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

내집마련저축 노하우 및 주택마련저축 종류

Kay~ 2014. 10. 6. 22:09

 

내집마련저축 노하우 및 주택마련저축 종류

기간/금리를 고려한 내집마련저축과 포트폴리오 구성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기 시작하면서 내집마련의 필요성을 느낄것입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로 학교 다닐때는 하숙이나 자취하는 것은 당연한것으로 받아들였고..
사회생활을 하기 위하여 시골집에서 서울로 상경을 하게 되면서부터 내집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초년생일때 단독주택 옥탑방에 월세로 들어가 살면서 매달 나가는 사글세가 아깝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월급도 쥐꼬리만큼 작았던 직장초년생일때 매달 내야 하는 사글세가 아까워 돈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특별한 재테크도 모르고 배우거나 상담할 생각도 못하고,
내집마련저축이 있는지도 모르고 무턱대고 은행에 정기적금을 했습니다.

 

 

 

 

세자금을 마련하여 전세를 살게 되면 월세는 내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에 빨리 전세로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방에서 서울로 홀홀단신 올라와서 전세얻을 돈을 모은다는 것은 너무 힘든일이었습니다.
누구 하나 의지할 곳 없이 빈털털이로 올라왔기 때문에 매달 받는 월급으로 생활비를 하고 사계절마다 옷을 사고 월세를 내다 보면 정말 내집마련저축을 할 돈이 남아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몇년이 지나도 전세자금을 모을 수가 없었지요~~

 

지금은 현재 버젓한 내집을 마련해서 편하게 발 뻗고 자고 있지만..
그 당시 소위말하는 재테크, 세테크, 내집마련저축등에 대해서 너무나 문외한이었고..
관심이 없이 저축만을 생각했던 것이 전세자금이나 내집마련하는데 시간이 더 들어간것 같습니다.

정말 사람은 필요한것이 있다면 목표를 세우고 관련정보를 수집하고 배워야

목적하는 바를 빨리 이룰 수 있습니다.

 

 

 


이런 사실을 너무 늦게 알아서 놓쳐버린 세월과 돈들이 너무 아깝기만 하네요~
이글을 읽는 분은 아마도 제가 사회초년생, 직장인 초년생일때, 그리고 신혼때일때보다는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때는 인터넷이라는것이 지금처럼 각종생활에 필요한 팁을 얻기 보다는 컴퓨터나 IT, 뉴스에 관 련한 내용위주로 서비스가 되었기 때문에 지금처럼 모르는 것이 있다면 지식인에 물어봐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았고..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데 걸리는시간이 오래 걸리고 힘들기도 했답니다.

 

지금은 인터넷으로 못찾는것, 얻지 못할것이 없을 정도로 정보가 넘쳐나는 정보홍수시대입니다.
너무 많아서 찾기가 쉽지도 않고 무엇이 진실인지 조차 구분이 어려워진다고 해야겠네요~ ^^
암튼간에 요즘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한다면 월세 -> 전세 -> 내집마련까지 짧은 시간에 이룩할 수가 있습니다.
전 사회생활을 하기 시작해서 생애 최초 내집을 마련하기 까지 약 25년정도가 걸렸고..
결혼후 내집마련하기 까지는 약 7년(결혼을 늦게 했음)이 걸렸습니다.

 

 

 


저는 통계청 조사결과에서 얘기하는 주택마련 평균기간인 14~15년이 더 걸린것이죠~
하지만 지금은 10년만에도 집을 구할 수가 있습니다.

 

저처럼 특별한 노력도 없고, 체계적인 계획도 없이 그냥 은행에 저축만 해가지고는 요즘처럼 저금리일때
집을 마련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고 봐야 할것입니다.
서민들이 내집마련의 꿈을 조금이라도 빨리 이루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내집마련에 대해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계획을 이루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5년도 지나고 보면 아주 짧은 기간이고 10년도 지나고 보면 너무 짧은 기간입니다.


우선 내집마련을 위한 방법중 은행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저축 및 투자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간을 고려한 방법


내집마련을 위해서 먼저 기간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택마련을 위한 목표가 향후 2~3년 이내로 잡는다면 현재 준비된 자산과 필요한 자금의 부족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자금마련과 대출을 고려해봐야 할것입니다. 기간이 짧기 때문에 수익률이 좋은 주식형 펀드나 변액보험등과 같은 상품을 이용한 투자수익을 얻기는 어렵고 위험부담이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3년 미만의 자금마련이 목적이라면 안정성과 환금성 고려하여 선택을 해야합니다. 중요한것은 2~3년후에 반드시 주택을 구입하는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스트레스 또는 손실에 따른 자금 부족 등을 고려한다면 만기시 확정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정기적금 등이 가장 합리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액의 경우는대출 후 이자부담액이 본인 소득의 15%(최대 30%)를 넘지 않는 선에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재테크팁] 펀드투자비율, 분산투자시 편드와 적금의 투자비율

