많이 나갈뿐 혜택은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가입전 꼭 중복가입여부를 확인하고 가입하세요!

 

의료실비보험 가입내역 조회는 생보협회, 손보협회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는 상담시 먼저확인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2. 약관상 보상하지 않는 내역

 

국민건강보험도 보험이 안되는 항목이 있듯이 의료실비보험도 보상하지 않는 분야가 있습니다.

외모개선 목적이라든지 성형, 간병비, 진단서 발급비용, 구급차 이동비용 등등..

 

3. 놓치기 쉬운 보상항목도 잘 챙기세요!

 

보상하지 않는 항목도 있지만 보상을 해주는데도 몰라서 보상을 못 받는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보상항목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했을때겠지만요~ ㅎ

예를 들면 해외에서  다치거나 질병이 발생하여 국내에서 치료받은 치료비나 검사비용은 보상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4. 고령자가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려면?

 

의료실비보험은 누구나 다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은 아닙니다.

몸이 아프거나 나이를 먹거나 과거 병력이 있거나 할때 가입 거부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나이를 먹을 수록 보험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는데 고령자가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려면 가입연령제한(65)으로 가입이 어렵습니다.

그럴때는 2014년 8월부터 출시된 고령자 전용보험상품인 노후실손의료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5.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보험료는  보험회사마다 다릅니다. 그러므로 보험가입전에 회사별 보험료를 비교하여 유리한 곳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미 자동차보험가입할때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험료 비교후 가입을 하는데 수십년을 내야 하는 의료실비보험이나 다른 보험은 가격비교를 하지 않고 가입하는 사람들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보장내용은 표준화가 되어서 어떤 보험상품이든 동일한 보장을 받습니다.

 

그런데 왜 가격이 다를까요?

 

이유는 보험사마도 사업비라든지 위험관리능력 등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생보협이나 손보협 홈페이지에서 회사별 보험료 확인을 할 수 있지만.. 제가 해보니 비교하는게 너무 힘들더군요! 비교기능도 없고 의료실비보험만 상품과 다른 상품이 모두 같이 있어서 비교 불가합니다.

아래에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홈페이지를 링크해놓을테니 그곳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6. 의료실비보험 재가입시 변동사항

 

의료실비보험은 15년마다 재가입 해야 합니다. 재가입시 보장범위의 변경, 자기부담금 변경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가입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7. 2015년부터 소액 통원의료비 청구서류가 간소화됩니다.

 

보험에 가입후 보험료를 받으려고 하면 준비할 서류가 많다면 청구하는게 많이 불편할 것입니다. 2015년도부터는 소액 통원의료비(약 3만원~10만원범위)를 청구할때는 진단서 없이도 영수증, 질병분류코드가 기재된 처방전만으로 보험료 청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병원에서는 처방전에 질병분류코드를 적지 않는병원도 있기 때문에 처방전 받을떄 확인해야 합니다.

 

 

 

 

 

8. 연령증가, 손해율 변동에 따른 보험료 인상

 

의료실비보험은 갱신형 보험입니다. 1년(또는 3년)마다 갱신이 되는데요~ 갱신시 연령의 증가, 보험회사의 손해율 상승등의 이유로 보험료가 인상 또는 인하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9. 단독형과 특약형 상품중 선택하세요!

 

의료실비보험은 자동차보험처럼 의료실비만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과 다른 보상내역이 있는 상품에 특약형태로 가입하는 방식이 있는데 이미 가입한 보험이 많다면 단독형으로 가입하는것이 좋고.. 가입한 보험이 없다면 특약형태로 가입하는 방식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글.

 

2013 개정 단독형 실손의료보험 가격비교, 변동사항정리 

표준형 실손의료보험의 장.단점

 

 

 

 

 

 

10. 기타

 

- 의료실비보험은 늦게 가입할 수록 보험료가 늘어나고 병력이 있으면 가입이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건강할때 가입하는것이 좋습니다.

- 보험에는 만기가 있습니다. 일반 보험은 만기 후 보장기간이 따로 있지만.. 의료실비보험은 만기가 끝나면 보장도 끝납니다. 만기 연령이 80이라면 80세 이후에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수 없기 때문에 100세만기로  하는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추천

 

의료실비보험추천이라는것 자체가 모순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험은 보험가입자의 연령이나 직업, 가족력, 건강, 경제력등등에 따라서 다르게 가입합니다.

그러므로 의료실비보험 추천을 하기 위해서는 그 모든것들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상담시 가격비교를 통하여 추천 받는것이 좋습니다.

 

??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의료실비보험 및 암보험(갱신형, 비갱신형)등 보험에 대한 무료상담을 받을 수 잇는 곳을 아래에 링크할테니 상담을 통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특정회사가 아니라 비교사이트이기 때문에 객곽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잇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생명보험사나 손해보험사 상품까지 두루 비교가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상담시 할인받아서 가입할 수 있는지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가입하세요!

 

 

보험비교사이트 추천

 

보험비교사이트 싸다고 막 가입할 수 있나요? . 아래의 보험비교사이트에서 꼼꼼하게 가격비교해보고 최저가도 알아보세요!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2군데 이상 비교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보험비교 보험몰] - 의료실비보험 및 운전자보험, 연금보험을 보험사별로 비교해 보실분들은 국내 No1. 보험비교사이트!  가입부담없이 무료상담 및 비교견적 가능한곳. [관련링크
[보험비교닷컴] - 의료실비보험 비교견적몰. 상품별 맞춤비교가 가능하며 무료상담 가능. [관련링크]


 

 

 

가입한 보험료! 제대로 혜택받을 수 있을까? 보험료리모델링 하기

 

 

 

[보험리모델링 자세히 보기[링크] - 보험리모델링 정보 및 주의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