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생활, 국민연금 제대로 알면 노후준비 끝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국민연금 제도는 참 도입을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10년동안 노후준비는 손 놓고 있었을테니까요~
국민연금을 강제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꾸준히 국민연금을 납입했고 나이 40중반이 넘은 지금은 큰 위안이 되네요~
평균수명이 83세이고 점점 길어지고 있다고 하니.. 평균 수명 100세시대도 멀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니..
60살 은퇴후 노후 생활이 나이를 한살 한살 먹을 수록 은근히 걱정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연금을 내고 있지 않았다면 정말 너무 불안했을것 같습니다.
현재 저의 경우 현재가치로 봤을때 64세부터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액은 매달 63만원 정도가 되고
미래가치로는 매달 130만원정도를 연금으로 받을 수 있더군요!
오늘은 국민연금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을 상식 수준을 넘어서 조금은 노후대비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올려봅니다.

 

 

 

 

국민연금 제대로 알면 노테크! ^^


그동안 월급을 타면 매달 내는 국민연금이었지만 국민연금에 대해서 너무 몰랐던것 같습니다.
국민연금제도를 처음 도입할 당시부터 국민연금은 내 월급을 축내는 정도,
그냥 나가는 공돈 정도로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때문에 지금까지 무관심했었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이제 노후생활의 아주 중요한 제도가 되었기 때문에 이제라도 국민연금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가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국민연금은 한번 이라도 내야 혜택을 받는다.


국민연금제도가 시작된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민연금에 가입도 안한사람이 있습니다.
물론 생활의 어려움때문에 그랬을것이라는 생각을 해보지만.. 알고보니 생활이 아무리 어려워도 국민연금은
납입해야 할듯 합니다.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한 번이라도 연금을 낸 뒤에 사망하거나 장애를 입으면
장애연금이나 유족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0년 1월 한달치 연금보험료로 12,000원을 냈는데..
갑자기 직장에서 쓰러져서 현재 매월 36만원씩 장애연금을 받고 있는 사례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직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은 18세~60세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배우자가 공적연금(공무원연금 등)에 가입되어 있어도 국민연금 가입 가능
남편이 공무원이라서 공무원연금에 가입되어 있는경우라도 부인이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보험료를 내게 되면
국민연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부인이 전업주부인경우 별도의 국민연금 가입을 안해도 되지만
임의가입이 가능하고 노후에 연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외 반납금제와 추후 납입제도, 소득을 높게 신고하는 경우의 이점등이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노후대책은 3층 보장제도로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저의 경우 64세부터(연령에 따라 연금받는 나이가 다름) 연금을 받는데
월 63만원(미래가치 130만원)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위 금액은 일을 안하고 놀고 있을때 받는 금액이고 일이라도 하는 경우에는 그 금액이 줄어듧니다.
어찌되었든 은퇴후 2~30년을 살아가야 하는 상황이고 나이 60 이면 요즘 노인도 아닙니다.
그만큼 건강하기 때문에 여행도 많이 다니고 젋었을때 했던 여가활동도 하게 될텐데 월 130만원으로는 많이 부족합니다.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부부의 경우 노후 月 적정생활비는 173만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손자 용돈이라도 주고 친한친구에게 밥이라도 한끼 사려면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연금보험에 가입을 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노후대책으로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으로 3층보장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노후에 여유있게 살기 위해서는 국민연금만 가지고는 안된다는 말이죠!

 

 

 

 

하지만 직장에 다니지 않는 사람이라면 퇴직연금이 없고, 또 개인연금마저 가입을 안했다면..
되도록 빨리 노후준비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노후준비라는 것!
돈을 벌 수 있는 나이에 조금씩 조금씩 준비해야 합니다.
힘들다고 노후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노년에 더욱 힘들어지고 가난하고 불쌍한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큰 돈들이지 않고 적은 돈이라도 장기로 불입을 하면 복리이자가 붙어서 엄청나게 큰 돈이 될 수 있습니다.
복리이자에 직장인의 경우 세금공제도 받을 수 있고, 연금을 받을 때 비과세인 연금상품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노후준비라는것! 별로 어려운것이 아닙니다.
해야겠다는 마음만 있다면 충분히 준비가 가능합니다.

 

 

 


먹고 죽을라고 해도 돈이 없다는 말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한달 일해서 월급을 받으면 생활비, 자녀학비며 의식주 해결하다보면 저축할 여윳돈이 없다는 말인데요~
이런분들은 재무설계를 받아보기를 권합니다.
재무설계는 개인의 수입과 지출의 흐름을 파악하여 새나가는 돈을 찾아내어 저축할 수 있도록 해주고,
계획없이 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보험리모델링을 통하여 중복을 배제하여 보험료를 다이어트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한 노후설계나 종자돈만들기, 내집마련저축등에 대한 플랜을 세우고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설계를 의미합니다.
원래 재무설계는 유료로 진행되거나 돈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지만..
현재는 일반 서민들이 가장 많이 필요로 하고 많이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더군다나 재무설계를 무료로 해주는 곳이 생겨나고 있어서 돈 안들이고 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 재무설계를 받아보지 않으신 분이라면 꼭 한번 재무설계 상담을 해보기를 권합니다.

 

현재 무료로 재무설계를 진행하는 곳은 리더스리치 재무센터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신뢰가 가는곳이기도 하지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댓글창에 배경그림 넣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