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무료재무설계

은행별 재형저축 금리비교! 금리 가장 높은곳은?

Kay~ 2013. 3. 7. 13:45

은행별 재형저축 금리비교! 재형저축금리높은곳은?

  

18년만에 부활한 재형저축! 서민들의 재산형성저축으로 과거 인기를 누렸던 인기절정의 저축상품이었는데 과연 이번에도 인기가 있을까요? 재형저축은 과거에는 연 금리이율이 10%대, 지금은 4%대! 그래도 일반 금융상품과 비교한다면 1% 가까이 높은 금리라서 관심이 집중될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재형저축에 대한 신문기사 보도 내용을 보면 하루만에 가입자가 30만계좌, 200억원이 몰렸다는 말, 반대로 한산하다는 내용도 있는데요! 저도 재형저축에 관심이 있다보니 각 은행별 재형저축 금리비교를 해봤습니다.


[재형저축 관련 기사]



비교중에 보니 각 은행별로 상품안내가 바로 올라와 있는 은행이 있는가하면 재형저축 상품에 대한 정보가 없는 은행, 질문에 답변도 없는은행 제일 짜증나는곳은 그냥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했을뿐인데 5번이상 activeX 콘트롤 설치하라고 나오는 은행도 있더군요. 홈피 접속하는데 이런 프로그램을 꼭 설치해야 하는것인지.. 

이런것들을 볼때 은행도 마케팅이 많이 부족하고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하네요! 그래도 돈은 잘 버니.. ㅋ




오늘 이 글에서 알아볼 내용은 각 은행별 재형저축 금리비교 및 재형저축가입조건, 가입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별 재형저축 금리비교! 이율높은 은행은 어디일까?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분들이 재형저축금리가 가장 높은 은행이 어디일까? 하고 알고 싶어하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  제가 다 정리를 했습니다. 아래 표를 참조하여 재테크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ㅎ


재형저축 상품

기본이율

우대금리

최고금리

우대조건

하나은행 하나 재형저축

4.1%

0.4%

4.5%

3년간제공,급여50만원이상이체시,인터넷가입,월5만원이상 자동이체시 0.2%

하나SK카드(신용,체크) 결제계좌를 하나은행으로 고 결제시 0.2% 우대

기업은행 IBK재형저축

4.3%

0.3%

4.6%

3년간제공.연평균 급여이체 실적 5회이상시 0.2%
연평균 카드이용실적 300만원이상 0.1%
주택종합청약저축 신규가입시 연 0.1%

우리은행 우리희망재형저축

4.2%

0.3%

4.5%

신규가입일부터 3개월이상 아래조건만족시 최고 0.3%우대

급여이체실적있을시 0.1%, 우리신용카드 결제계좌를 당행계좌로 한경우 0.1%, 주택종합청약저축 가입자 0.1%, 스마트뱅킹 가입자 0.1%, 신용카드가맹점 결제계좌보유시 0.1%, 자동이체건이 있을시 0.1%

국민은행 KB국민재형저축

4.2%

0.3%

4.5%

자동이체시 0.2% 7년제공,직장인.KB가맹점,사업자.KB국군장병우대통장,KBStar*t통장,KB아내사랑통장보유자, KB국민신용카드(국민비씨포함) 신규신청과 동시에 재형저축가입시, KB국민체크카드 소액신용카드결제서비스 등록고객 0.1% 3년간우대이율제공

신한은행 세테크 재형저축

4.1%

0.4%

4.5%

3년간제공.월50만원이상급여이체건 5번이상 or 신한카드 입금실적 5개월이상 신한카드(체크포함) 월20만원이상 결제실적 5개월이상인 경우 0.4% 우대

외환은행 재형저축

4.0%

0.3%+α

4.6%

우대이율 0.3%
특판이율 선착순20만계좌 0.3%

SC제일

3.7%

0.4%

4.1%

농협재형저축

4.3%

0.2%

4.5%

수협 재형저축

4.3%

0.2%

4.5%

대구은행 DGB재형저축

4.25%

0.25%

4.5%

직장인 급여통장이나 사업자가맹점 통장, 자동이체, 재형저축 한도 등록 등의 내용에 따라 0.25%

광주은행 KJB재형저축

4.2%

0.3%

4.5%

선생님사랑통장,급여우대통장,공무원프리미엄통장 가입자 중 재형저축 가입전월 또는 가입월(신규는 다음달말일)에 급여이체 실적이 있는경우, 광주은행가맹점우대통장에 BC가맹점매출대금 입금자 연 0.2%,

재형저축 가입기간동안 신용(체크)카드 결제금액이 2천만원이상인 경우 연 0.1% (카드결제실적은 개인,기업,가족회원 이용금액 포함)

전북은행 JB재형저축

4.2%

없음.

4.2%

경남은행 KNB재형저축

4.3%

0.2%

4.5%

부산은행 BS재형저축

4.1%

0.1%

4.2%

제주은행 재형저축

3.8%

0.3%

4.1%


최고금리로 본다면 기업은행, 외환은행 재형저축이 가장 높네요!

하지만 무조건 최고금리만 보고 가입하는 것 보다는 몇가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재형저축 알고 가입하자! 


재형저축 무조건 가입하는 것보다는 아래 내용을 보시고 결정하는 것을 권해봅니다. 


최고금리가 아닌 기본이율을 보자!


재형저축의 기본금리는 대부분 3년간 고정금리이고 3년이 지나면 변동금리를 적용합니다. 