 

 

 

 

그렇지 않고 주택마련목표가 5~10년 정도로 다소 길게 잡았다면 좀더 공격적인 자산운용이 필요합니다.
요즘 저축이나 예금금리가 오르긴 했지만 아직도 4%초반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저축만 해서는 내집마련은 꿈도 꿀수가 없습니다.
공격적인 자산운용을 하는경우 투자수익율은 높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분산투자는 필수적입니다.
이때 주택마련을 위한 저축 및 투자금액 중 중도형자산, 안전자산, 투자형 자산으로 분산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보유자산 중 일부 자산이 안전자산으로 운용된다면 나머지 자산은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자산운용방식을 택하고, 월 저축액도 좀 더 공격적인 투자형자산 비중을 높일 것을 권유합니다. 펀드등의 투자자신의 경우에도 세부적인 분산투자가 필요한데 이릁면 국내펀드, 해외펀드등으로 분산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정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펀드투자,적금, 예금, 연금, 보험등 수익률 높은 금융상품 선택요령 

[펀드수익률] 해외,국내 펀드수익률비교 및 수익률높은 펀드

 

 

 

 

 

 

금리 및 세금을 고려한 금융상품 선택


금융상품을 선택할때는 금리와 세금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금리가 높은것도 중요하지만 이자의 15%를 내야 하는 세금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이 15%의 세금을 줄일 있는 금융상품이 바로 비과세이니다.
그러므로 은행에 적금 또는 예금을 할때는 비과세 상품을 우선으로 선택하고

다음으로 세금우대 → 분리과세 → 일반과세 등의 순서로 금융상품을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비과세 상품 및 세금우대 상품은 가입금액에 제한이 있으며 분리과세도 일반인의 경우

일반과세보다 불리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상품 선택시 자신에 맞는 상품 선택이 매우중요합니다.
특히 현재 가장 많이 가입하는 장마(장기주택마련저축)의 경우 모든 사람에게 좋은 금융상품이라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매년 3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되고, 7년 이상 유지할때 비과세 혜택까지 있기 때문에
내집마련을 위한 저축상품으로 최고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이 아니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7년 이상 유지를 못하는 경우 가입자게에 별로 혜택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니 혜택보다는 일반금융상보다 금리 및 투자형태에서 불리한 점도 있기 때문에 선택에 있어서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청약예금, 주택청약부금, 주택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장기주택마련저축 , 장기주택마련펀드 등

 

[관련글]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조건과 1순위, 금리

 

 

이처럼 내집마련을 위한 저축(예금)상품, 돈을 굴리는 것은 그 방법이나 상품의 종류가 많고
연령이나 기간, 직업등에 따라서 선택방법이나 투자방법등이 다르기 때문에 선택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귀찮고 머리가 아프다고 저처럼 은행에 적금이나 예금만 해서는 기간내에 내집마련은 쉽지 않습니다.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서 내집마련을 했다고 해도 이자 갚느라 등골이 휘어 제대로 된 생활이 어려워집니다.

 

 

 

 

그렇다고 서민들의 꿈인 내집마련이 마냥 어렵기만 한것은 아닙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얻는다면 의외로 쉽게 내집마련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각자의 수익, 생활형편에 따른 재무적 설계를 하고 내집마련에 최적화된 금융상품을 선택하여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목표달성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면 내집마련의 꿈은 상상외로 빨리 이룰 수가 있습니다.
제대로 수립해 놓은 장기적으로 꾸려가면 그 어렵다는 내집마련의 꿈도 충분히 이뤄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것은 재무적 설계입니다. 한달동안의 수익이 얼마나 되고 매달 나가는 지출비용,

가입한 보험,금융상품등의 분석을 통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무로드맵을 만들어야 합니다.


재무설계센터 리더스리치에서는 내집마련의 꿈을 키우시는 분들에게 무료 재무설계를 통해
가장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고 내집마련을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리더스리치는 신뢰성이 있고 실력있는 재무설계사들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재무설계사이트입니다.
외국에서 10만원상당의 재무설계를 홍보차원에서 무료로 상담하고 있으므로 이런 기회를 잘 이용하여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면 내집마련의 꿈이 훨씬 가까이 있다는것을 느끼고 희망을 얻을것입니다.

 

 

감사
[리더스리치 바로가기] 무료재무설계, 내집마련. 자녀교육자금, 1억만들기, 직장인재테크, 절세 상담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