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개인연금/노후설계

연금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연금보험비교사이트

Kay~ 2012. 8. 10. 11:19

 

연금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연금보험비교사이트

 

- 꼭 알아야 할 연금보험가입시 주의사항, 연금보험비교사이트 이용방법 -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정년퇴직후 보내야 하는 시간이 15년, 20년등 매우 길어지다 보니...
노후생활 및 퇴직후 여가활동에 필요한 노후자금이 절실히 필요해집니다.
그러다 보니 요즘 연금보험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도 많고 가입하는 사람도 증가하는 추세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가입하는 연금보험의 종류가 많고 복잡하여 일반 소비자가 이해하기에는 부족한부분이 매우 많습니다. 오늘은 연금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및 연금보험비교사이트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 가입시 주의사항을 적기 전에 먼저 연금보험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한다면..

연금보험이란? 경제활동이 가능한 나이에 납입한 보험료를 경제활동이 어려운 노년기에 월급여처럼 매달 일정액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을 말합니다. 또한 보험기간동안 사망이나 질병에 걸렸을때 보장을 받을 수 있고 10년이상 장기계약을 하는 경우(대부분 10년이상임)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매달 월급처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좋은 취지의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을 하지 않고도.. 또는 일을 할수 없어도 매달 생활비나 여가활동비가 나오니까
노년기 생활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이러한 연금으로는 국가주도로 하는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직장에 다니면서 월급받을때 회사에서 50%, 자신의 월급에서 50%를 떼어 불입을 하게 되고..
연금수급나이가 되면 국민연금공단에서 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 연금액이 갈수록 줄어들어
생활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연금 말고 개인적으로 보험사등을 통하여 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해야 여유로운

노후생활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노생활준비는 젊었을때 하는것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연금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연금보험에 가입하려는 분들은 연금보험 가입시 주의사항을 꼭 읽고 가입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1. 연금보험은 일반형, 투자형등 종류가 많은데 크게 일반연금보험, 투자형연금보험인 변액연금보험, 자산연계형 연금보험으로 구분이 됩니다. 보험가입자는 자신의 투자성향을 고려하여 알맞은 연금보험을 선택해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2. 금리연동형 연금보험이나 변액연금보험, 자산연계형 연금보험의 가입안내서등을 보면 연금액이 예시되어 있는데 예시된 연금액은 실제 지급받는 연금액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반드시 상담시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존에 종신보험 등 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연금전환특약 가입을 통해 연금보험에 가입할 수 있으므로 새로 가입전에 확인한다음에 가입하는 것이 절약의 비결입니다.

 

4. 모든 보험이 그렇지만 연금보험(종신연금형)도 가입시기는 빠를수록 유리할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연금보험은 사망보장, 수술보장, 암진단특약등 각종 입원·수술비 등을 보장하는 각종 보장성 특약에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시 경제활동기의 상해나 질병 사고시 보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보험에 가입을 했다고 하더라도 이런 부분에 보장이 약하다면 연금보험 가입시 특약으로 보장을 강화하면 됩니다.

 

6. 연금이라고 해서 월단위로만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시금으로 받을지 연금형태로 받을지 보험가입자가 결정할 수있는데 연금지급개시일 이전까지 선택하면 됩니다.

 


 

7. 연금지급 개시일에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는데 연금지급개시일은 보험회사의 추천에 의한것보다 본인의 은퇴시기나 자녀교육, 은퇴후 여가활동계획등 라이프사이클과 연금액 수준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단, 연금지급개시일을 너무 빠르게 잡거나 연금지급기간이 길어질수록 연금액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다른 보장 조건이 동일할 경우 연금지급일을 앞당길수록 납입한 보험료의 이자 부리 기간이 줄어들어 발생하는 이자가 감소하고, 보험 가입자가 생존해 있는 동안 연금을 지급하는 종신연금형의 경우에는 연금지급기간도 늘게 되어 지급받는 연금액이 감소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8. 연금보험은 연금지급방식이 종신연금형, 확정연금형, 상속연금형이 있는데 연금보험 가입시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3가지 방식의 장·단점 및 자신의 자금 수요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연금지급방식은 연금개시전에 변경이 가능하지만 연금개시후에는 변경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죽을때까지 연금을 받을것인지 상속이 되게 할것인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9. 예전에 가입한 연금보험에는 종신연금 형태로만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 연금지급방식을 변경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연금지급방식변경 특약에 추가로 가입을 하게 되면 확정연금형, 상속연금형 등의 지급방식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보험사나 보험상품에 따라서 연금지급방식 변경 특약을 판매하지 않는 곳이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해당 보험사에 문의를 해서 특약에 가입을 하면 됩니다.

 

10. 일부 변액연금보험에서는 연금개시 후에도 주식·채권 등에 투자하여 그 실적을 연금액에 반영·지급하는 실적배당형도 있습니다. 투자수익을 연금액에 반영하게 되면 연금을 더 많이 받거나 더 오래 받을 수가 있다는 매력이 있지만 반대로 투자실적이 좋지 않다면 연금지급기간이 줄어들 수 있는 위험성도 있으므로 선택은 자신이해야 할것입니다.

 

 

연금보험 가입을 준비하고 있다면

 

연금보험은 일반 보험과는 달리 조금 복잡하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미래를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선택의 어려움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금보험에 가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거나 가입할 생각이 있다면 먼저 연금보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야 하는데.. 글보다는 사람을 통해서 직접 듣는 것이 더욱 쉽게 이해가 가고 기억에 오래 남게 됩니다. 연금보험 가입이 확정되지 않은상태에서 직접 보험설계사를 만난다는 것은 부담스럽고 인터넷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좀더 부담감도 없고 연금보험에 대한 무료 상담과 여러 보험사의 가격비교 및 연금상품 비교가 가능하여 보험선택이 쉬워집니다.

 

연금보험비교사이트 추천

 

인터넷 보험사이트중에서 여러 보험사의 연금보험을 비교할 수 있는 연금보험비교사이트를 추천한다면 비교적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연금비교넷을 추천합니다.

가입부담없이 무료상담 및 보험 비교견적도 받아볼 수 있어서 꼼꼼하게 비교하면 10~20% 보험료 절약도 가능합니다. 연금비교넷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관련글]

[국민연금]예상 국민연금 확인해보니 노후연금보험 서둘러야겠네

[소득공제] 연금저축으로 노후준비와 재테크, 소득공제를 동시에