현재 재형저축 금리는 다른 저축상품 대비 금리가 매우 높기 때문에 3년후 변동금리로 바뀔때 

기본금리가 높은상품이 유리해집니다.  또한 우대금리도 3년이 지나면 더 이상 받을 수 없습니다. 




우대금리 받을 수 있을까? 


우대금리 모두 받기를 원하지만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받을 수 있을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확인하여 어느정도까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 체크를 해야 합니다. 

우대금리를 받을 수 없다면 기본이율이 높은 은행에 재형저축 가입을 해야겟지요!


기본적으로 우대이율은 급여통장, 신용카드 실적이 있으면 일부 우대금리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급여통장이 있는 은행에 가입하는 것이 더 높은 금리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급여통장이체 실적, 신용카드 이용실적에 대한 조건이 은행마다 제각각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자세하게 따져봐야 하고, 현재 급여통장이 있는 사람, 신용카드가 있는 사람의 경우 우대금리를 받기가 쉬울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신중하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비과세 상품은 재형저축만 있는것이 아니다. 


재형저축은 만기후 이자를 받을 때 이자소득세, 주민세 14%가 면제되고 농어촌특별세 1.4%만 부과되기 때문에 다른 금융상품과 비교했을때 분명히 매력적인 저축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세제혜택이 있는 비과세 상품은 장기주택마련저축,농어가목돈마련저축,출자금,예탁금,장기저축성보험,생계형저축,장기회사채형펀드, 장기주식형펀드, 녹색예금.채권.펀드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 중에는 판매종료된 상품, 종료예정된 상품도 있습니다. 금리차이도 그리 크지않은데다.. 

7년이라는 기간으로 본다면 일시적으로 올려주는 은행의 재형저축금리는 그리 높다고 볼 수 없습니다. 




재형저축 가입기간 7년동안 유지가 관건!


비과세는 과거와 달리 가입기간이 모두 7년이상입니다. (생계형저축, 예탁금, 출자금제외) 

3년후에 재형저축금리가 터무니 없이 내려도 찾지 못합니다. 중도해지시 현재 제시되고 있는 이율을 받지 못하고 

3년이전에 해지시 최대 1.5%정도 밖에 이율을 받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재형저축 가입을 고려하고 있는 분이라면 먼저 자신이 7년동안 가입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해봐야 합니다. 일예로 10년만기 장기주택마련저축을 만기해지율이 30%라고 합니다. 

이렇게 중도 해지하는 이유는 긴 세월동안 예기치 않는 상황, 사고등이 발생하여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장기 금융상품에 가입할때는 분산투자의 필요성, 보험가입등 예기치 않는 일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형저축 가입전 앞으로 7년후를 생각해보자!


재형저축 하나 가입하는데 뭘 그리 복잡하게 생각해? 하고 생각하는 분은 설마 안 계시겟죠? 

모두 목돈, 종자돈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재형저축 가입을 고려할 것입니다. 

그런데 저축 가입기간이 무려 7년입니다. 


7년이라는 긴 기간동안 과연 무슨 일이 생길까요? 

미혼은 결혼을 하게 될것이고, 신혼은 아이가 태어나고 유치원에 들어가고, 유아가 있다면 초등학교, 고등학생은 대학교, 내집마련, 자동차구입등 목돈이 들어갈 일이 얼마나 있는지, 그리고 그 목적별 자금준비를 제대로 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7년의 기간안에 목돈이 들어갈일이 있다면 같이 준비를 해야 합니다. 




금리가 바닥이고 은퇴후에도 80,90까지 살아가야 하는 세상입니다. 

돈을 벌때는 미처 생각지 못한 상황이 은퇴후 돈을 벌지 못할때는 사는게 막막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7년이 아니라 인생전반에 걸쳐 설계를 먼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설계에 맞춰 목적자금 마련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준비해야 하는 세상입니다. 

하지만.. 금융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람들은 인생설계나 자신의 재무상황, 포트폴리오구성이 

어렵기 마련입니다. 그런 분들은 재무설계사와 무료로 상담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무료라서가 아니라 남은 인생에 대한  인생설계, 현금흐름을 파악하고 가장 최적으로 목적자금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고 재무설계를 하고 포트폴리오 제공을 받는것만으로도 큰 재테크 공부가 됩니다. 물론 공부목적보다는 안정적으로 돈을 모으는게 우선이죠! 아래 사이트에서 무료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맘에드는 수석재무설계사 선택하여 상담받기 


수석재무설계사의 프로필을 보고 직접 선택하여 맞춤형으로 무료 재무상담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그냥 한번 해볼까? 라는 생각보다 꼭 해야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은 직접 수석재무설계사를 선택하여 재무상담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수석재무설계 프로필 보러가기

 


 


  

재형저축 가입조건


재형저축 가입을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에 맞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재테크 관련글 모음]


비과세저축.올해까지만 가입가능한 비과세 금융상품

[비과세저축상품] 비과세를 알면 돈이보인다! 비과세가 뭐길래!

[소득공제] 연금저축으로 노후준비와 재테크, 소득공제를 동시에

20대 재테크방법과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 잘하는 방법

[연금저축가입]노후준비를 위한 연금저축 연금보험비교사이트,연금보험과연금저축 소득공제

3월 정기적금금리비교 및 저금리시대 돈모으는방법

돈버는방법, 힘들수록 재무설계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